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는 몸의 기둥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둥이 무너지면 모든게 무너지듯이 허리 또한 무너지게되면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됩니다. 그만큼 허리는 몸을 움직이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위입니다. 그런데 현대인들에 있어서 허리는 그 무엇보다 소홀이 여겨지고 있습니다. 가혹할정도로 허리를 못살게 굴고 있기에 허리에 좋은 음식이나 허리에 좋은 운동들로라도 조금씩 허리 건강을 챙겨주시는게 좋은데요. 허리에 좋은 음식들로는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 부추, 당근, 식초, 브로콜리, 달걀, 토마토 등이 있으며 허리에 좋은 운동으로는 수영과 요가&필라테스가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허리에 좋은 음식 6 가지

1. 부추
부추에는 따뜻한 성질을 가진 음식 입니다. 비타민 A와 C가 풍부하여 허리 통증 완화에 큰 도움을 주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허리 그리고 무릎을 따뜻하게 해준다 잘 알려져 있으며 유화 아릴 성분이라는 부추의 성분 중 하나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부추는 혈관확장을 시켜주는 성분도 있어 좁아진 혈관으로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던 문제들에도 큰 도움을 주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이에 허리에 좋은 음식 중 하나로 분류되어있습니다.
2. 당근
제 포스팅에 자주 등장하는 당근입니다. 당근은 따뜻한 성질을 가진 음식으로 알려지진 않았으나 하체를 따뜻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이는 혈액순환에 큰 도움을 준다는 뜻이고, 허리통증치료에도 아직까지 큰 몫을 하고 있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다른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도 많긴 하나 하체와 허리의 혈액순환에 특화 된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식초
예로부터 산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한다고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동의보감에도 나와있는 내용이며 몸의 피로를 빠르게 풀어주는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있는 식초는, 허리디스크 예방에도 탁월하다 합니다. 물론 그냥 마시진 마시고 물이나, 음식에 버무려 드시는게 좋겠죠.
4. 브로콜리
세계 슈퍼푸드 중 하나인 브로콜리. 브로콜리에 있는 풍부한 칼슘은 우리 몸의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 뿐만이 아니라 관절 질환을 예방하는데에도 탁월한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이에 칼슘이 풍부한 브로콜리 역시 허리에 좋은 음식 중 하나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5. 달걀
달걀의 비타민D가 척추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뼈 건강의 필수 영양소 중 하나인 비타민D는 척추에도 역시 좋은 영향을 주며 비타민D 결핍시 발생하는걸로 알려진 각종 디스크의 발생을 예방하는걸로 알려져 있어 목 디스크와 허리디스크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6. 토마토
토마토는 다이어트에만 좋은게 아닙니다. 허리 건강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물론 허리에 직접적으로 좋은 영향을 주는것은 아니지만 토마토의 플라보노이드와 카로티노이드의 항염효과가 운동 및 다이어트나 허리에서 나타날 수 있는 통증을 완화시켜주는데 큰 도움을 주는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각종 비타민군이 들어있고 칼로리까지 낮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줘 허리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허리에 좋은 운동 2 가지

1. 수영
척추칠환으로 고생고생하시며 병원다니면 병원에서 늘 하는 소리가 있습니다. 수영하시라고.. 수영은 허리디스크 환자에게 가장! 아주 가장! 많이 권하는 운동입니다. 물에서 하는 운동이다보니 척추에 무리가 가지 않고 걷는 것 조차 어려워 하셨던 분들도 보다 쉽게 운동이 가능 합니다. 물 속에서 걷는 것 만으로도 그 효과는 수영으로 허리에 좋은 영향을 주기 위해선 자유형 그리고 배영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접영은 허리에 무리갑니다. 하기도 어렵고요.
2. 요가
"요즘 허리가 안좋아서 좋다는 요가나 집에서 해보려고~" 하지마세요. 큰일납니다. 허리가 안좋아 진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는 바르지 못한 자세인데 더 안좋아질수가 있습니다. 모든 운동이 올바른 자세가 가장 중요하긴 하나 허리가 안좋아서 개선하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더더욱이 혼자 하시면 안됩니다.
자세로 시작해서 자세로 끝나는 운동 인 만큼, 전문 요가강사의 지도 하에 요가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허리에 좋은 요가자세로 지도 하에 반복적인 자세를 해준다면 허리 강화에도 도움이 되며 허리 통증 완화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진짜진짜 절대 혼자하지마세요.
내 허리 상태 체크

아무것도 하지 않았는데 허리가 아프다? 이는 틀어진 척추때문에 척추가 자기 상태 안좋다고 몸에 보내오는 신호입니다. 통증 강도가 미미 하다면 바른자세와 주기적인 스트레칭으로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으나 통증 강도가 일상생활에 지장이 갈 정도라면 당장 병원부터 가셔야합니다. 아플때마다 파스를 매일같이 붙이시는 분들이 있는데 파스는 진통제지 치료제가 아닙니다.
1. 요통은 없지만 등과 허리가 살짝 굽었다다
이는 골다공증 위험이 높다 할 수 있고 척추압박골절이 발생 할 확률이 상당히 높다 볼 수 있습니다. 허리와 등이 굽었고는데 통증이 없다고 방관하시게 된다면, 골다공증이 생길수도, 척추압박골절이 생길수도 있으니 이 또한 병원에 가셔서 진찰 받아보셔야 합니다.
2. 다리가 저리고 뒤꿈치, 햄스트링, 엉덩이가 저리고 아프다.
허리디스크를 크게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단순 염증이 났을수도 있긴 하나 허리디스크와 척추관협착증과 질환에 의한 신경 장애가 진행중일수도 있습니다. 진행줄일수도 있다기 보다는 높은 확률로 척추질환이 발병하여 한참 진행중일수도있으니 진통제와 파스를 집어던지고 병원에 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위와같은 증상이라면 바로 병원, 그렇지 않고 간헐적 허리통증이 있다면? 바른 자세와 가벼운 운동 그리고 시간 날때마다 스트레칭 해주세요.
'오선생의 건강정보 > 우리 몸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썹 여드름 올라오는 원인과 해결방법 (0) | 2020.04.13 |
---|---|
위 통증 반복된다면 의심해야 될 질환 두 가지 (0) | 2020.04.10 |
모공 줄이는 방법 두 가지와 모공이 넓어지는 이유 (0) | 2020.04.08 |
헤르페스 바이러스 치료법 없을까? (0) | 2020.04.07 |
혈관에 좋은 음식 세 가지와 혈관에 안좋은 음식 (0) | 2020.04.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