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했을때 증상 손 따도 될까?
본문 바로가기
오선생의 건강정보/우리 몸 건강

체했을때 증상 손 따도 될까?

by 富者 2021. 2. 9.

글 순서

1. 체했을때 증상은?

2. 체했을때 하면 안 되는 행동 3가지

(탄산음료, 손따기, 구토?)


보통 음식을 급하게 먹거나 무언가를 잘못 먹었을 때 체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급하게 먹지도 않았고 아무거나 먹지도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식사 자리가 불편하거나 심리적으로 불안한 상태에서도 쉽게 얹힐 수 있는데요.

 

 

보통 명절때 가족들의 잔소리 때문에 먹던 밥이 얹히거나 체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상황에서 언제 누구라도 쉽게 체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체했을때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고 체했을 때는 어떻게 해야 되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체했을때 증상은?"

물도 빨리마시면 체한다고 하죠? 맞습니다. 모든지 급하게 먹게 되면 물이라도 체할 수 있는데요. 이처럼 급하게 먹거나 여러 요인들로 인해 불편한 식사를 하게 될 경우 먹던 밥이 쉽게 얹힐 수 있습니다. 밥을 다 먹은 후에 체했다는 걸 느낄 수도 있고 식사 중간에도 체한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음식이 얹히게 되어 체했을 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으로 속이 더부룩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더부룩한 증상이 아닌 명치 부근에 음식이 걸려있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하고 명치에 돌덩이라도 들어가 있는 것 같은 큰 답답함을 느끼게 됩니다.

 

조금 더 지나게되면 시원하지 않은 더부룩한 트림이 잦아지는 것은 물론 메슥거리는 증상으로 까지 이어지게 되는데요. 메슥거리는 증상이 나타난 직후부터 구역 증상이 상당히 많이 나타납니다.

 

 

이때 구토를 하게 된다면 큰 시원함을 느끼고 체한 체했을때 증상이 사라지는 경우도 있지만 일시적인 경우가 많고 대부분 구역증상만 나타나고 구토는 나오지 않아 상당히 큰 답답함을 느끼게 됩니다.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체했을때 증상이 더 심해지는데요. 식은땀은 물론 설사까지 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점점 손과 발은 차가워지고 기운이 없어짐과 동시에 두통과 심한 더부룩한 증상이 몸에 나타나게 됩니다. 체한 경우 하루 이틀이면 나아지는게 대부분이지만 심한 경우 수 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와 같이 체했을때 증상이 몸에 나타났다면 급한 대로 집에 있는 소화제나, 집에 별다른 소화제가 없다면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소화제 또는 약국에서 판매하는 소화제 같은걸 마셔주는 것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집에 약도 없고 주변에 약국도 편의점도 없다면 매실액이나 매실음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체했을때 하면 안 되는 행동 3가지"

2-1. 탄산음료 마시기

체했을 때 사이다나 콜라와 같은 탄산음료를 드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바로 마신 직후에 나오는 시원한 트름때문인데요. 탄산음료를 마시게 될 경우 일시적으로 더부룩한 증상을 해소할 수는 있지만 소화를 저하시키는 원인 중 하나이기에 오히려 체한 증상이 더 오래갈 수도 있습니다.

 

심지어 역류질환까지 일으킬 수 있기때문에 체했을때 증상이 나타났다고 하여 탄산을 찾아 마시는 것보다는 소화제를 찾아 먹거나 병원에 방문하시어 치료를 받으시는 걸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2-2. 손은 따도 될까요?

정말 말이 많은 방법 중 하나죠? 먼저 체했을 때 손을 따는 행동은 그 어떠한 근거도 밝혀지지 않은 민간요법이기에 위험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에겐 효과가 있었고 누군가에겐 효과가 없었다 말이 많지만 손을 따줌으로서 체한 증상이 완화되는 것은 심리적인 효과일 뿐 그 어떠한 효과도 없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검은 피가 나오는 건 체해서 검은색 피가 나오는 것이 아니냐'라고들 하시는데 손을 따서 나오는 검은 피는 정맥혈의 원래의 색깔이라고 합니다. 그래도 정말 꼭! 손을 따야만 한다면 사용하고자 하는 바늘의 소독을 철저하게 하거나 한의원에 방문하시어 따는 걸 권장드리고 싶습니다.

 

소독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바늘을 사용하게 될 경우 어린아이나 고령의 노인의 경우 패혈증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기에 각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감염은 건장한 성인에게서도 발생할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소화제를..😢

 

 

 

2-3. 억지로라도 토하는게 좋을까요?

이 역시 좋지 않습니다. 음식이 얹힌 것이기에 억지로 토해서라도 뱉어내는 게 낫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지만 억지로 구토를 유발하여 뱉어내게 될 경우 식도 괄약근에 상당히 무리가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억지로 구토를 하다가 식도 괄약근에 무리가 가고 이게 출혈까지로 이어져 응급실까지 실려오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고 합니다. 구토를 하게 될 경우 시원 할 수는 있으나 대부분 일시적인 경우가 많기에 일부러 구토를 유발하는 것보다는 소화제를 먹거나 병원에 방문하시어 치료를 받으시는게 가장 좋다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