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가 붓는 이유와 다리 붓기 빼는 3가지 방법
본문 바로가기
오선생의 건강정보/여자 건강

다리가 붓는 이유와 다리 붓기 빼는 3가지 방법

by 富者 2020. 4. 19.

다리가 붓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장시간 서있는 일을 하거나 장시간 앉아있거나, 평소에 버릇처럼 당연하게 다리를 꼬고 계시다면 이는 모두가 다리가 붓는 이유들이 됩니다. 또한 높은 굽의 하이힐과 같은 신발을 자주 신는다거나 허벅지 근처를 압박하는 스타킹은 물론 평소 입는 옷을 타이트하게 입는 경우에도 다리 붓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동작을 하지 않고 평소에 착용하는 의복 또한 편히 입는 편인데도 다리가 붓는다면 생활습관에서 그 원인을 찾아볼 수 있는데, 평소 사우나를 즐겨 하거나 운동량이 적다면 이 또한 다리가 붓는 원인들이 됩니다.

 

 

모두 해당되지 않는데 평소에 다리가 쉽게 붓는다면 질환쪽을 의심해보시는게 맞는데 다리의 부종을 수시로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하지정맥류가 있습니다. 임산부의 경우에도 다리 부종이 쉽게 나타나는데 임신은 그 자체가 혈전증을 유발하는 위엄인자로 분류되기 때문입니다. 혈전증이란 혈액이 응고되어 혈전이 생기는 질환을 일컫는데 이때문에 다리는 물론 얼굴과 몸에 부종이 쉽게 나타나는 이유입니다. 참고로 다리 부종과 하지정맥류와 같은 질환은 남성보다 여성의 비율이 훨씬 높습니다.

 

 

다리 붓기 빼는 법 3가지 (비운동)

1. 수분섭취 조절

다리가 쉽게 붓는다면 물 섭취량이 많은지 점검 해보셔야 합니다. 체내 노폐물 및 독소 배출은 물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며 만병통치약으로 불리기도 하는 물인데 왜? 왜 적당히 마셔야 할까요? 그리고 체중 체크 자주 하시나요? 붓기가 심한분들은 하루에도 1~2kg씩 몸무게가 왔다갔다 합니다. 이는 물과 깊은 연관이 이런 경우 마신 물이 체내에서 역할을 다 하고 난 후에는 배출이 돼야 하는데 수분대사가 원할하지않아 물이 독소가 되어 몸 안에 쌓여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수분대사가 원할하지 않은 몸은 많은 물을 섭취하게 될 경우 부종이 더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루에 몸무게가 1~2키로씩 왔다갔다 할 정도의 다리 붓기가 보여진다면 물 섭취량이 많은지 체크 해보시고 운동량을 늘려보는것도 다리 붓기 빼는법 중 하나 입니다.

 

 

 

2. 부종에 좋은 음식 섭취

다리 부종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이 많습니다. 이뇨작용을 도우며 체내 독소는 물론 노폐물 배출을 원할히 해주는 음식들이 몇 가지 있는데 팥,검은콩,오이,해조류,호박과 같은 음식들이 다리 붓기 빼는데 효과가 탁월하다 합니다. 일하면서도 집에서도 가장 쉽고 편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 중 하나가 옥수수 수염차입니다. 다리 붓기는 물론 얼굴 및 기타 다른 부종에도 그 효과는 예로부터 탁월하다 전해져 내려오고 있으며 지금도 부종에는 그만한게 없다 알려져 있습니다. 

 

3. 압박스타킹 착용

다리를 압박해서 혈액순환을 더 안되게 할 것 같죠?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다리 붓기 많은 여성분들을 괴롭히긴 하지만 그 중 임산부를 가장 많이 괴롭히고 있습니다. 앞서 설명드렸다시피 임산부가 되는 동시에 혈전증을 유발하는 위엄인자로 분류되기에 각별히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극단적인 경우이지만 임산부의 부종을 관리하지 않으면 폐색전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모성사망 원인 중 가장 큰 원인인 1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극단적인 이유가 아니더라도 다리 붓기는 물론 몸의 부종 관리만 잘 돼도 임산부의 삶의 질이 크게 달라집니다. 상쾌해 지는거죠. 이런 이유때문에 압박스타킹은 임산부에게는 물론 다리 붓기로 고생하는 모든 분들에게는 꼭 필요한 아이템입니다.

 

압박스타킹은 스스로 진단 후에 맞겠거니 하는 사이즈를 인터넷으로 구매 하여 착용하시는 것 보다는 의료진과 충분한 상의 후에 몸에 맞는 압박스타킹을 구매하는걸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그냥 입는다고 되는것도 아닙니다. 압박스타킹은 입는 방법도 따로 있기에 그냥 스타킹 신는 것 처럼 신게되면 오히려 다리 붓기가 더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 압박스타킹은 언제 착용해야될까?

압박스타킹은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착용하고 자기 직전까지 착용하는게 좋습니다. 잘때는 벗어두고 자는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어떻게 하루종일 찾고있지..답답하지는 않을까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좀전에 의료진과 충분히 상의 후에 구매하라고 말씀 드렸죠? 의료진과 상의 후에 몸에 맞는 압박스타킹과 입는 방법을 익히고 착용하게 되면 불편함 없이 오히려 편안해진다고 합니다.

 

간혹, 허벅지 부근의 압박스타킹이 말려 조여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다리 부종이 더더욱 심해질 수 있으니 말려 올라가거나 주름지지 않는 상태로 유지하는것에 신경 써주셔야 합니다. 편안하게 안전하게 착용을 원하신다면 꼭! 꼭! 의료진과 상의 후에 몸에 알맞는 사이즈의 압박스타킹을 착용해야 합니다. 하지정맥류와 같은 질환과 정맥 혈전증으로 인한 증상을 완화 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다리 내의 혈액순환을 크게 도우며 다리 피로감은 물론 통증까지 잡아주는 핵꿀템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