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에서 본적 있으시죠? 뒷목 잡고 쓰러지거나 갑자기 픽 쓰러지는 장면을요. 그리고 주변에서도 누군가 갑자기 쓰러졌다 라는 말을 들어본 적 있으실 겁니다. 이렇게 쓰러진 사람들 대부분이 뇌졸중(뇌경색 또는 뇌출혈)때문에 쓰러진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조금만 신경 쓰면 몸에서 보내오는 뇌출혈 전조증상을 알아차릴 수 있었을 텐데, 많은 이들이 몸에 나타난 증상들을 가볍게 여기고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뇌경색이나 뇌출혈 발생 시 몸에 즉각적인 신호를 보내오는데 그 증상이 상당히 뚜렷한 편입니다.
근데 그럴만한 게, 뇌출혈 전조증상과 뇌경색의 증상들이 몸이 나타났다 하더라도 짧게 증상이 나타났다가 금세 호전되는 경우가 많아서 그렇다고 합니다. 물론 증상이 길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뇌출혈 원인과 전조증상,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뇌출혈 원인
뇌출혈 전조증상을 알아보기 이전에 어떤 원인때문에 발생하는지 알고 넘어가셔야 합니다. 뇌출혈은 원인만 잘 알아도 어느 정도는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우선, 뇌출혈 전조증상이 몸에 나타나 검사를 하게되면 고혈압이 원인인 경우가 10명 중 7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고혈압이 주된 원인이 됐고 가장 약한 혈관이 터지면서 뇌출혈이 발생하게 된 것이죠. 고혈압 있는 사람들에게 당부하는 몇몇 가지가 있죠? 약은 빼먹지 말고 꼬박꼬박 챙겨먹으라고 당부하며 극도의 긴장도 좋지 못하며 과로는 물론 스트레스까지도 각별하게 관리하라고 당부를 합니다. 그리고 흥분도 해서는 안되죠.
뇌출혈이 가장 많이 호발하는 나이는 45~75세로 알려져 있지만 청년층에서도 뇌출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청년층의 뇌출혈 원인으로는 동정맥기형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고 45세에서 75세의 뇌출혈 원인으로는 고혈압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뇌출혈 전조증상
1. 팔, 다리 저림
어딘가에 눌려있거나, 잠을 잘못 잤을 때 팔이 저린 느낌을 받아본 적 있으시죠? 어딘가에 눌려있지도 않았고 잠을 잘못 잔 것도 아닌데도 불구하고 간헐적으로 한쪽 팔이 저리다 라는 느낌을 받았거나 가끔씩 한쪽 팔의 감각이 없어졌다면 뇌출혈이나 뇌경색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팔만 그럴까요? 다리에도 저린 증상과 감각이 없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심한경우 저리는 증상 때문에 볼펜은 물론 숟가락을 들 수 없을 정도로 심하게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역시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는 경우가 많지만 팔 또는 다리 쪽 저린 증상과 감각이 없어지는 증상이 수시로 느껴지신다면 검사를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증상이 짧게 나타나던 길게 나타나던 24시간 이내에 자연 회복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고 합니다. 회복까지 되기에 예사로 넘기는 분들이 상당히 많다고 하는데 팔이 저리거나 다리가 저리는 증상은 뇌출혈 전조증상 중 하나이니 몸에 의심되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절대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됩니다.
2. 말이 어눌해짐
말이 어눌해지는 증상은 정작 본인이 알아차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또 상대방이 하는 말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조차 본인은 이상하게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합니다. 대신 주변에서 이상함을 느끼게 되는데 가족 중 또는 친구 중에서 갑자기 말하는 게 어눌해졌다거나 알아듣기 힘든 말을 한다면 검사를 받아볼 수 있게 도움을 주셔야 합니다. 말이 어눌해짐과 동시에 상대방이 하는 말을 이해하기 어려운 증상이 같이 찾아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상대방이 분명 무슨 말을 했는데, 이게 무슨 말인지, 왜 이런 말을 하는지.. 하는 말이 들리긴 하는데 들리기만 할 뿐 그 대화를 인식하지 못하는 증상 또한 뇌출혈 전조증상 중 하나입니다.
3. 시력 상실
시력이 완전히 상실되는 것을 말하는 게 아닙니다. 뇌출혈 전조증상으로 왼쪽 또는 오른쪽의 시력이 잘 보이지 않게 되고 깜깜해지게 되는 증상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이 증상 역시, 시간이 지나면 호전되는 경우가 많기는 하나 절대 다른 증상들과 똑같이 괜찮아졌으니 병원에 가지 않아도 되겠지?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물론 뇌출혈 전조증상이 하나라도 보인다면 즉각 병원에 내원하시어 검사를 받아보시는 게 좋지만, 해당 증상이 나타난 경우에는 예후가 좋지 않은 경우가 많으니 하던 일들을 모두 멈추고 병원부터 가시는 게 좋습니다.
4. 어지럼증
뇌출혈 전조증상의 대표적인 증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어지러운 증상이 몸에 나타났고 어지럼증 때문에 양쪽으로 쓰러질 것 같은 느낌을 받아본 적 있으신가요? 해당 증상이 잦다면 뇌출혈 전조증상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뇌출혈로 인해 나타난 증상이었고 이로 인해 바닥에 쓰러지게 됐을 때, 바닥에 머리를 부딪히면서 뇌출혈이 더 심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어지러운 증상이 지속적이고 계속 쓰러질 것 같은 느낌이 든다면 해당 증상을 담당 의사에게 자세히 전달하고 그에 맞는 진료를 받아보시는 걸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이 증상 역시 잠시 쉬었을 때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빈혈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일 수도 있긴 하나 스스로 진단을 내리지 마시고 꼭!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아보세요. 빈혈이면 그에 맞는 치료를 하면 될 것이고, 뇌출혈 전조증상으로 나타난 증상이라 하면 또 그에 맞는 치료를 하시면 되니 꼭! 쓰러지기 전에 병원 먼저 가보시는 걸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5. 두통
이 또한 대표적인 뇌출혈 전조증상 중 하나입니다. 뇌출혈로 인한 두통은 머리 전체에 두통이 전해지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관자놀이가 아프면 편두통이나 측두 동맥염을 의심해볼 수 있고 이마는 긴장성, 뒷머리는 후두신경 염증 정도로 의심하고 있지만 머리 전체가 아픈 통증은 뇌출혈에 의해 뇌압이 높아져 나타나는 증상일 확률이 높으니 머리 전체에 두통이 잦다면 당장 병원에 가보시는 게 좋습니다. 두통과 함께 구토, 메스꺼움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오선생의 건강정보 > 우리 몸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쯔쯔가무시 증상, 치료, 예방법 (0) | 2020.09.15 |
---|---|
식후 1시간 혈당수치와 식후 2시간 혈당수치는? 혈당 낮추는 방법 5가지 (0) | 2020.09.14 |
인사돌과 이가탄 효능 사실일까? (0) | 2020.09.09 |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는? 코피 대처법과 예방법 (0) | 2020.09.08 |
혈변 원인 4가지, 대장문제일까 위장문제일까? 흑변은 괜찮을까 (0) | 2020.09.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