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구성 내용
1. 대표적인 우울증 증상
2. 조금은 특이한 우울증 증상
2-1. 통증이 예민해진다?
2-2. 멈추지 않는 식욕
2-3. 분노가 식지 않는다.
2-4. 감정이 메마르다.
3. 마치며
(무거운 내용이지만 밝은 사진으로 대체하였습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 감기약을 먹고 한숨 푹 자거나 며칠 푹 쉬면 대부분의 감기는 말끔하게 낫기 마련입니다. 우울증도 별반 다를 게 없습니다.
마음의 감기라고 불리는 우울증은 감기처럼 약 먹고 푹 쉬면 낫는 것은 아니지만 약 대신 누군가에게 기대거나 누군가가 보듬어 준다면 감기약으로 감기를 쉽게 털어낼 수 있듯, 우울증 또한 어렵지 않게 훌훌 털어버릴 수 있는 게 우울증입니다.
주위 사람들에게 기대기가 두려우신가요? 지금 힘든 내 심정을 알아주지 않을까 걱정이신가요? 아닙니다. 마음의 짐을 한 움큼 쥐어 친한 친구에게 그리고 가족에서 힘껏 던져보세요. 분명 아무렇지 않게 잡아줄 것이고 나에게 더 던져달라 말해줄 것입니다.
너무 쉽게 말하는 거라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굳이 어렵게 생각할 필요가 있을까요? 그냥 마음이 잠시 아픈 것일 뿐입니다. 그런데 우울증인 줄 알았던 내가 우울증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다른 원인에 의해 잠시 심리적으로 불안하여 우울감이 찾아온 걸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울증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고 우울증이라면 어떻게 해야 되는지에 대해 하나씩 하나씩 짚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대표적인 우울증 증상"
대표적인 우울증 증상으로는 우울감이 사라지지 않고 오래 지속되는 증상 그리고 모든 일에 의욕이 저하됨은 물론 흥미마저도 어떤 것에서도 느낄 수 없는 증상이 가장 대표적인 우울증 증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 불면증에 자주 시달리게 되기도 하고 식욕이 없어 체중이 감소하거나 식욕이 대폭 증가하여 체중이 크게 증가되는 것 또한 우울증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이밖에도 자살에 대한 생각이 자주 드는 것은 물론 매사에 부정적인 사고를 갖게 되고 작은 일에도 큰 죄책감을 느끼게 됨으로써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주게 됩니다. 이와 같은 증상들이 일상에 지속적으로 반복되고 있다면 빠른 시일 내에 검사를 받아보시고 그에 맞는 치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2. 조금은 특이한 우울증 증상"
(기분이 급격하게 다운된 상태에서 아래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우울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2-1. 특이한 우울증 증상 첫 번째, 통증에 예민해진다'
우울증 환자 중 70% 이상의 환자들이 만성 통증으로 고통받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우울증 그리고 통증은 생물학적 경로와 신경전달 물질을 공유한다고 합니다.
타박상 또는 가벼운 외상으로 인한 통증에 대해 예민해지는 것보다 몸 안에서 발생하는 통증에 대해 크게 예민하게 반응하게 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우울증이 없는 사람들에 비해 우울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목 그리고 등 쪽에 강도 높은 통증이 발생할 확률이 상당히 높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된 바 있습니다.
이 밖에도 알 수 없는 복통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으며 알 수 없는 두통까지도 동반되어 그 우울감이 더 커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평소 작은 통증에도 몸에서 크게 반응하여 검사를 받아봐야 되나..라는 생각이 잦아지고 통증의 강도가 심해졌다면 평소 나의 심리 상태가 어떤지 되돌아볼 필요가 있으며 우울감이 잦았고 무기력한 적이 많았다면 우울증 증상으로 몸에서 보내오는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2-2. 특이한 우울증 증상 두 번째, 인스턴트를 찾고 배불러도 계속 먹는다.'
