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고환염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하여
본문 바로가기
오선생의 건강정보/남자 건강

부고환염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하여

by 富者 2020. 4. 22.

 

부고환에 대해 물어보면 한쪽은 그냥 고환이고 다른 한쪽이 부고환이라 알고계신분들이 많은데 당연히 그렇지는 않습니다. 음낭 내에 위치한 2개 모두 고환이며, 고환 뒤에 모자마냥 붙어 숨어있는게 부고환 입니다. 부고환은 고환에서 만들어지는 정자들이 더더욱 건강한 정자로 만들어 질 수 있게끔 도움을 주며 고환의 정자 저장량이 다 차면 서브저장소의 역할도 하는 고환과 같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게 부고환 입니다. 모든 남자들이 다 그렇듯, 다른부위는 몰라도 이 곳 만큼은 평생을 건강하게 있었으면 하는 마음이 클텐데요. 그런 마음이 커도 결핵이나 세균, 바이러스,외상 또는 면역력이 약해져 고환염 그리고 부고환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부고환염 원인

고환염과 부고환염 원인으로는 신체 내의 다른 장기에 감연된 질환이 고환에 옮겨지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고환과 부고환이 같이 붙어있는만큼 한 곳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자연스럽게 옮기는 형태이고, 부고환염의 다른 원인으로는 볼거리를 앓은 직후에 가장 많이 발병한다는 통계가 있는데 볼걸이를 앓은 이후의 남성 20~40%가 고환염과 부고환염을 겪는다고 합니다. 또한 요도염과 전립선염으로 이해 발생할 수도 있고 잘못된 자위행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도 내에 기구를 삽입하는 행위를 했을 경우에도 부고환염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전립선 이상으로 수술을 받은적이 있다면 이 또한해당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부고환염 증상

 

고환염과 부고환염 증상은 뚜렷합니다. 염증이 생긴 고환은 즉각 몸에 신호를 보내오는데, 평소와 다르게 음낭 속 고환은 딱딱해지고 부어오르게 됩니다. 딱딱해지고 부어오른 고환은 스치기만 해도 극심한 통증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음낭과 고환 전체 통증은 물론 아랫배와 대퇴부 주변(서혜부)에까지 그 통증이 전해집니다. 또한 음낭이 빨갛게 변함과 동시에 감기증상과 비슷한 오한과 열이 난다면 고환염 부고환염 증상이라 볼 수 있습니다.

 

-부고환염이 아닌경우

음낭이 붓고 아프다 하여 고환염이라 할 수 없는데요. 물론 이와같은 증상들이 나타나면 높은 확률로 부고환염 확진을 받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초등학생 나이대에서 주로 나타나는 증상인 고환꼬임(고환 부속기염전) 현상으로 부고환염의 증상과 흡사하게 나타날 수도 있으며, 성인의 경우에도 고환꼬임 증상으로 음낭이 붓고 아픈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음낭 내부가 꼬인 고환 부속기염전인지 음낭 내 염증인지는 음낭 초음파로 검사를 해보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부고환염 치료 방법

 

부고환염의 경우 통증 완화목적의 치료가 우선적으로 진행이 되는데 항상제로 주된 치료를 진행합니다. 감기처럼 오한과 고열증상이 같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입원치료로도 진행이 됩니다. 음낭 통증이 심한 와중에 고열증상과 오한이 같이 나타나게되면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의 통증을 겪게되어 대부분 입원치료로 진행되고 있으며

 

고환염과 부고환염 원인 중 볼거리에 걸린 10명중 2~4명이 부고환염을 겪는다 말씀 드렸는데 불거리 이후 발병한 경우나 결핵성 고환염인 경우 전염력이 강해 격리치료로도 치료가 진행이 되며 볼거리 이후 발병한 경우 항바이러스치료로, 결행석인 경우 결핵 치료 방식으로 치료가 진행된다고 합니다.

 

음낭 통증에 대한 응급처치와 부작용

일반적인 음낭 통증이나 염증으로 인한 음낭 통증시 냉 찜질이 통증완화에 크게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찜질 시에만 일시적인 경우가 많아 병원에 방문하여 정밀검진을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고환염이거나 부고환염인데 병원에 가지않고 냉찜질만 하다간 불임으로 이어질 수도 있으며 성기능 저하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남성호르몬 생성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이 또한 신체적인 문제는 물론 성기능에 큰 문제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병원갑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