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비루 증후군 예방법은?
본문 바로가기
오선생의 건강정보/우리 몸 건강

후비루 증후군 예방법은?

by 富者 2020. 11. 26.

글 구성 내용

1. 후비루 증후군 원인

2. 증상

3. 치료

4. 예방법은?


지금도 환절기라 볼 수 있겠죠? 지금 같은 환절기에 이비인후과는 감기 그리고 후비루 증후군 때문에 병원에 자리가 없을 정도입니다. 먼저 후비루 증후군이란, 비정상적인 콧물이 목으로 흘러넘어가 기침을 유발하는 증후군을 말합니다.

 

코를 마시지도 않았는데 끈적한 콧물이 목을 타고 넘어가는듯한 느낌을 받아본 적 있으신가요? 그렇게 콧물이 넘어가고 나서는 꼭 기침이 유발되는데 이러한 증상을 후비루 증후군이라 합니다.

 

간혹 위와같은 증상이 목 언저리에 나타난 후부터 입냄새가 나기 시작한 분들도 있습니다. 콧물이 넘어가면서 입 뒤쪽에 머무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 이때 음식 찌꺼기들과 뭉치고 뭉쳐 없었던 입냄새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지요. 자 그렇다면 후비루 증후군은 왜! 도대체 왜 발생하는 걸까요?

 

 

 

 

"1. 후비루 증후군 원인"


우선 후비루 증후군은 목 질환도 아닌 코 관련 질환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코 질환인만큼 코감기에 걸렸을 때 후비루 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으며 비염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중격 만곡증이라 하여 콧구멍 중심부의 뼈가 한쪽으로 휘어져있는 질환을 말하는데 이러한 비중격만곡증이 있는 경우에도 후비루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임신으로 인한 갑작스러운 호르몬 변화로 인해서도 나타날 수 있으며 기타 약물 부작용으로 인해 발생할 수 도 있습니다.

 

먹지 않았던 약을 먹고 난 뒤부터 콧물이 증가하였다면 약물 부작용이 발생한 것이고 이는 곧 후비루 증후군으로 이어질 확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2. 후비루 증후군 증상, "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콧물이 목 뒤로 계속해서 넘어가는 느낌이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또한 목이 따끔거려 기침이 발생하기도 하고 목이 상당히 건조해짐을 느끼게 됩니다. 

 

목이 따끔거리며 기침이 나오는 증상은 특히 밤에 심해지는데 밤만 되면 마른기침이 나오고 목이 간지럽고 따끔거리는 느낌이 심해진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후비루 증후군이 심한 경우 목이 압박받는 느낌이 들기도 하는데 이때 숨쉬기 불편한 느낌이 강하게 들기도 합니다.

 

 

 

 

"3. 후비루 증후군 치료"


후비루 증후군을 직접적으로 치료를 하는 것이 아닌 후비루 증후군을 유발하는 원인 질환을 찾아 치료가 진행됩니다. 비염으로 인해 발생한 것이라면 항히스타민제 또는 점막 수축제를 통하여 치료가 진행되기도 합니다.

 

정말 심한 경우 수술적 치료까지 고려하여 치료가 진행되기에 감기 증상은 없는데 밤마다 마른기침 및 콧물이 목을 타고 넘어가는 느낌이 계속해서 든다면 빠른 시일 내에 원인을 찾아 치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4. 후비루 증후군 예방"


예방만 잘해도 후비루 증후군에 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지금 같은 환절기에는 실내 온도 및 습도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날이 춥다 하여 머무는 공간을 따뜻하게만 하다가는 후비루 증후군을 강하게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온도도 중요하지만 습도까지 신경을 써주시는 게 좋은데요. 실내 습도는 40~60% 정도로 유지를 매일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가습기를 틀어 습도를 유지해주시는 것도 좋으며 마른 수건을 옆에 두기만 해도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게 후비루 증후군입니다.

 

 

또한 물! 물을 많이 마셔야 합니다. 차가운 물보다는 적당히 미지근한 물을 드시는 게 좋으며 콧물 넘어가는 증상이 잦고 콧물 양이 많아졌다면 식염수로 코를 세척하여 청결을 유지함은 물론 수분까지 유지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오선생의 건강정보 > 우리 몸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편두통 원인 정리  (0) 2020.11.28
탈장 원인 및 증상은?  (0) 2020.11.27
눈꺼풀 떨림현상 3개 질환  (0) 2020.11.26
혈당 정상수치 정리  (0) 2020.11.26
방광염 증상 Q&A  (0) 2020.11.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