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엉차 효능, 부작용, 만드는법 소개
본문 바로가기
오선생의 건강정보/효능

우엉차 효능, 부작용, 만드는법 소개

by 富者 2022. 1. 11.

우엉은 우엉 자체로 먹어도 좋지만 따로 요리하지 않고 말린 우엉을 뜨거운 물에 우려 우엉차로 마시기에도 좋은 우엉입니다. 맛도 좋고 향도 좋은 우엉. 우리 몸에 어떠한 건강상 이점들을 제공해주는지 우엉차 효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엉차 효능

1. 이뇨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우엉에는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여 우엉차 섭취 시 이뇨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뇨 효과를 얻게 될 경우 소변의 배출이 잦아지는데 단순히 소변의 양만 늘어나는 것이 아닌 몸속의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 우리 몸의 건강을 향상해준다 볼 수 있습니다.

 

2. 소화관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이 역시도 이눌린이라는 성분에 의해 소화관 건강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이눌린이라는 성분이 이뇨작용을 도와주는 것 뿐만 아니라 이눌린이 칼슘의 흡수를 돕고 정장작용과 함께 장내 유익균의 증식을 도와 장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빈혈 예방이 됩니다.

빈혈 예방에 필요한 대표적인 성분이 하나 있습니다. 철분입니다. 그런데 우리 몸에서는 철분을 만들어내지 못하죠? 외부 음식이나 영양제를 통해 섭취해야 하는데 우엉에는 철분이 다량이로 포함되어 있어 빈혈 완화 및 예방에 우엉차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빈혈이 없더라도 평소 어지럼증이 잦거나 메스꺼움이 잦다면 우엉차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변비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우엉에는 섬유질 함량도 매우 높습니다. 생 우엉 기준이지만, 생 우엉 100g에는 식이섬유가 무려 4.10g이나 포함되어 있습니다. 많은 양의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어 이눌린과 함께 소화관 건강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변비 완화 및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많은 식이섬유가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 다이어터분들이 찾는 성분 중 하나가 식이섬유 입니다. 우엉 역시도 식이섬유 함량이 높기 때문에 적은 양의 섭취 만으로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추가적인 음식 섭취를 막는데 우엉차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엉차는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혈당 관리에도 도움이 되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역시도 우엉차의 이눌린 성분 때문인데요. 이눌린은 소화개선과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용해성 프리바이오틱스이기도 하여 혈당을 관리하기에도 우엉차가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이러한 작용이 당뇨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씁니다.

 

7. 관절염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엉은 강력한 항염능력까지 갖추고 있어 관절염 완화에는 물론 만성 자가면역질환인 류머티즘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한 가지 유의하셔야 할 것은 우엉과 우엉차는 치료 목적으로 섭취해서는 안되고 치료를 서포트해주는 정도로 생각하시고 드시는 게 좋습니다.

 

8. 항암효과를 기대 할 수 있습니다.

우엉에는 악티게닌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해당 성분은 항종양성 특성을 가지고 있어 항암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아직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지만 그래도 일부에서는 우엉의 항암효과를 어느 정도 받아들이고 있으며 아직도 많은 연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9. 피부건강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우엉차의 이뇨효과가 노폐물 배출을 도와 피부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우엉차에는 타틴이라는 성분이 소염작용을 하여 여드름 및 각종 트러블을 완화하고 피부를 진정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0. 뼈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우엉은 칼슘도 상당히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엉 100g에는 칼슘이 무려 56mg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우엉에 포함되어 있는 많은 양의 칼슘은 뼈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뼈 관련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뼈 건강 증진 목적으로 우엉을 섭취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꼭! 칼슘 흡수율을 높일 수 있는 비타민D의 섭취도 함께 해주셔야 합니다.

