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이라고 하여 특별한 증상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통증? 없습니다. 생활의 불편함? 크게 없습니다. 이렇듯 증상도 없고 통증이 없기에 치료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시는 분들이 대다수고 증상이 없기에 고혈압이라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통증도 없고 증상도 없지만 고혈압은 우리들의 생명을 직접적으로, 간접적으로도 아닙니다. 직접적으로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는 아주 무서운 질병입니다.
고혈압을 제때 관리하지 않으면 신부전은 물론 관상동맥질환과 뇌졸중 등 생명과 직결되는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킵니다.
고혈압의 종류와 그에 따른 원인
고혈압에도 종류가 있고 발생 원인에 따라 1 차성 고혈압과 2 차성 고혈압으로 나뉩니다.
1 차성 고혈압
1 차성 고혈압은 '본태성 고혈압'이라고도 합니다. 본태성 고혈압이란 아직까지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고혈압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고혈압 환자들이 1 차성 고혈압인 본태성 고혈압을 앓고 있습니다. 고혈압 환자의 약 90%가 1 차성 고혈압 환자라 고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진 않았지만 깊은 연관성을 갖고 있는 것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그중 가장 깊은 연관성을 갖고 있는 건 가족력입니다.
가족 중 누군가가 고혈압이거나 고혈압을 앓고 있다면 고혈압일 확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이 외에도 흡연과 음주, 운동부족, 스트레스와 같은 외부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2 차성 고혈압
어떠한 질환을 앓고 난 후에 혈압에 이상이 생긴 고혈압을 말합니다. 1 차성과는 다르게 2 차성 고혈압의 경우 젊은사람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고혈압이고 1 차성 고혈압보다 상대적으로 혈압이 더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혈압측정 시 고혈압 환자보다 혈압이 높게 나오게 되는 경우가 있고 이때, 신장 쪽에 이상이 있는지 부신종양 및 일부 다른 질환이 있는지 검사를 해봐야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있습니다. 보통 2 차성 고혈압의 원인으로는 신장질환인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고혈압 낮추는 방법 4가지
혈압을 낮추는데 좋다는 음식으로 식단을 꾸려 먹는 고혈압 낮추는 방법보다는 고혈압은 일상생활에서 틈틈이 관리하며 낮춰주는 게 더 효과적이다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식단을 통해서도, 밥을 먹는 동안에도 혈압을 낮출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실상 고혈압 낮추는 방법이라고 하여 매일같이 식단을 고혈압 식단에 맞춰 식탁에 올리는 건 한계가 있을 것이 분명합니다. 질릴 것도 분명하고요😂 일상생활에서 어렵지 않고 쉽게 고혈압 낮추는 방법 네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초콜릿 섭취
초콜릿의 플라바놀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많이 함유돼있습니다. 이 플라바놀은 혈관 확장 및 혈관 기능 촉진을 도와줄 뿐만 아니라 혈압을 낮추는데 아주 큰 도움을 줍니다. 물론 먹을 때 많이 먹게 된다면 고혈압 낮추다 다른 질환이 찾아올 수 있으니 초콜릿으로 혈압을 낮추고자 하신다면 약처럼 조금씩 드셔야 혈압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모든 초콜릿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지만 그중에서도 다크 초콜릿 또는 카카오 함량이 높은 초콜릿이 효과는 더 좋습니다. 플라스틱 원통에 들은 초콜릿 있죠? 회사 책상이나 집에 한통씩 구비해두시고 한 개 두 개씩 집어먹어보세요. 까암짝 놀라실 겁니다.
