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염 증상 Q&A
본문 바로가기
오선생의 건강정보/우리 몸 건강

방광염 증상 Q&A

by 富者 2020. 11. 24.

글 순서

1. 방광염 원인은?

2. 방광염 증상은? (급성과 만성)

3. 방광염도 성병인가?

4. 방광염을 예방하려면,


 

우리가 섭취하는 모든 음식에는 수분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 음식을 먹어도 저 음식을 먹어도 물을 섭취하지 않아도 음식에 있는 수분으로 인해 방광에 소변이 차기 마련인데요. 이렇게 방광에 차는 소변은 섭취한 음식들이 몸 곳곳의 에너지원으로 사용된 후에 남은 노폐물들이 남은 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이 방광에 염증이 생기게 된다면?? 방광에서는 몸에 계속해서 신호를 보내옵니다. 찌릿찌릿 또는 약간 불쾌한 듯한 통증을 동반해서 말이죠. 물론! 소변을 모으고 배출하는 모든 과정에 있어서 기능적으로 이상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처럼 방광에 염증이 생기는것을 방광염이라 하는데요. 방광염은 어떤 원인에 의해 발생하고 찌릿찌릿한 증상 외에 또 어떤 증상들로 우리 몸에 신호르 보내오는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방광염 원인은?"


 

 

방광염은 남녀 관계없이 모두에게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이지만 여성에게서 더 많이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이기도 합니다. 왜 그럴까요?

 

먼저 해부학적으로 접근해보자면 남성의 요도길이보다 여성의 요도길이가 짧아 여성에게서 방광염의 비율이 높다고 합니다. 항문 주위에 있는 세균이 요도를 타고 방광으로 역행하여 넘어가는데 질과 요도가 가까운 여성이 방광염에 훨씬 쉽게 노출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항문 주위에 있는 세균이라 함은 대장균을 말하며 이 대장균이 방광염을 일으키는 확률이 80%나 된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도 방광염에 걸릴 확률이 상당히 높아질 수 있다고 하고 스트레스 및 소변을 오래 참았을 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령에서는 남여 비율이 조금은 좁혀진다고 하는데요. 나이가 들어가면서 남성의 요도길이도 짧아지게 되고 자연스레 면역력도 약해지게 되어 방광에 염증이 감염되는 일이 잦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자, 그렇다면, 증상 들은 우리 몸에 정확히 어떻게 나타날까요?

 

 

 

 

"2. 방광염 증상은? (급성과 만성)"


세균에 의한 급성 방광염 증상으로는,

 

세균에 의해 방광염에 걸렸을 때는 급성 방광염으로 보고 있습니다. 급성 방광염의 증상은 상당히 뚜렷하게 몸에 나타나는 편인데요.

 

첫 번째로 빈뇨 증상이 나타납니다. 빈뇨란 하루 8회 이상 소변을 보지만 그 소변의 양이 많지 않고 소변을 봐도 시원함을 느끼지 못하는 찝찝한 소변을 보는 횟수가 잦은 소변을 말합니다.

 

 

 

두 번째 급성 방광염 증상으로 요절박 증상이 나타납니다. 요절박이란 소변이 마려운 느낌이 건강했을 때와 똑같이 찾아오지만 참을 수 없는 강한 느낌이 드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처럼 참을 수 없는 강한 소변 느낌이 와 화장실로 달려가게 되면 빈뇨가 나오는 것이죠.

 

세 번째 급성 방광염 증상은 배뇨통이 있습니다. 배뇨통이란 말 그대로 배뇨 활동 시에 아랫배, 방광 쪽에서의 통증이 느껴지는 것을 말합니다. 당연히 소변은 시원하게 나오지 않으며 잔뇨감이 짙게 남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밖에도 소변에서 평생 맡아보지 못했던 고약한 소변 냄새와 동시에 탁한 색깔의 소변이 나오는 것이 방광염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염증 정도가 심한 경우 혈뇨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방광염은 위 증상 외에 오한, 발열, 구토와 같은 다른 증상들은 같이 나타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혹시라도 방광염 증상들과 동시에 발열, 오한, 구토, 무기력함과 같은 증상들이 동반되었다면 단순 방광염이 아닐 수 있으니 꼭 정밀검사를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만성 방광염 증상으로는,

급성 방광염 증상과 똑같이 나타나지만 그 강도가 상당히 약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지어 너무 약하게 나타나 방광염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며 보통 1~3일 내에 호전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또한 급성 방광염은 증상이 나타나면 치료가 될 때까지 쭈욱 그 증상들이 이어지지만 만성인 경우에는 오늘은 증상이 나타났다가 내일은 나타나지 않는 것처럼, 간헐적으로 증상이 약하거나 불편함 없이 나타났다가 사라진다고 합니다.

 

 

 

 

"3. 방광염도 성병인가?"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방광염은 성병이 아닙니다. 성행위를 함으로써 요도가 자연스레 자극이 되고 요도가 자극되면서 장내에 있던 세균이 요도 쪽으로 옮겨가 발병하는 것이지 성병은 아닙니다.

 

물론 성관계 후에 발생하는 방광염이 있기는 합니다. 밀월성 방광염이라고 하는데요. 밀월성 방광염이라 하더라도 이는 성병으로 보고 있지 않으며 성병이라 할 수도 없습니다.

 

 

 

 

"4. 방광염을 예방하려면"


물만 자주 마셔도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물을 자주 마시게 되면 몸 안에 있는 수분을 밖을 배출시키는 운동이 잦아지기에 방광염으로부터 크게 예방할 수 있으며,

 

폐경 이후의 여성의 경우 방광염 재발이 잦은 편이지만 여성호르몬을 음식 또는 영양제를 통해 보충해준다면 방광염으로부터 쉽게 벗어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