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에 좋은 음식 없다?
본문 바로가기
오선생의 건강정보/우리 몸 건강

갑상선에 좋은 음식 없다?

by 富者 2020. 12. 4.

글 순서

1. 갑상선의 원료 '요오드' 하루 섭취량은?

2.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의 갑상선에 좋은 음식은?

3.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의 갑상선에 좋은 음식은?

4. 갑상선에 좋은 음식은 없는 걸까?

(갑상선 건강을 챙기고자 하시는분들은 꼭! 꼭! 질환별로 읽어봐주세요.)

 


갑상선은 대사작용을 촉진시키고 체온조절을 하는 아주 중요한 신체 내분비선 중 하나입니다. 물론 더 많은 일을 하고 있지만 이와 같이 중요하고 많은 일들을 하기 위해서는 갑상선이 활기차게 일할 수 있는 원료를 넣어주어야 하는데요.

 

갑상선이 활기차게 일할 수 있는 원료는 바로 '요오드'입니다. 갑상선이 맡은바 임무에 최선을 다하려면 충분한 요오드가 매일같이 필요합니다.

 

 

 

 

"1. 갑상선의 원료 '요오드' 하루 섭취량은?"


그럼 '매일같이 요오드가 가득 들어있는 해조류나 관련 식품 및 비타민을 통해 보충하면 되는 것이 아니냐, '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절대요! 많은 블로거들이 갑상선에 좋은 음식이라며 요오드가 들어있는 음식들을 주구장창 나열해뒀는데 절대 곧이곧대로 먹어서는 안 됩니다.

 

물론 요오드가 부족하면 갑상선 결절이 발생하는 것은 맞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요오드 부족으로 인해 갑상선 결절에 걸리는 경우가 거의 없다고 합니다. 다른 원인에 의해 발병하는 경우가 더 많은 것이죠.

 

 

우리나라 사람들이 하루에 섭취하는 평균 요오드 양은 3,000~4,000 마이크로그램으로 세계 보건기구에서의 권장량인 150 마이크로그램보다 20배가 넘는 수치입니다. (참고로 요오드 150 마이크로그램은 김 2장이면 되는 양입니다.)

 

이처럼 과한 요오드 섭취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유발할 수도 있기에 현재 갑상선 건강상태가 좋지 못하다 하여 갑상선에 좋다는 요오드가 가득 들어있는 음식을 마구 섭취하여서는 절대 안 됩니다. 때문에 알맞은 열량을 갑상선에 공급해주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2.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의 갑상선에 좋은 음식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의 경우 갑상선에서 분비하는 호르몬의 양이 부족하여 몸의 신진대사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상당히 원활하지 못한 몸상태입니다. 때문에 다른 사람들에 비해 추위를 상당히 많이 타고 땀이 거의 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곧 식욕감소로 이어지게 되지만 체중은 감소하지 않고 오히려 증가하고 식이섬유과 같은 것들의 섭취가 적어지게 되어 변비로 이어지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갑상선 원료인 요오드를 많이 공급해서 더 활발하게 해 주면 되지 않을까?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이 역시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갑상선 기증 저하증 판정을 받았다 하더라도 요오드를 따로 챙겨 먹을 필요가 없습니다. 챙겨 먹게 되면 오히려 갑상선에서 분비하는 호르몬의 양이 더 줄어들 수도 있다고 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는 요오드를 특별하게 챙겨 먹는 것은 오히려 독이 되는 경우가 많지만 요오드가 함유된 음식을 거를 필요 또한 없습니다. 약간 헷갈리시죠? 정리해드리자면,

 

요오드가 가득 들어있는 음식 을로만 챙겨 먹으며 요오드를 충전하는 것은 좋지 않지만 그렇다고 요오드가 들어있는 음식을 거를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균형 잡힌 식단으로 건강하게 식사를 하시면 됩니다.😎

 

 

굳이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가 챙겨 먹으면 좋은 갑상선에 좋은 음식을 말씀드리자면 변비가 자주 생길 수 있기에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는 토마토, 양배추, 당근과 같은 것들은 매 식사 때마다 챙겨 드시는 걸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3.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의 갑상선에 좋은 음식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저하증과는 반대로 몸의 신진대사가 빨라졌음을 의미합니다. 몸에 열이 많아 더위를 쉽게 느끼고 땀이 많이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한 경우 안구돌출 현상까지 나타나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입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의 경우 요오드가 들어있는 음식을 굳이 피할 것 없이 어느 정도는 편하게 섭취해도 문제가 없지만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의 경우는 정말 다릅니다. 요오드가 들어가 있는 음식들은 되도록 먹지 않는 게 오히려 더 좋은 결과를 가져다주는 편입니다.

 

 

또한 신진대사가 빠르기에 소화가 상당히 빨라 배고픔을 쉽고 빠르게 느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저하증 때보다는 더 체계적인 균형 잡힌 식단으로 식탁을 꾸리시는 게 좋습니다. 요오드가 많이 들어있는 해조류는 물론 어패류, 달걀과 같이 요오드가 다량으로 함유된 음식은 무조건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신진대사가 빠르기에 체중감소와 근육 손실이 쉽게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단백질이 가득 한 음식들을 주로 섭취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닭고기, 두부, 콩류를 많이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4. 갑상선에 좋은 음식은 없는 걸까?"


갑상선에 저항증이나 항진증이 없고 갑상선 결절 및 암인 사람에게는 해조류, 양배추, 마늘, 브로콜리, 호두, 잣과 같은 견과류가 좋다 할 수 있지만 갑상선 기능 항진증 또는 저항증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특별하게 어떤 음식이 좋다 말할 수 있는 음식은 없다 하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결절 및 암이 아닌 이상 갑상선을 위해 특별한 음식을 챙겨 드시는 것보다는 균형 잡힌 건강식단으로 매 끼니 꼬박꼬박 챙겨 드시는 게 가장 좋다 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리긴 했지만 다시 한번 말씀드리자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의 경우 요오드가 들어있는 음식을 굳이 피할 것 없이 고루고루 드셔도(따로 챙겨 먹진 마세요) 좋지만 항진증 환자의 경우 요오드가 들어있는 음식들은 되도록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