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고 일어나면 허리가 아파요 도대체 왜?
본문 바로가기
오선생의 건강정보/우리 몸 건강

자고 일어나면 허리가 아파요 도대체 왜?

by 富者 2021. 1. 8.

"자고 일어나면 허리가 아파요! 도대체 왜?"

앉아서 일을 하는 사람들은 물론 출근해서 퇴근할 때까지 쉴 새 없이 걷고 뛰며 움직이는 분들 할 것 없이 허리 통증은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는 통증 중 하나입니다. 심지어 나이가 어린 초등학생들부터 고등학생까지 쉽게 느낄 수 있는 게 허리 통증입니다.

 

 

물론 나이가 어린 친구들의 경우 단순 근육 뭉침으로 인해 허리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지만 성인이나 나이가 어느정도 있는분들의 경우는 그 통증의 원인이 조금 달라집니다.

 

디스크로 인해 허리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있으며 척추관 협착증, 척추 전방위증 등 과같은 척추질환으로 인해 허리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처럼 특정 허리 질환으로 인해 허리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유독 아침에만, 자고 일어나면 허리가 아파요~라며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어떤 이유로 어떤 원인에 의해 자고 일어나면 허리 통증이 생기는 걸까요? 아침에 자고 일어나면 허리 통증이 생기는 원인은 크게 5가지가 있습니다.

 

1. 허리디스크 초기

2. 강직성 척추염

3. 류머티즘 관절염

4. 퇴행

5. 잘못된 수면 자세

 

위의 다섯 가지가 자고 일어났을 때 허리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더 다양하고 많은 척추질환 및 다른 원인에 의해 아침에 허리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지만 위의 다섯 가지가 대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부터 살펴보자면, 허리디스크 초기인 경우 자고 일어나면 허리 통증을 쉽게 유발합니다. 그리고 시간이 조금 지나면 언제 아팠냐는 듯이 허리 통증이 말끔히 사라지죠.

 

 

이처럼 자고 일어난 아침에만 통증을 유발하고 조금 활동하다 보면 허리에 나타났던 통증은 언제 그랬냐는 듯이 말끔히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그다음 날 아침에 또 통증이 올라와도 조금 지나면 괜찮겠지 라는 생각으로 병원에 가지 않고 허리디스크를 조금씩 조금씩 키우게 됩니다. 자고 일어나면 허리 통증이 잦다? 허리디스크 초기임은 아닌지 의심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류머티즘 관절염에 의해 아침에 허리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류머티즘 관절염에 의해 발생하는 아침 허리 통증은 조금 다르게 나타나는데요. 허리뿐만이 아니라 관절이 있는 모든 곳이 뻣뻣하고 뭔가 굳은듯한 느낌을 주는 통증으로 아침을 반깁니다. 류머티즘 관절염의 대표적인 증상인 조조강직 증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류머티즘 관절염의 경우 자고 일어나면 허리 통증만 나타내지 않고 손과 발의 부종을 일으키기도 하며 손가락 마디마디에 전기가 통하는듯한 통증을 주기도 합니다.

 

 

강직성 척추염 또한 자고 일어나면 허리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인데요. 강직성 척추염의 경우 병명 그대로 척추에 염증이 발생한 것이고 이로 인해 허리의 움직임이 둔해지고 뻣뻣해지며 염증으로 인한 통증을 유발하는 것을 말합니다. 강직성 척추염은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남성들에게 주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최근에는 여성에게서 발생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강직성 척추염은 주로 20~40대에 발생하고 있으며 주로 아침에 허리 통증을 유발함과 동시에 다른 질환들과 동일하게 스트레칭 또는 가벼운 운동만으로 쉽게 통증이 완화된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또 한 가지, 아침에 발생하는 허리 통증이 3개월 이상 지속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때문에 20~40대이고 자고 일어나면 생기는 허리 통증이 3개월 이상 지속되었다면 강직성 척추염을 의심해보시고 그에 맞는 검사와 치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퇴행이 진행된 허리인 경우에도 자고 일어났을 때 허리에 통증이 충분히 나타날 수 있습니다. 40~50대 이상이면서 아침에 허리가 뻐근하고 지끈거리는 통증이 느껴진다? 퇴행이 시작된 건 아닌지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건강한 사람들의 허리의 근육과 인대와는 다르게 퇴행이 진행된 근육과 인대는 피로가 풀리기는커녕 자는 동안 움직이지 않아 딱딱하게 굳어버리게 됩니다.

 

퇴행으로 인한 허리 통증 역시 아침에만 불편할 뿐 조금 생활하다 보면 금세 나아지긴 하지만 그다음 날도 또 그 다음날도 허리 통증은 계속됩니다. 류머티즘 관절염에 의한 허리 통증과 비슷한 양상을 보이긴 하나 단순 퇴행으로 인한 허리 통증은 다른 관절의 통증을 동반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잘못된 수면 자세 또는 자는 잠자리의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들이 보이지 않았고 나이도 많지 않은데 자고 일어나면 허리 통증이 있다? 잠자리를 점검해보셔야 합니다. 너무 푹신푹신한 매트리스는 오히려 허리에 무리를 주기에 아침마다 허리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그게 아니라면 자는 자세가 잘못된 경우일 수도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0/04/09 - [오선생의 건강정보/우리 몸 건강] - 허리에 좋은 음식과 운동

2020/05/22 - [오선생의 건강정보/우리 몸 건강] - 허리디스크 증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