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즙 효능 4가지
본문 바로가기
오선생의 건강정보/효능

양파즙 효능 4가지

by 富者 2021. 3. 8.

글 순서

1. 양파즙 효능 4가지

2. 어떤 양파로 양파즙을 만들어야 될까?

3. 양파즙 부작용


양파 냄새만 맡아도 7개의 병을 고칠 수 있다 라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양파는 우리 몸에서 아주 좋은 영향을 끼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심지어 구하기도 쉬울 뿐만 아니라 집에서 쉽게 키울수도 있으며 마트에서 구매한다 하더라도 가격이 비싸지 않아 어느 누구라도 쉽게 구하여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아주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양파, 음식에 넣어 먹어도 좋지만 양파 본연의 맛과 양파즙 효능을 보고자 직접 즙으로 만들어 복용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데요.

 

오늘은 이 양파즙 효능에는 어떤것들이 있으며 어떻게 먹어야 좋고 부작용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양파즙 효능

1. 살균효과 (알리신)

눈물없이는 깔 수 없는 양파. 양파를 까기만 해도 눈이 맵고 당연히 생으로 먹게 될 경우 입 안이 얼얼할 정도로 매운맛을 내는 이유는 바로 양파의 알리신 때문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이 알리신 때문에 양파를 먹는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알리신은 다양한 효능을 갖추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살균효과가 매우 높아 신체 면역력을 높이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이 알리신은 안정적이지 못한 화합물이기에 열을 가할 경우 상당히 쉽게 파괴가 되기에 열을 가하지 않고 만든 즙을 먹어야지만 양파즙 효능을 제대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2. 피로회복 (알리신)

나름 피로회복을 하고자 많은 현대인들이 마시는 게 하나 있죠? 바로 카페인입니다. 그런데 카페인이 가득한 커피나 비타민 음료를 마심으로써 피로 해소가 된다? 아닙니다. 일시적인 각성효과를 주어 피로가 사라진듯한 착각을 하게 만드는 것이죠.

 

 

그러나 양파즙 효능 중 하나인 피로회복은 각성효과를 줘서 피로회복을 했다 착각을 하는 게 아닌 양파의 유화아릴 성분이 에너지 대사와 상당히 관련이 깊다 할 수 있는 비타민B1의 흡수를 촉진시켜주어 실제로 피로 해소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불면증 개선 (알리신)

양파즙 효능은 피로회복 뿐만이 아닙니다. 흡수가 제대로 되지 않는 비타민B1의 흡수를 촉진시켜 피로회복뿐만 아니라 불면증으로 잠을 못 이루는 사람들에게도 큰 도움을 주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없던 피로도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면 쌓이는게 피로입니다. 양파즙 효능으로 불면증 개선은 물론 피로회복까지 더하기 때문에 평소 밤잠을 자주 설치시거나 일과 중 누적된 피로로 인해 컨디션이 늘 좋지 못하시다면 양파즙을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4. 염증 개선 및 혈압 안정화 (퀘르세틴)

양파즙 효능이 좋다 하여 먹고는 싶은데 매운맛과 냄새때문에 먹기 어려우신 분들 있으시죠? 그런 분들은 푹 익혀서 드셔도 상관없습니다. 알리신이 파괴되는 대신 높은 열에도 안정적으로 살아있는 퀘르세틴이 있기 때문입니다.

 

플라보노이드 화합물 중 하나인 퀘르세틴은 아주 강력한 항산화 역할은 물론 활성산소를 감소시켜주고 염증 그리고 혈압을 안정화시키는데 매우 큰 도움을 주는 성분 중 하나인데 이게 양파에 한가득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양파즙 효능은 고지혈증은 물론 혈압을 안정화시키는데 큰 도움을 주는 퀘르세틴이지만 대부분 양파 껍질에들어있기 때문에 껍질이 있는 그대로 푹~삶아서 즙을 만들어 드시면 퀘르세틴을 어느 정도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시중에 판매 중인 걸로 드시는 게 집에 냄새도 안 나고 편하고....😎

 

 

 

5. 알리신과 퀘르세틴을 골라 섭취하려면?

알리신

양파 알맹이를 드셔야 하고 가열을 하지 않아야 하며 즙으로 만드는 과정에서 열을 어쩔 수 없이 가해야하기 때문에 생으로 드시는 게 좋습니다.

 

물론 열을 가하지 않고도 양파즙을 만들어 알리신을 섭취하실수도 있기는 합니다. 혈전 예방 및 피로개선, 불면증 개선, 항균작용과 같은 양파즙 효능을 보고자 하시려면 생으로 드셔야 합니다.

 

 

퀘르세틴

항산화부터 고혈압 및 혈관건강을 챙기고자 하시려면 양파의 퀘르세틴을 먹어야하는데 이걸 제대로 먹으려면 알리신 섭취 때와는 반대로 푹 삶아서 드셔야지만 퀘르세틴을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껍질째로 말이죠.

 

 

 

 

"어떤 양파로 양파즙을 만들어야 될까?"

양파도 한가지만 있는 게 아니죠? 벗겼을 때 흰색을 띠는 일반 양파와 적색 양파. 크게는 이렇게 두 가지가 있다고 볼 수 있는데 집에서 양파즙을 만들고자 하시려면 흰색 양파보다는 적양파를 사용하시어 만들어 드시는 게 좋습니다.

 

들어있는 영양소는 같지만 그 양의 차이가 상당히 많이나기 때문입니다. 흰색 양파보다 자색양파에는 퀘르세틴은 물론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약 11배가량 이상 차이 난다고 국립 농업과학원에 나와있습니다. 흰색 양파보다는 황색 양파, 황색 양파보다는 보라색의 자색양파로 만들어 드시는 게 훨씬 효과적이다 할 수 있습니다.

 

 

 

 

"양파즙 부작용은?"

양파즙 효능도 효능이지만 부작용도 따르기 마련입니다. 먼저 부작용이라고 하기엔 그렇지만, 양파에는 칼륨도 많이 들어있는 편이라 신장이 좋지 못하거나 약한분들은 섭취 전 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한 후에 드시는 게 좋습니다.

 

대표적인 양파즙 부작용으로는 속이 쓰리거나 속이 아플 수 있습니다. 이처럼 위가 자극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을 수 있는데요. 때문에 공복에 양파즙을 섭취하시는 것 보다는 식 후에 섭취하시는 게 바람직하다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