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혈압 원인과 기립성 저혈압, 체질성 저혈압 증상
본문 바로가기
오선생의 건강정보/우리 몸 건강

저혈압 원인과 기립성 저혈압, 체질성 저혈압 증상

by 富者 2020. 10. 16.

고혈압에 대해서는 정말 많은 사람들이 알고 계십니다. 고혈압은 어떻게 관리를 해야 되고 관리를 안 하게 될 경우 어떻게 되는지 등등 고혈압에 대한 정보는 정말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지만 저혈압에 대해서는 많이 모르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고혈압은 질환이 맞지만 저혈압은 질환으로 보고있지는 않습니다. 증상 중 하나라 보고있는 저혈압 이지만 저혈압 역시 혈압이 정상적인것이 아니며 고혈압과 마찬가지로 사망에 이르게 될 수 있기에 저혈압 또한 고혈압 못지않게 각별히 신경 써서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저혈압은 어떤 원인으로 발생하며 증상은 어떻게 우리 몸에 나타나는지 하나하나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혈압 원인

고혈압은 말 그대로 높은 혈압인 경우를 고혈압이라고 하며 저혈압의 경우 혈압이 낮은 경우를 저혈압이라 하는데 정상 혈압이 100/60mmHg이지만 이 이하로 혈압이 측정되는 경우를 저혈압이라고 합니다. 저혈압 원인 또한 고혈압만큼 정말 많은 원인들이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는 출혈이 많이 발생할 시 저혈압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외상으로 인한 저혈압 외에도 신경계 또는 심장질환으로 인해 저혈압이 찾아오는 경우가 있고 약물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평소 신체 건강한 사람에게서도 혈압이 낮게 측정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혈압이 낮게 측정됐다 하더라도 혈관에 질환이 생겼나, 심장에 이상이 생겼나?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른 건 이상 없게 나오지만 혈압만 낮게 측정되는 경우가 정말 흔히 발생한다고 합니다. 증상까지 같이 나타나야 저혈압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저혈압 증상은 어떻게 나타날까요?

 

 

종류별 저혈압 증상

1. 기립성 저혈압 증상

기립성 저혈압인 경우 누워있다가 혹은 앉아있다가 일어났을 때 핑 돌거나 눈 앞이 하나도 보이지 않고 캄캄한 증상이 잦다면 기립성 저혈압 증상일 확률이 상당히 높다 할 수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 증상으로는 특정 원인이 되는 질환이 없이 발생하는 경우 목이 뻣뻣해지는 증상과 전신의 무력감, 어지럼증과 두통, 현기증이 증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평소 위와 같은 증상이 몸에 자주 나타나고 앉았다 일어나거나 누웠다 일어날 때 핑 도는 증상이 잦다면 기립성 저혈압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또 아침에 기상과 동시에 심한 현기증이 느껴지거나 장시간 오래 서 있을 경우 어지럼증과 메스꺼움이 심해지고 없어지지 않는다면 이 또한 기립성 저혈압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기립성 저혈압은 뇌질환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체질성 저혈압

체질성 저혈압은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몸에 별다른 증상이 없지만 신체검사 시 또는 혈압 측정대에 혈압이 낮게 나오는 저혈압을 말합니다. 기립성 저혈압 그리고 고혈압과 다르게 체질성 저혈압은 사망률이 상당히 낮은 편이고 평생을 체질성 저혈압은 안은 채로 평범하게 살아가시는 분들이 더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기립성 저혈압 증상과 비슷한 어지럼증, 두통, 전신쇠약과 같은 증상이 계속 느껴지신다면 검사를 한번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대표적인 저혈압 증상과 위험한 이유

간헐적으로 시력이 나빠지는 듯한 느낌이 들거나 두통, 피로감 그리고 가슴이 답답한 증상은 저혈압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일 확률이 높습니다. 또 피부가 자주 차가워지거나 창백해진다면 이 또한 저혈압 증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가벼운 빈혈이겠지, 그냥 앉았다 일어나서 그렇겠지 라고 가볍게 생각해서는 절대 안 되는 게 저혈압입니다. 저혈압이라는 것은 우리 신체 내의 장기에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음을 뜻하는데, 수만은 장기들이 있고 그 많은 장기에 하나라도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는다면 생명까지도 위협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혈압이 심한 사람의 경우 눈 앞이 캄캄해지고 핑 도는 증상 때문에 실신하는 경우가 있는데, 실신을 하면서 머리를 크게 다쳐 예후가 좋지 않은 상황이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평소에 위와 같은 증상들이 몸에 나타났다면 절대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되며 꼭! 병원에 방문하시어 몸 상태를 확인하고 그에 맞는 적합한 치료를 바로바로 해주셔야 합니다.

 

 

저혈압 관리

본인이 저혈압이라면 고혈압만큼은 아니더라도 신경 써서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특히 앉았다 일어날 때, 누워있다가 일어날 때는 조심조심 천천히 일어나는 버릇을 몸에 들여야 하고 백해무익한 흡연 그리고 음주는 당장 오늘부터라도 모두 중단하셔야 합니다. 그래도 다행인 건 저혈압은 고혈압만큼 식단까지 관리해가며 깊게 무언가를 할 필요는 크지 않다는 것입니다. 다만 하루 1.5~2리터 정도의 물을 꾸준히 마셔주는 게 중요하고 식단은 부실하지 않고 어느 정도는 균형 잡힌 식단을 꾸려주시는 게 좋습니다. 참고로 저도 저혈압인데요.

 

식단 같은 건 크게 신경 쓰지 않고 있지만 운동은 하루에 30분씩 꼬박꼬박 걷기라도 하고 있고 필요 영양제로는 코엔자임큐텐과 종합비타민 2개 챙겨 먹고 있습니다. 병원에서도 잘 챙겨 먹는 거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참고하셔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