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영양부족
본문 바로가기
오선생의 건강정보/우리 몸 건강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영양부족

by 富者 2021. 3. 24.

손톱의 색, 윤기 그리고 모양에 따라 건강의 이상신호를 어느 정도 알아차릴 수 있기 때문에 손톱의 색이 평소와 다르거나 모양에 변화가 생겼다면 건강상태를 점검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역시 몸에서 보낸 건강 이상 신호일 수 있습니다.

 

 

물론 손톱에 세로줄이 생겼다 하여 무조건적으로 건강에 이상이 생긴건은 아닌데요. 손톱에 세로줄, 어떻게 나타나야 몸에 이상이 생긴 것인지, 세로줄 외에도 가로줄 및 손톱 부서짐과 같은 증상은 왜 나타나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내 손톱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의 손톱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세로줄이 없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손톱의 세로줄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서 쉽게 목격됩니다. 그럼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것 아니냐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이 세로줄이 어떻게 생겼느냐에 따라 건강상태가 나누어지게 됩니다.

 

 

단순히 줄무늬로만 있는 손톱의 세로줄은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지만 세로줄 사이사이에 홈이 파여있는 듯한 세로줄이라면 얘기는 달라집니다. 홈이 파인듯한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로는 내 몸에 영양공급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을때 흔하게 나타나는 현상으로 이를 무시하고 영양공급을 원할하게 하지 않을 경우 홈은 더 깊게 파이게 되고 손톱은 더 갈라질 것이고 깨지는 현상까지 쉽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남녀 구분 없이 발생하긴 하지만 다이어트가 잦은 여성에게서 더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투명한 세로줄이 아닌 검은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대부분의 세로줄은 손톱색과 비슷한 형태로 많이 나타나는데 간혹, 손톱 색의 세로줄이 아닌 검은색을 띠는 세로줄이 목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짙지 않은 옅은 색의 검은 세로줄의 경우에는 단순 곰팡이 감염이나 세로줄 때와 동일하게 영양결핍으로 옅은 검은색 세로줄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검고 짙은색의 검은색 세로줄은 흑색종을 강하게 의심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손톱에 생긴 검은색 세로줄이 점점 짙어지는것은 물론이고 넓어지는 현상까지 보인다면 더더욱이 흑색종을 의심하시고 당장 병원에 방문하시어 검사와 치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손톱에 가로줄이 생기는 이유

세로줄 못지 않게 손톱에 많이 나타나는 게 바로 가로줄입니다. 손톱에 생기는 가로줄 역시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와 비슷한데요. 다만, 포괄적인 영양공급이 원활하게 나타나지 않아 발생한다기보다는 아연 부족으로 인해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영양제로 따로 섭취해도 되지만 아연은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음식에도 상당히 많이 들어있어 아연이 많이 들어있는 굴이나 오징어, 소고기와 같은 음식을 식탁에 자주 올려 드신다면 손톱에 생긴 가로줄로부터 어렵지 않게 해방되실 수 있습니다.

 

 

 

 

손톱으로 보는 건강상태

움푹 패인 손톱

손에 꼭 줄무늬가 생겨야지만 건강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처럼 움푹 파인 손톱을 갖고 계신 분들도 어렵지 않게 주변에서 볼 수 있는데요. 손톱이 울퉁불퉁하고 곳곳에 파인 것을 발견하셨다면 이는 빈혈 여부를 가늠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물론 움푹 패였다하여 모두가 빈혈은 아니겠지만, 손톱이 움푹 파여있고 엄지손톱 윗부분을 지그시 눌렀을 때 원래의 색인 분홍색으로 즉시 돌아오지 못하고 눌렀을 때의 흰색이 오래 지속된다면 빈혈일 가능성이 높다 할 수 있습니다.

 

 

 

부스러지고 쉽게 갈라지는 손톱

유독 손톱이 쉽게 갈라지는 분들이 있습니다. 물론 잦은 네일아트로 인해 손톱이 손상되어 부스러지고 쉽게 갈라지는 손톱이 될 수도 있지만, 네일도 많이 받지 않았고 나름 손톱을 관리하는데도 불구하고 손톱이 쉽게 부스러지고 갈라지고 있다면 갑상선에 문제가 생겼다는 증후일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같이 호르몬 분비 이상으로 인해 몸의 대사가 저하되는 질병의 경우 손톱이 갈라지고 약해지는게 일반적인 증상이기에 언젠가부터 손톱이 쉽게 부서지고 갈라져왔다면 갑상선의 건강상태가 좋지 않을 확률이 높다 할 수 있겠습니다.

 

 

 

작은 구멍이 생긴 손톱

건선으로 인해 손톱 곳곳에 작은 구멍이 생길수 있습니다. 손톱에 작은 구멍이 잦고 여러 갈래로 갈라지는 증상이 보인다면 건성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건선의 경우 염증성 피부질환 중 하나로서 손톱의 작은 구멍은 물론 부스러지는 손톱과 손톱 아래의 피부가 두꺼워지는 증상을 통해 건선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니 이와 같은 증상이 손톱에서 목격됐다면 건선을 의심해보시는 게 맞습니다.

 

 

 

 

손톱 반달(조반월)이 없다?

손톱 가장 안쪽, 손톱이 시작되는 부위에는 대부분 반달모양이 손톱 속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를 조반월이라고 하는데 이 조반월이 조금밖에 나오지 않았거나 거의 없다시피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거나 몸의 영양상태가 상당히 좋지 못하거나 비타민이 상당히 부족할 때 조반월이 적거나 아예 목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다양한 비타민 보충을 통해 영양균형을 맞춰줄 필요가 있으며 특히 콜라겐이나 단백질 섭취만으로도 조반월을 나오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조반월을 나오게 하겠다는 생각으로 무언가를 섭취하시는 것보다는 몸의 영양균형을 맞춘다는 생각으로 비타민이나 콜라겐 등을 섭취하는 걸 권장드리고 싶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