2. 크랜베리 섭취
역시나 크랜베리에도 항산화 성분이 있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프로안토시아니딘이라는 항산화 성분인데 이 역시 혈관건강을 좋게 해 주고 혈관에 쌓인 지방을 걷어내는데 효과가 있으며 혈압 또한 올라가는 것을 방지해주는 아주 고혈압 슈퍼푸드라 할 수 있습니다. 더운 여름철에 초콜릿은 들고 다니기 어려우니 건 크랜베리를 작은 봉지에 한주먹씩 넣고 다니면서 조금씩 먹어보세요. 혈압 관리하는데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3. 호흡과 명상
먹어야지만 고혈압을 관리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깊은 호흡 하나만으로도 혈압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아침마다 해주시면 좋고 명상과 함께라면 그 효과는 배가됩니다. 딱 5분, 5분만 투자해보세요. 아침이 아니어도 됩니다. 아무 때나 시간 날 때 깊은 호흡과 함께 명상을 해보세요! 깊은 호흡은 산화질소를 가득 생성하게 돼있는데 이 산화질소가 스트레스를 낮춰줌은 물론 혈압까지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4. 강도있는 운동
강도 있는 운동이라 하여 힘든 웨이트 또는 빠른 속도의 뜀박질을 말씀드리는 게 아닙니다. 빠른 걸음의 걷기만 해 주셔도 충분합니다. 하루 딱! 30분. 못해도 20분만 걸어보세요. 최대한 낼 수 있는 빠른 속도로 말이죠. 매일매일 하루 30분씩 빠른 속도로 걷는 게 가장 좋지만 그게 어려우시다면 일주일에 딱 3일 만이라도 일주일 생활 계획표에 넣고 실행해보세요. 떨어지지 않았던 혈압이 낮아지는 놀라운 효과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나트륨은 고혈압의 주범? 소금 때문일까?
아직까지도 논란이 많은 내용입니다. 물론 논란만 많을 뿐 답은 나와있습니다. 고혈압은 소금 때문이 아닙니다. 불쌍한 소금😥 나트륨 과다 섭취로 고혈압은 물론 당뇨, 심장질환 및 각종 혈관질환을 일으킨다 하여 나트륨 줄이기 운동을 실행하였고 지금도 식당에도 간간히 나트륨 줄이기 운동을 한다는 팻말이 걸려있는 식당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렇게 나트륨 줄이기 운동을 2012년도 시작, 18년도 기준으로 고혈압은 물론 당뇨와 심장질환 환자가 오히려 증가했다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왜 그럴까요?
식당에서는 나트륨을 줄였지만 가정에서는 나트륨을 없앴기때문입니다. 식당은 맛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무염식 식단을 짤 수가 없습니다. 가정은?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동참한 각 가정에서 무염식 식단 및 저염식을 식탁에 올리기 시작하였고 그로 인해 무염식과 극 저염식이 질환을 낳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나트륨을 줄여야 좋다는 것이지 먹지 않아야 좋다는 게 아닙니다. 나트륨은 혈액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아주아주 중요한 성분입니다. 무염식은 말할 것도 없이 좋지 않다 할 수 있고, 저염식 또한 나트륨이 부족하여 혈액량 조절에 문제가 생겨 혈압은 물론 각종 혈관 및 심장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소금을 먹게 되면 혈압이 올라가는 것은 맞습니다.
나트륨 섭취 시 당연히 혈류량이 증가하고 이어 혈압까지 상승하기는 하나 이는 일시적인 현상입니다. 무염식과 저염식은 고혈압의 원인이기도 하면서 빈혈과 어지러움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뭐든 적당한 게 좋습니다.
마치며,
증상이 없고 통증이 없어서 고혈압인체로 살아가는 분들이 많습니다. 생활하는데 불편함이 크게 없거든요. 그렇게 고혈압을 인지하지 못하고 생활하다 합병증이 찾아와 크게 아프게 된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요즘엔 웬만하면 약국에도 혈압측정기 비치돼있습니다. 혈압만 측정하고 간다고 해도 뭐라고 하는 분 없습니다. 물론 있긴 하겠지만요.
대일밴드 또는 후시딘 같은 저렴한 약품 구매하시면서 간간히 측정해보셔요. 물론 정확한 혈압측정은 측정하기 30분 전에는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를 마시면 안 되고 충분한 안정을 취한 후에 측정해야 하는 게 맞지만, 들어가자마자 측정해도 어느 정도는 맞으니 그렇게라도 3~6개월에 한 번은 내 혈압을 체크해보시는 건 어떠신가요? 오늘도 역시나 이 글을 보는 모두가 건강했으면 좋겠습니다.😀
'오선생의 건강정보 > 우리 몸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뱃살 빼는 최고의 방법 4가지 (1) | 2020.07.06 |
---|---|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5가지와 2가지 원인 (0) | 2020.07.03 |
녹내장 원인과 증상, 생활속 녹내장 위험 요인들 (0) | 2020.07.01 |
공황장애 증상 9가지와 5가지 공황장애 원인 (0) | 2020.06.30 |
레이커즈와일의 영양제, 필수 영양제 추천 4가지 (0) | 2020.06.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