우울증 증상이 찾아오게 되면 흥미가 떨어지고 의욕이 없다 진다 말씀드렸죠? 이러한 증상들은 식생활에도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가장 먼저 늘 요리를 해서 밥을 먹어왔다면 마트에서 장을 보고 요리를 하는 이 모든 과정에 대한 의욕이 급격하게 떨어지게 되어 인스턴트식품 찾아 매 끼니를 대충 때우는 습관이 길러지게 됩니다. 여기에 가짜 식욕까지 더해지게 되어 배가 불러도 먹고 또 먹고 또 찾아먹게 됩니다.
이는 곧 체중이 늘어나는 큰 원인으로 이어지게 되고 체중까지 불어나게 되면 우울감은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커지게 되는 것이죠. 언젠가부터 밥하는 것은 물론 장보는 일 그리고 요리하는 과정까지, 식생활에 필요한 행동들을 조금씩 조금씩 생략하고 있으시다면 우울증을 의심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2-3. 특이한 우울증 증상 세 번째, 분노가 잦아들지 않는다.'
내가 한 실수는 물론 친구, 가족 그리고 직장 동료 및 후배들 심지어 상사의 실수에 있어서 끓어오르는 분노를 참기 힘들어지고 투덜거리는 일이 잦아졌다면 우울증 증상일 수 있습니다.
물론, 가끔씩 올라오는 분노감이라면 우울증 증상이라 보긴 어렵지만 분노가 자주 올라오는 것은 물론 아주 작고 사소한 일에도 화를 참기 어려워졌다면 왜 이렇게 까지 화가 치솓는지에 대해 지금까지의 내 생활을 한번 짚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나는 절대 그렇지 않은 사람이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화가 잦아졌다면 스트레스와 심리적 압박 및 불안감이 우울증으로 나타난 걸 수도 있습니다.
'2-4. 특이한 우울증 증상 네 번째, 감정이 메마르다.'
분노가 잦아들지 않는 증상이 우울증 증상으로 많이 나타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정 반대로 감정이 메마르기도 합니다.
기쁜 일은 물론 슬픈일에도 감정이 매일 똑같고 기쁘지도 않고 슬프지도 않은 기분이 지속됩니다. 감정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행동 또한 무미건조하게 바뀌게 되는데요. 마치 좀비를 연상케 하며 영혼이 없는 사람처럼 맹~ 한 상태가 지속되기도 합니다.
이처럼 언젠가부터 슬픈 걸 봐도 재밌는 걸 봐도 눈물이 나지 않고 웃음이 나지 않는다면 우울증 증상일 수 있으니 빠른 시일 내에 검사를 받아보시고 그에 맞는 치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3. 마치며, "
우울증도 다른 질환들과 마찬가지로 조기에 치료를 적절하게 받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대표적인 우울증 증상들은 물론 조금은 특이한 우울증 증상들이 나타났다면 가까운 친구 또는 가족에게 내 상태를, 내 심리상태를 명확하게 전달해주세요.
가족과 친구에게 말하기 어려우시다면 관련 기관에 도움을 요청하셔도 매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울감은 물론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으시다면 1577-0119 또는 1393, 129번으로 전화하시어 마음의 짐을 덜 어보 신 건 어떠신가요?
제가 큰 도움을 드릴수는 없지만 댓글로 말하기 어려운 고민들 남겨주시면 성심성의껏 재밌게 유쾌하게 상담해드리겠습니다😊
'오선생의 건강정보 > 우리 몸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왼쪽 옆구리 통증 의심 질환 (0) | 2020.11.21 |
---|---|
오른쪽 옆구리 통증 의심되는 병 4가지 (0) | 2020.11.20 |
어깨통증 원인 3가지 (0) | 2020.11.16 |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5가지 (0) | 2020.11.13 |
등 통증이 의심되는 병 4가지 (0) | 2020.11.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