 

 

 

우엉차 부작용

우엉차는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체질적으로 몸이 찬 사람들이 우엉을 섭취하게 될 경우 설사, 복통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역시도 과하게 섭취한경우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몸이 차든 차지 않든 임산부는 우엉 섭취를 제한하시는 게 좋습니다. 자궁의 수축을 유발할 수 있기에 임산부는 우엉이나 우엉차 모두 섭취를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또한 다음과 같은 약을 복용중이신 분들은 우엉을 멀리하셔야 합니다. 이뇨제, 당뇨약, 혈액희석제를 복용 중이신 분들은 우엉을 섭취하여서는 안됩니다. 이뇨제를 먹는 중에 우엉을 섭취하게 되면 섭취하는 이뇨제를 더 강하게 만들 수 있으며 당뇨약을 먹으면서 우엉을 먹는 행동 역시도 혈당을 더 크게 떨어트려 저혈당이 올 수 있기에 당뇨약을 먹는 분들은 우엉의 섭취를 제한하시는 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혈액희석제, 우엉은 혈액 응고를 늦출 수 있기에 혈액희석제를 복용 중이신 분들 역시도 우엉의 섭취를 제한하셔야 합니다.

 

 

우엉차 만들기

우엉차 만들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약간의 시간만 투자한다면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준비물은 우엉 하나만 있으면 됩니다.

  1. 우엉에 흙이남지 않도록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너무 강하게 씻기면 껍질이 벗겨지니 주의(우엉 껍질에 사포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 깨끗하게 씻은 우엉을 손가락 한마디 정도의 크기로 썰어줍니다. 깍둑썰기를 해도 되고 어슷 썰기를 해도 됩니다. 
  3. 채반에 얇게 썰어놓은 우엉을 펼쳐놓고 통풍이 잘되고 볕이 잘드는곳에 말려줍니다. 보통 2~3일이면 바짝 마릅니다.
  4. 프라이팬을 준비하여 얇게 썰은 우엉을 덖어줍니다. (덖어준다는 것은 물기가 조금 남아있는 우엉을 타지 않을 정도로 볶아서 익히는 것을 뜻합니다.)
  5. 물 1L 당 우엉 10~15g 정도 넣고 끓여주시면 됩니다. 처음부터 우엉을 넣고 끓이셔야 하며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불로 바꿔준 후 10분 정도 더 끓여주시면 우엉차 만들기는 끝납니다

위 순서 중 3번을 생략하고 바로 후라이팬에 덖어주셔도 되고 건조기에 넣어 말려도 되며 심지어 전자레인지에 넣어 물기를 말려도 됩니다.

 

 

우엉차 Q&A

Q1. 신장이 안좋은데, 우엉 먹어도 될까요?

A. 우엉은 신장 기능을 강화해주기도 하고 신장 기능을 높여 체내 독소를 배출하는 이뇨작용을 돕고 있지만, 애초부터 신장이 약하거나 또는 신장 질환을 앓는 사람에게는 우엉이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Q2. 우엉차에 카페인이 있나요?

A. 우엉차에 카페인이 있다는 말이 어디에서 나왔는지는 모르겠지만, 우엉차에는 카페인이 없습니다.

 

Q3. 물대신 우엉차 마셔도 될까요?

A. 물대신 우엉차를 마셔도 됩니다. 다이어트 때문에 물 대신 우엉차를 드시는 분들을 종종 볼 수 있는데, 우엉차가 생각보다 물 대신 마시기엔 맛이 좋은 편은 아닙니다. 우엉차에 포함되어있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약간의 쌉싸름한 맛을 내기 때문에 약간은 맛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포닌은 혈관의 콜레스테롤 배출을 돕고 면역기능을 높여주기에 건강증진 목적이라면 물 대신 우엉차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Q4. 우엉차는 탈모를 일으킨다?

A. 전혀 근거없는 내용입니다. 오히려 우엉차는 탈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을 돕고 면역력 증진에 호르몬 균형을 맞추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우엉차가 탈모를 일으킨다기보다는 탈모에 도움이 된다고 보는 게 맞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