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가슴 통증 원인
본문 바로가기
오선생의 건강정보/우리 몸 건강

왼쪽 가슴 통증 원인

by 富者 2020. 4. 20.

간헐적으로 왼쪽 가슴 통증이 있다면 이는 협심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왼쪽 가슴 통증 원인 중 가장 큰 원인으로는 협심증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 겨울철만 되면, 날이 좀만 추워지면 왼쪽 가슴 통증은 더 심해지기도 합니다. 협심증? 협심증은 어떤 질환일까요?

 

 

협심증은 심장에 갑자기 발생하는 통증이나 경련,폐색을 일컫는 말인데 쉽게 풀어 심장에 공급되는 혈액의 양이 줄어들었을때 나타나는 통증을 일컫습니다. 극단적인 예로는 심장마비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협심증은 추워진 날씨에 그 통증과 강도는 더해져 겨울철에 특히나 병원을 찾는 이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왼쪽 가슴 통증 원인인 협심증, 어떻게 극복 할 수 있을까요? 

우선, 왼쪽 가슴 통증 원인인 협심증은 대부분 남자분들에게 나타나는 통증 부위 입니다. 여성분들에게는 상복부 통증으로 협심증 증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남성분들의 왼쪽 가슴 통증 강도로는 누군가가 쥐어 짜는 듯한, 길진 않지만 짧고 강도있는 통증이 왼쪽 가슴을 강타하는 통증을 느끼며 여성분들의 경우 남성에 비해 강도는 약하며 둔하고 애매한 통증이 상복부에 기분나쁜 통증으로 신호를 전해옵니다.

 

 

 

여성분들의 상복부 통증은 약한편이지만 통증 지속시간은 남성분들의 통증 지속시간보다 훨씬 긴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 남성분들의 왼쪽 가슴 통증 지속시간은 5분 내외, 보통 1분 안쪽으로 통증이 끝나지만 여성분들의 경우 통증이 5분 이상 지속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5분 이상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가 54%정도 됐고 1시간 이상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도 27%나 된다고 합니다. 

 

 

 

간혹, 왼쪽 가슴 통증을 물론 가운데 가슴까지 통증이 전해져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슴 한 가운데가 아프거나 가벼운 운동을 해도, 계단을 조금만 오르내려도 왼쪽 가슴은 물론 가운데 가슴 통증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관상동맥혈관이 협착 됐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할 수 있습니다. 관상동맥은 심장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특수한 혈관인데 심장에 아주 중요한 산소 그리고 영양분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 중요한 혈관 입니다.

 

 

심장 주변 혈관들이 중요하지 않은게 없다고 하지만 관상동맥은 더더욱이 신경을 써줘야 하는 혈관 중 하나입니다. 왼쪽 가슴 통증 원인으로 협심증이라 말씀 드렸는데 협심증은 종류도 상당히 많습니다.

 

 

안정형 협심증

이는 심한 운동을 하였거나 회사내에서 또는 일상생활 중 스트레스를 받았을때 오는 협심증 중 하나입니다. 심한 운동 그리고 스트레스를 받고 난 후 가슴을 조이는 듯 한 느낌과 뻐근한 통증이 간헐적으로 느껴지신다면 안정형 협심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협심증 중 하나 입니다. 대개 휴식 후에 통증은 쉽게 사라지는 편입니다.

말 그대로 위험한 협심증은 아니긴 하나 통증 강도가 강하고 지속시간이 길며 빈번하게 발생한다면 진찰을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진찰 후에 약을 처방해주기도 하는데 처방되는 약으로는 대개 니트로글리세린 설하정을 처방해줍니다. 통증이 느껴질때 복용해주게 되면 빠른시간 내에 통증은 완화되고 있습니다.

 

물론! 사람에 따라 다르니 약 복용은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에 몸에 맞게 복용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불안정형 협심증

편히 있었고 정말 아무것도 하지 않는데 간혹 왼쪽 가슴 통증이 전해져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일을 시작하거나 정신적으로 힘들 일을 하게 됐을 경우 나타나는 증상인데 이는 안전형 협심증을 겪었던 분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이며 안정형 협심증을 진단 받으신 분이라면 불안정형 협심증까지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형성협심증

자던 중에 왼쪽 가슴 통증으로 가슴을 부여잡고 갑작스럽게 일어난적이 있으신가요? 아침에만 왼쪽 가슴 통증이 있으신가요?

이형성 협심증은 새벽에 자던 중에 또는 아침에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협심증 입니다. 낮에는 아무런 통증이 없으시죠? 이형성협심증을 의심해볼 수 있으며 이 또한 통증 강도가 강하고 지속시간이 길다면 병원에 방문하시어 진찰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다만, 위와같은 증상이 있는 분들이라면 술 마신 직후 새벽이나 다음날 아침에 그 통증은 더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술은 적당히!

 

왼쪽 가슴 통증은 심장이 왼쪽에 있어 전해져오는 통증입니다.

계속 말씀 드리긴 했지만 통증 발생빈도가 잦고 강도가 쌔다면 빠른시일내에 병원에 가서 진찰 받아보셔야 하고 심장질환은 초기에 정말 잘 잡아주셔야 합니다.

 

사람 몸 중 노화가 가장 빠르게 시작되는곳이 혈관입니다. 9~10살부터 혈관 노화가 시작되는 만큼 혈관건강은 그 어디보다 신경써서 관리 해주셔야 합니다. 피부관리 두피관리 관절관리도 좋지만, 혈관건강을 지키지 못하면 피부가 좋아도 머리숱이 풍성해도 소용없게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