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변이 나오는 이유 Q&A
본문 바로가기
오선생의 건강정보/우리 몸 건강

혈변이 나오는 이유 Q&A

by 富者 2021. 1. 26.

목차

1. 혈변이 나오는 이유 6가지

2. 혈변 Q&A


혈뇨와 더불어 혈변이 나오는 이유는 우리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상당히 다양합니다. 정말 사소한 것부터 시작해서 작은 질환으로 인해 혈변이 나오기도 하고 큰 병에 의해서도 혈변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심지어 전날 마신 술 때문에 혈변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처럼 혈변은 우리들의 일상생활에 밀접하다 할 수 있는 증상 중 하나이지만 혈변의 빈도가 잦고 다른증상까지 동반된다면? 오늘은 이 혈변이 나오는 이유에 대해 자세히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혈변이 나오는 이유"

1. 치질

치질에 의해서도 혈변이 충분히 나올 수 있습니다. 치질에 의한 혈변은 한가지 특징이 있는데요. 피가 변에 섞여 나온다기보다는 변에 피가 묻어 나오는 경우가 많아 짙은 선홍색을 띤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곧 소화기관 쪽에는 큰 이상이 없고 항문 쪽에 문제가 발생하여 변이 밖으로 다 나와서 항문의 출혈을 덮어쓰고 나오는 것이죠.

 

 

또 별다른 통증이 없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물론 큰 일을 볼 때 항문쪽에 통증이 발생하고 혈변까지 보는 경우가 있기는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치질이라기보다는 항문이 찢어져 발생한 피가 변에 묻어 나왔다고 보는 게 맞습니다.

 

일을 볼 때 변 외에도 항문 밖으로 무언가 튀어나온게 없고 선홍색 혈변을 봤다면 항문이 찢어져 발생한 출혈로 인한 혈변 일 가능성이 높고 일을 본 후에 항문 밖으로 무언가 튀어나온 게 감지된다면 이는 치질로 인한 혈변을 본 경우일 확률이 상당히 높다 할 수 있습니다.

 

 

 

2. 장염

장염은 혈변이 나오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염증의 정도가 심각하여 장이 헐고 그로인해 혈변을 보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치질로 인해 나오는 혈변과는 조금 다른 색에 차이를 보입니다.

 

치질은 짙은 선홍색의 혈변을 봤다고 하면 장염으로 인한 혈변은 장에서 발생한 피가 섞여 적갈색을 띠거나 치질 때만큼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의 선홍색을 띠는 혈변을 보기도 합니다.

 

 

물론 이러한 색의 혈변을 보았다 하여 무조건적으로 장염때문에 혈변을 봤다 하여서는 안됩니다. 다른 원인에 의해 출혈이 발생하여 혈변을 본 걸 수도 있으니 혈변을 봤다면 꼭 병원에 방문하시어 정확한 검진을 받아보시는 게 맞습니다.

 

 

 

3. 대장게실증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한 대장게실증 환자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 대장 게실증에 의해서도 혈변을 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당연히 모든 대장게실증 환자에게서 혈변이 발생하는것은 아닙니다. 대장 게실증에 걸린 환자 10명 중 1~3명만이 증상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그 증상들로는 복통과 복부팽만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없었던 변비가 생길 수도 있으며 설사 그리고 밝고 붉은색의 혈변이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변 시 통증이 없다는 특징이 있어 치질과 헷갈려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가벼운 치질로 인한 혈변 이어도 혈변을 보았다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하시어 맞는 검사를 받아보시라 말씀드리는 겁니다.

 

 

 

4. 대장 및 위 궤양

이처럼 소화관에 궤양이 발생한 경우에도 혈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위장에서의 궤양이 발생하여 혈변을 보는 경우에는 변 색이 약간 어두운 색을 띠며 대장에서 발생한 궤양으로 인해 나오는 혈변은 약간 붉은색을 띠고 있습니다.

 

대장에 생긴 궤양의 경우 혈변과 설사, 복통이 대표적인 추가 증상이라 할 수 있으며 위에 궤양이 생긴 경우에는 음식 섭취 시 복통이 발생하고 그 정도가 심해지기도 하며 메스꺼움 체중감소와 같은 증상이 혈변과 함께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5. 위암 및 대장암

궤양 외에도 대장과 위에 암이 발생하여 혈변을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암으로 나타나는 혈변의 경우 흑변에 가까울 정도로 변의 색깔이 짙다는 특징이 있으며 대장에 암이 발생한 경우에는 짙지는 않지만 선홍색에 가까운 적갈색을 띠는 변을 보게 됩니다.

 

 

한 가지 안타까운 점은 위암 그리고 대장암 모두 초기 증상으로 혈변이 나오지 않는다는 겁니다. 위와 대장에 암이 어느 정도 진행된 후에나 혈변을 보기에 위와 같은 색의 혈변을 보는 횟수가 잦지 않더라도 병원에 방문하시어 대장 및 위 내시경을 받아보시는 걸 권장드리고 싶습니다.

 

 

 

6. 먹는 음식 때문? 비트와 선지

집에만 있는 시간이 많아지는 요즘, 활동량이 적다 보니 이것저것 드시며 몸 챙기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중! 비트로 건강주스를 만들어 하루 한잔씩 드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비트를 먹고 난 후부터 혈변을 보기 시작하였다면 이는 소화기관 및 항문질환에 의해 발생한 혈변이라기보다는 먹는 비트의 색깔 때문에 변이 혈변처럼 보일 확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비트 때문이 아니라 혈변이 의심되신다면 비트를 1~2일 정도 중단해보시고 비트 섭취 중단 후에 변 색이 원래대로 돌아왔다면 비트에 의한 것이니 안심하고 계속 드셔도 됩니다. 또! 선지나 순대처럼 피를 재료로 한 음식을 섭취한 다음날에도 흑변을 보는 경우도 있으니 별다른 증상 없이 갑작스럽게 변의 색이 변하였다면 전날 먹는걸 한번 생각해보세요.!

 

 

 

"2. 혈변 Q&A"

Q1. 선홍빛 혈변은 대체적으로 괜찮은 걸까?

 

 

A.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앞서 설명드렸다시피 선홍색 혈변이라 하여 무조건적으로 치질 또는 항문질환으로 인한 혈변이다 라고 볼 수 없습니다.

 

대장 그리고 직장 쪽에 문제가 생겼거나 크게는 대장암, 직장암으로 인해서도 선홍색 혈변을 볼 수 있기에 선홍색 혈변이라 하더라도 변 상태를 꼼꼼하게 점검해 볼 필요가 있으며 그에 맞는 검사를 필수적으로 진행이 돼야 합니다.

 

 

 

Q2. 흑변은 무조건 위험한가요?

 

 

A. 이 또한 꼭 그렇지도 않습니다. 위암 증상으로 흑변을 볼 수 있다 말씀드리긴 했지만 식도나 십이지장 쪽에 궤양이 생겼거나 단순히 점막에 생긴 상처에서 발생한 출혈에 의해서도 흑변을 볼 수 있습니다. 상부기관에 발생한 출혈이다 보니 이 혈액이 여러 소화관을 타고 내려오며 여러 세균에 의해 분해되어 선홍색과 빨간색이 아닌 흑색을 띠게 되는 것입니다.

 

때문에 흑변이라 하여 무조건 위암이다! 심각한 병이다! 하여선 안됩니다. 그리고 스스로 진단하여서도 안됩니다. 변 색이 이상하다? 병원부터 가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