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세 가지
본문 바로가기
오선생의 건강정보/우리 몸 건강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세 가지

by 富者 2021. 1. 21.

콜레스테롤이라 하여 무조건 좋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hdl과 같은 좋은 콜레스테롤이 있는 반면이 ldl과 같은 나쁜 콜레스테롤이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춘다는 것은 ldl 콜레스테롤을 낮춘다는 것이고 이 ldl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은 어렵지 않으며 많은 방법들이 존재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식이요법부터 운동을 통해 낮추는방법 그리고 약물 요법을 통해 낮추는 방법까지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오늘은 이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세 가지 방법들 중 식이요법을 통해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고 어떤 운동을 해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는지 깊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첫 번째, 식이요법"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다는 것은 그간 아무렇지도 않게 해왔던 식습관에 문제가 있어 비롯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그리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잡고자 하시려면 적절한 식이요법이 기본이 되어야 합니다.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분들의 식습관을 들여다보면 대부분이 포화지방산이 가득한 음식들을 즐기시는 분들이 많으며 과식은 물론 음주까지 서슴지 않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위와 같은 식습관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주범이기에 평소 과식과 불균형한 식단 그리고 음주를 즐겨하시는 분들은 당장 지금부터라도 관리에 들어가셔야 합니다. 과식은 피하셔야 하며 동물 지방이 가득 들어있는 음식들 또한 피해야 하고 술은 지금부터라도 당장 끊으시는 게 맞습니다.

 

 

자, 이제 관리를 하고자 하신다면 가장 먼저 해보셔야 될건 체중을 체크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표준 체중치보다 많이 나가고 있다면 키에 맞는 체중치 까지 체중감량을 하시는 것만으로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크게 낮출 수 있습니다. 다만 굶는 형태의 체중감량은 건강을 크게 해칠 수 있기에 적절한 운동과 균형 잡힌 식단으로 체중을 먼저 감량하시는 게 맞습니다.

 

 

그 뒤부터는 본격적인 식단관리에 임하셔야 합니다. 지방 섭취를 크게 제한하셔야 하는데 특히 포화지방산 섭취를 크게 줄이시는 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중성지방 섭취 또한 제한하시는 게 좋으며 짠 음식과 매운 음식은 늘 멀리하시는 게 맞습니다. 그리고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으로 식단관리를 해오신다면 눈에 띄게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다 장담할 수 있습니다.

 

 

 

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간 음식으로는,

소고기, 돼지고기, 우유와 같은 유제품(버터, 치즈 등등), 코코넛유, 라면, 과자 , 팝콘, 크림 등에 포화지방산이 상당히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섬유소가 많이 들어간 식품으로는,

녹색 채소류부터 모든 채소류에 섬유소가 가득 들어있으며 모든 해조류에도 섬유소가 가득 들어있습니다. 과일 그리고 잡곡과 콩류에도 섬유소가 많이 들어가 있으니 반찬에서 뱀 나올 것 같다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식탁을 꾸려두시면 됩니다.

 

더 많은 섬유소 섭취를 해야겠다 하시는 분들은 흰쌀밥보다는 잡곡밥을 만들어 드시는 게 좋으며 채소나 과일즙류 보다는 생채소 생과일(껍칠체 먹을 수 있는건 껍칠체)로 드시는게 많은 섬유소를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두 번째, 운동요법"

운동요법 역시 식이요법과 동일하게 거창할 것 역시 없습니다. 규칙적이고 꾸준한 운동 이 두 가지면 됩니다. 매일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만큼의 운동을 한다. 이게 끝입니다. 헬스장에 가서 무거운 운동기구들을 들며 근육량을 늘리고 근력을 늘리고 지구력을 늘리라는 게 아닙니다.

 

 

출근 전 또는 퇴근 후에 못해도 딱! 딱! 빠른 걸음으로 30분씩만 걸어보세요. 물론 뛰는게 가장 좋기는 합니다만 운동을 안하던 사람들이 뜀박질부터 하게 될 경우 무릎에도 좋지 않은 영향이 갈 수 있기에 뛰는것보다는 빠른걸음으로 하루 30분씩만 걸어보세요. 물론 1~2주 걸었다 하여 드라마틱한 효과가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꾸준함. 꾸준함 하나로 매일 30분씩만 걸어보세요. 한 달뒤, 그리고 두 달 뒤엔 지금보다 낮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물론! 건강한 식단관리와 함께 운동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세 번째, 약물요법"

 

 

병원에서 검사 후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다는 결과지를 받게 될 경우 정말 심각한 경우가 아닌 이상 병원에서도 무조건 약물 또는 시술과 수술을 통해 치료를 해야 된다라고 절대 말하지 않습니다.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하여 관리를 하는 걸 우선적으로 권하고 있습니다.

 

식단도 관리하였고 운동도 했는데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다? 그때는 병원에서 손을 쓰기 시작하여 진행되는 게 약물요법입니다.

 

 

약물로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거에 대해 제가 이렇다 저렇다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만 약으로서 수치를 낮추고자 먹는 약은 대부분이 장기적으로 복용해야 되는 약들입니다.

 

그리고 처방받은 고지혈증 약을 며칠 안 먹었다고 몸에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것도 아니고 먹었다고 좋은 효과가 나타나는 게 없다고 많이 복용하게 될 경우 당장에 몸에 나타나는 증상은 없지만 이게 쌓이고 쌓여 나중에 더 악화될 수 있으니 처방받은 약은 정량에 맞게 정해진 시간에 빼놓지 않고 먹는 게 가장 중요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