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울증 증상 2가지
본문 바로가기
오선생의 건강정보/우리 몸 건강

조울증 증상 2가지

by 富者 2020. 12. 8.

조울증이란 '내 기분'에 이상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 조증 그리고 우울증의 경계선에서 왔다 갔다 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분이 확~ 좋아지고 말도 안 되게 텐션이 올라갔다가도 갑작스럽게 우울감이 찾아와 우울해지는.. 이처럼 조증이 나타나기도 했다가 우울감이 나타나기도 하는 양극성 장애를 조울증이라고 합니다.

 

 

우울증과 똑같이 조울증은 언제, 누구라도 걸릴 수 있는 마음의 감기 중 하나입니다. 정신질환이 아니며 마음이 잠시 아픈, 마음이 감기에 걸린것 이기에 조울증이라 하여도 치료에만 적극적으로 임하신다면 크게 걱정하실 것 없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마음의 감기라 불리는 조울증, 어떤 원인에 의해 나타나고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며 치료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울증 증상, 조증과 우울증"


조울증 증상, 조증

조증이라 함은 앞서 설명드렸다시피 기분이 상당히 좋아지는것을 말합니다. 조증이 있는 환자를 모르는 사람이 봤을 때는 세상에 저렇게 행복한 사람이 있을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행복감에 취해있는 듯한 모습이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조울증이 있는 환자를 잘 아는 사람들, 가족 또는 친구들이 봤을때는 저 사람의 기분상태가 정상적이지 않구나라는 걸 바로 짐작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증상들이 나 자신에게서 또는 주변 사람에게서 보인다면 조울증 증상인 조증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조울증 증상인 조증 증상은?'

언젠가부터 행하는 모든 행동들 뿐만 아니라 정신까지도 맑고 활발해지며 에너지가 넘치는 모습을 보입니다. 때로는 과할정도로 낙관적인 모습을 보임과 동시에 그간 잘 볼 수 없었던 자신감이 가득 차 있는 모습이 자주 보인다면 조울증 증상인 조증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평소 의기소침해있고 활력이 없던 친구에게서 이와같은 모습이 보인다면 분명 좋아 보일 수는 있으나 갑작스러운 위와 같은 행동들은 한 번쯤은 조울증을 의심해보시는 게 맞습니다.

 

조증으로 인해 올라간 텐션은 텐션은 피곤함까지 느끼지 못하게 하여 잠을 자야겠다 라는 생각이 조금씩 조금씩 사라지게 됩니다.

 

 

이는 곧 수면부족으로 이어지게 되어 다른증상들 까지 덧붙이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받는 정도가 상당히 높아지게 되어 짜증도 많아지고 알 수 없는 공격적인 행동들을 보이기도 합니다.

 

공격적인 행동들에는 충동적인 행동들까지도 겸해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당연히 해서는 안 되는 음주운전이나 정상적이지 못한 성관계 또는 말도 안 되는 무책임한 행동들까지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과대망상에 빠지는 경우가 잦습니다.

 

 

과대망상의 한가지 사례로, 88년도에 조너선 스탠리라는 대학생 있었습니다. 이 대학생은 정보 요원이 자신을 미행한다는 망상에 빠지게 되었고 그로 인해 매일 혼자서 숨고 도망가는 일이 반복되던 중 한 가게에서 옷을 벗어던지면서까지 도망가다 경찰에 잡히게 되었는데요.

 

 

체포 후에 이 학생을 병원에서 검사해본 결과 조울증이라는 진단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당연히 그때부터 치료가 진행되었으며 2년동안 꾸준한 치료를 해온 끝에 대학교로 다시 돌아갈 수 있었고 졸업 후에는 변호사가 됐다는 사례가 있었습니다.

 

이처럼 조증으로 나타나는 증상들은 상당히 다양하여 나 자신을 힘들게 하기도 하고 주변 사람들을 힘들게 하긴 하지만 치료에만 성실이 임한다면 조울증은 어렵지 않게 이겨낼 수 있는 질환임은 분명합니다.

 

 

 

조울증 증상, 우울증

조울증은 조증 아니면 우울증이 찾아오는게 아닙니다. 짧게는 초~분 단위로 조증과 우울한 기분이 왔다 갔다 하게 됩니다. 기분이 막 좋았다가 어느순간 텐션이 확 떨어지고 기분까지 다운되는 우울감이 찾아오는 것이죠. 조울증으로 인해 나타나는 우울감은 우울증 증상과 동일합니다.

 

알 수 없는 눈물을 흘리는 경우가 많아지며 이로인해 알 수 없는 슬픔까지도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울증 증상이 올라왔을 때도 조증 때와 동일하게 짜증이 많아지고 화가 많아지며 불안증세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았고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죄책감 그리고 자책감에 시달리는 경우가 잦아집니다. 모든 일에 흥미를 느낄 수 없게 되며 친구를 만나는 일도 평소에 재밌게 했던 게임이나 모임 같은 것들에게서도 흥미가 확 떨어지게 됩니다.

 

이처럼 위와같은 증상인 조증 또는 우울감이 반복 중이시라면 빠른 시일 내에 병원에 방문하시어 검사 및 치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