발목 통증 부위별
본문 바로가기
오선생의 건강정보/우리 몸 건강

발목 통증 부위별

by 富者 2020. 10. 14.

글 목차

발목 통증 부위별 질환은?

-앞쪽 통증

-바깥쪽 통증

-안쪽 통증

-뒤쪽과 발바닥 통증

 

발목 통증에 도움되는 운동


발목 통증은 나이 관계없이 정말 많은 사람들이 겪는 통증 중 하나입니다. 물론 나이가 조금 더 있는 사람들에게 더 많이 나타나는 통증이고 중년 이상의 나이 때 사람들은 20%가 넘는 사람들이 알 수 없는 발목 통증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복잡하지 않은 구성으로 이루어졌을 것 같은 우리들의 발목은 사실 어마어마하게 복잡한 구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발목 관절에만 26개의 뼈 그리고 38개나되는 근육으로 구성되어 있고 인대는 125개나 있는 상당히 복잡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때문에 발목 통증의 원인도 많고 발목 앞쪽인지 뒷쪽인지 바깥쪽인지 안쪽인지에 따라 발목 통증에 따른 질환도 달라집니다. 오늘은 통증이 느껴지는 부위에 따라 의심되는 질환들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발목 통증 부위별 질환은?"


'발목 통증, 앞쪽'

단순 관절염 발 등을 정강이 쪽으로 들어 올렸을때 접히는 곳이 발목 앞쪽입니다. 앞쪽을 잘 만져보시면 아시겠지만 뼈가 없습니다. 근육과 인대 관절로만 이루어져 있는데, 발목 앞쪽의 통증의 경우 단순 관절염일 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힘줄 윤활막염(건초염)▶ 다른 원인으로는 건초염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건초염이란 발목에 있는 힘줄을 감싸는 바깥쪽의 얇은 막에 염증이 생긴 것인데 맞지 않는 신발을 장시간 착용하였거나 석회침착 또는 류마티스로 인해 발목 통증이 앞쪽에서 나날 수 있습니다.

 

관절염과는 강한 통증을 보이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통증이 심하여 관절염 때와는 다르게 걸음걸이가 상당히 이상해질 수 있습니다.

 

 

 

'발목 통증, 바깥쪽'

발목 염좌 걸을 때마다 바깥쪽 발목에 통증이 전해져 온다면 잠시 앉아 복숭아뼈 아래를 눌러보세요. 복숭아뼈 아래를 지그시 눌렀을 때 통증이 전해져 오며 발을 안쪽으로 돌렸을 때 통증이 심하게 느껴지신다면 발목 염좌인 경우가 많습니다.

 

걷거나 뛸 때 발목을 접질리거나 발목 회전이 잦은 운동을 자주 하거나 무언가를 피하려다 격한 방향 전환 시 발목에 무리가 생겼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힘줄염 또는 힘줄 윤활막염▶ 발목 염좌 때와 동일하게 발목 통증이 바깥쪽에서 전해지고 복숭아뼈 부근에서도 통증이 전해져 오지만 염좌 때와는 다른 심한 통증과 부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목 염좌시 발을 안쪽으로 돌렸을 때 발목 통증이 전해져 왔다면, 힘줄염같은 경우 바깥쪽으로 돌렸을 때 통증이 심해짐을 느끼게 됩니다.

 

 

 

복숭아뼈 이상(피하 윤활낭염)▶ 스케이트나 스키부츠, 보드부츠 또는 발목까지 높게 올라오는 등산화를 장시간 신었을 때 흔히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오랜 시간 동안 압박을 받아 생기는 염증으로,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거나 지속적으로 나타나지는 않는 경우가 많고 단순히 복숭아뼈가 붓는 증상이 가장 흔하게 나타납니다. 조금 심한 경우 복숭아뼈 부근이 빨갛게 달아오르면서 부기도 같이 찾아오기도 하는데 이때는 통증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목 통증, 안쪽'

세모인대 염좌 세모 인대는 우리 발목에 있는 인대 중 가장 튼튼하고 강한 인대인만큼 염증이 잘 생기지 않는편에 속합니다. 하지만 이 세모인대에 염증이 생겼을 때 발목 안쪽에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세모인대 염증 또한 격한 방향 회전 또는 발목이 격하게 돌아가는 행동이나 운동을 했을 때 미세하게 상처가 생기고 상처가 생겨 세모 인대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발목굴증후군▶ 증후군으로 인해서도 발목 안쪽에 통증이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평발인 사람들에게서 흔하게 나타나는 증후군 중 하나이기도 하며 비만인 사람에게서도 많이 나타나는 증후군 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질환으로는 류마티스일 때 안쪽에 통증이 전해지기도 하고 하지 정맥류 또는 하지에 심한 부종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발목 안쪽에 통증 전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목 통증, 뒤쪽과 발바닥'

아킬레스 힘줄염▶ 바깥쪽, 안쪽, 앞쪽에 통증에서의 공통점은 발목의 과한 사용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뒤쪽의 경우는 조금 다릅니다.

 

 

 

뒤쪽에서 나타나는 발목 통증은 종아리 근육을 과하게 많이 사용했을 때 아킬레스건까지 영향이 가서 아킬레스건 힘줄에 염증이 생겼을 때 발목 뒤쪽에서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통증은 종아리 아래쪽을 시작으로 뒤꿈치까지 통증이 전해지며 첫걸음을 내딛을 때 통증이 가장 심해집니다. 그리고 걷고 걷다 보면 통증이 있었나? 싶을 정도로 통증이 거의 없어지는 특징을 갖고 있는데 아킬레스 힘줄염입니다.

 

 

 

 

"발목 통증에 도움되는 운동"


류마티스나 기타 다른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발목 통증의 경우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치료를 해야 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발목 통증이 자주 나타나는 분들은 발목 운동만으로도 충분히 예방하고 개선해나갈 수 있습니다.

 

가동성 운동과 앉아서 발목 돌리기 운동만 매일매일 해줘도 충분히 좋아질 수 있습니다. 우선, 가동성 운동이란 바닥에 앉아서 발가락이 하늘을 향하게 한 후 발등은 정강이 쪽으로 접었다가 발바닥을 바닥 쪽으로 내려주는 운동입니다.

 

 

정말 어렵지 않습니다. 티비를 틀어두고 드라마 보면서 조금씩만 해줘도 충분히 좋아질 수 있습니다. 가동성 운동을 마친 후에는 그대로 앉아서 발가락으로 원을 그려주는 듯한 느낌으로 뱅뱅 돌려주시는 것도 발목 건강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발목 통증은 완화시킬 수 있고 튼튼하게 해 줄 수 있는 운동 방법이 많으니 조금 찾아보시면 쉽게 영상과 함께 따라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