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경색 원인과 5가지 증상
본문 바로가기
오선생의 건강정보/우리 몸 건강

신장경색 원인과 5가지 증상

by 富者 2020. 9. 24.

신장경색이란 쉽게 말해 신장 조직이 괴사 되는 것을 말합니다. 심장병이나 동맥경화 또는 혈관 내피의 손상이나 염증으로 인해 생긴 혈전이 혈류를 타고 돌아다니다 신장까지 이동이 되어 동맥이 막히고 피가 더 이상 제대로 오고 가지 못하여 신장 조직이 괴사 되는 것을 신장경색이라고 합니다.

 

 

신장경색 원인

앞서 말씀드린 원인인 동맥경화 또는 혈관 내피의 손상으로 인한 염증 때문에 혈전이 생기거나 혈액의 응고성이 높아져 자연스레 정체성이 늘어나 생긴 혈전이 원인이 될 수도 있지만 신장 경색은 혈전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보다 동맥 색전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또한 신장 동맥 수술은 받은 이력이 있거나 대동맥 혈전증 진단을 받은 환자에게서 신장경색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신장경색 증상

신장경색 증상은 뇌혈관질환인 뇌경색이나 뇌출혈처럼 팔이 저리거나, 말이 어눌해지거나, 머리 전체 두통이 있거나, 편마비가 오는 것처럼 전조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아 신장 경색의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고 합니다. 신장 경색이 조금 더 심해 질 경우 몸에 서서히 나타나는 신장경색 증상을 하나씩 짚어보자면,

 

1. 혈뇨

눈으로 분명하게 확인 가능 할 정도의 피가 섞인 혈뇨가 신장경색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현미경으로 관찰해야지만 확인 가능한 아주 적은 양의 혈뇨를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선명한 피가 섞인 혈뇨를 보셨다면 신장경색으로 인한 혈뇨가 아니더라도 다른 곳에 이상이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병원에 방문하셔서 검사, 치료를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2. 탁한 소변

혈뇨는 아니고, 그렇다고 비타민이나 과일을 먹은것도 아닌데 아주 탁한 소변이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냄새 또한 평소 소변 냄새와는 다른 냄새가 나는 게 특징이라고 합니다. 꼭 혈뇨만이 신장경색 증상이라 할 수 없습니다. 이처럼 탁하고 냄새가 진한 소변을 보는 것 또한 신장 경색 증상 중 하나입니다.

 

3. 빈뇨와 급뇨, 배뇨통

소변으로만 신장경색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신장 경색으로 인해 배뇨 기관에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소변이 자주 마려운 느낌이 들긴 하나 화장실에 가도 나오지 않는 빈뇨 증상과 매번 소변을 참기 어려운 느낌이 드는 급뇨 그리고 소변을 볼 때마다 느껴지는 아랫배 통증이 나타나는 배뇨통이 신장경색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배뇨 기관 장애는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는 경우가 있긴 하지만, 가벼운 배뇨장애라 해도 위와 같은 증상이 몸에 나타난다면 즉시 병원에 가시어 진찰을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4. 등, 옆구리 통증

신장경색을 앓았던 사람들이 하는 말이 있습니다. 다시는 느끼고 싶지 않은 통증이었다고 말이죠. 신장경색 증상으로 나타나는 등 그리고 옆구리에 나타나는 통증은 그 정도가 상당히 심각하다고 하고 통증이 한번 올라오면 못해도 10분, 길어지면 60분, 대략 한 시간가량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등과 옆구리 통증의 경우 한번 진하게 아팠다가 또 며칠은 괜찮다가 다시금 등과 옆구리에 통증이 올라오는 증상이 반복된다고 합니다.

 

5. 오심과 구토

위가 허 한 느낌을 강하게 받습니다. 위가 허한 느낌을 강하게 받으며 멀리한듯 속이 울렁거리기도 하고 구역질이 나올 것 같지만 정작 구토는 나오지 않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물론 구토가 나오기도 하지만 구토를 한 후에도 개운한 기분이 들지 않으며 다시금 위가 허한느낌과 울렁거리는 느낌을 지속해서 받는다고 합니다. 이는 신장결석이 우리 몸의 소화기관에 큰 영향을 주어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