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론병이란?
본문 바로가기
오선생의 건강정보/우리 몸 건강

크론병이란?

by 富者 2021. 1. 4.

글 순서

1️⃣ 크론병이란

2️⃣ 크론병의 원인

3️⃣ 크론병의 증상, 일반적은 증상부터 장기화됐을 때의 증상

4️⃣ 크론병 꼭 치료해야 하나?

5️⃣ 크론병에 걸리면 수술하나요?

6️⃣ 식습관이 문제일까?


"1️⃣ 크론병이란"


크론병이란 소화관에 지속적으로 염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많은 이들이 흔하게 겪는 위염, 대장염과는 많이 다르다 할 수 있는데요. 크론병은 입에서부터 항문까지, 음식이 들어와 배출되는 소화관 전체에 언제 어떤 부위에서든 염증이 발생할 수 있는 염증성 장질환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크론병은 소장에 영향을 크게 미치지만 대장에도 영향을 주기도 하며 소장과 대장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직까지 명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으며 면역체계의 문제로 인한것 정도로만 정의를 내리고 있습니다. 크론병으로 인해 복통과 발열 그리고 체중감소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긴 하지만 해당 증상들 또한 오래 지속되지 않으고 잠깐 왔다가 사라지는 경우가 자주 반복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2️⃣ 크론병의 원인"


앞서 말씀드렸다 시피 크론병원인에 대해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습니다만 전문가들은 장이 과하게 반응하고 염증이 잦게 생기는 걸로 유추해봤을 때 면역체계의 문제가 가장 큰 원인이지 않을까 짐작만 하고 있습니다.

 

면역체계의 문제 외에도 유전적 요인으로 인해 크론병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며 여성이면서 경구피임약을 자주 복용하는 사람에게서 크론병이 자주 발병한다는 사례도 보고된 바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흡연, 흡연의 경우 크론병의 발병을 촉진시키는 원인 중 가장 큰 원인으로 보고있습니다. 한 가지 사례로 크론병이란 원래 수술하는 일이 잦지는 않지만 크론병으로 인해 수술을 하였고 수술 후에 흡연을 계속 이어온 환자에게서 크론병 재발률이 상당히 높았고 증상은 더욱 악화되었다고 합니다.

 

 

 

"3️⃣ 크론병의 증상, 일반적은 증상부터 장기화 됐을 때의 증상"


소화관 곳곳에 염증이 발생하였다 하여 크론병 증상이 계속해서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염증이 생기고 아물고를 반복하며 증상 또한 왔다가 사라지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크론병으로 인해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들을 살펴보자면,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흔한 증상

설사복통이 있습니다. 설사의 경우 장염인가? 싶을정도로 설사 횟수가 많아지고 그에 맞게 복통도 같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설사한 만다면 장염으로 의심해볼 수 있겠지만 크론병의 경우 설사와 복통만 증상으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전신 쇠약감이 들기도 하며 식욕부진 그리고 높지는 않지만 지속적인 미열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없었던 관절염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크론병은 나이가 있는 사람들보다 젊은 사람들에게서 시작되어 장기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30세 이전에 크론병이 발병하며 일반적으로는 14세 이상 24세 사이에 크론병이 가장 많이 발병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나이가 많은 사람보다 젊은 사람들에게서 시작되는 경우가 많기에 위와 같은 증상과 더불어 어린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관절염 증상이 나타났다면 크론병을 의심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크론병이 악화되었을 경우 나타나는 증상

크론병이 발병하여 증상이 나타났다 없어지기를 반복하다 어느 순간 악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이 조금 악화되었을 경우 우리 몸에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장 주변의 고름 주머니가 생겨 강도 높은 복통이 지속되며 장폐색까지 발생하여 심한 구토가 발생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복통이 이 전과 다르게 강도가 심해지고 구토하는 횟수가 잦아졌다면 크론병이 악화되었을 확률이 높으니 그에 맞는 검사를 받아보시고 치료까지 신속하게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크론병이 장기화 됐을 때 나타나는 증상은

크론병 증상이 피부에까지 나타나기도 합니다. 결절 홍반이 보일 수 있으며 괴저 농피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결절 홍반은 피부에 올라오는 붉은 반점 같은 것을 말하며 괴저 농피증은 마치 피부가 파이고 딱지가 졌을 때 생기는 것 같은 궤양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몸 곳곳에 부종이 생기기도 하고 눈 주변이 붉어지는 증상이 나타날수도 있습니다. 간에도 이상이 생겨 전신쇠약 지속시간이 길어질 수도 있으며 담낭에도 문제가 생겨 담낭 관련 증상들도 몸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크론병 꼭 치료해야 하나?"


크론병이란 앞서 말씀드렸던 것 처럼 증상이 나타났다 없어지기를 반복합니다. 증상이 없어지고 며칠 지나지 않아 바로 증상이 다시 올라오는 경우가 있는 반면에 증상이 올라왔다가 수주 길게는 몇 개월 이상을 증상 없이 지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크론병이 한번 발병 한 사람의 경우 지속적으로 크론병이 다시 발병할 확률이 높기에 그에 맞는 치료는 꼭 받으시는 게 맞습니다.

 

물론 크론병에 대한 치료가 진행되기보다는 크론병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들을 치료하는 목적으로 치료가 진행되지만 크론병 증상들을 치료함으로써 다른 합병증을 예방하고 환자의 삶의 질을 크게 개선할 수 있기에 크론병의 의심되신다면 최우선적으로 검사를 받아보신 후에 그에 맞는 치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5️⃣ 크론병에 걸리면 수술하나요?"


모두가 수술하는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크론병을 진단받고 치료받는 환자 10명 중 5명은 수술로써 치료가 진행된다고 합니다.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증상 조절이 되지 않았을 때 수술이 진행된다고 하며 장 내 출혈이 심한 경우 그리고 장폐쇄가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경우에도 수술적 치료를 필요로 한다고 합니다.

 

크론병을 치료하지 않고 그대로방치할 경우 대장암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으니 위와 같은 증상이 몸에 나타났다면 꼭! 꼭! 검사를 받아보시고 그에 맞는 치료를 꼭! 받으셔야 합니다.

 

 

 

"6️⃣ 식습관이 문제일까?"


'크론병이란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비롯된것이다' 라는 말이 있지만 실상 크론병은 우리가 먹는 음식들로 인해 발병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그렇다고 잦은 야식이나 맵고 짠 음식과 과식이 좋다는것은 절대 아닙니다.)

 

 

하지만 크론병으로 인해 나타나는 여러 증상들 중 가장대표적인 증상인 염증은 우리가 먹는 음식들로 인해 더 악화되거나 안 좋아질 수 있으니 평소 지방이 많은 육류는 피하시고 술과 커피는 멀리하시고 심지어 섬유질이 특히 많이 들어있는 채소들의 섭취까지도 피해야 합니다.

 

아무래도 섬유질이 가득한 채소섭취는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기에 크론병 환자에게는 좋지 않다고 하는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