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이 오래가면 의심되는 질병 4가지
본문 바로가기
오선생의 건강정보/우리 몸 건강

기침이 오래가면 의심되는 질병 4가지

by 富者 2020. 12. 23.

글 순서

기침이 오래가면 의심되는 질병 4가지


요즘 같은 날에는 기침이 하루 이상만 지속돼도 걱정이 상당히 커지게 됩니다. 예년 같았으면 그러려니 하겠지만 요즘 같은 시국에 하는 기침은 기침하는 본인뿐만 아니라 주위 사람들까지 신경이 곤두서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기침을 하루 이틀정도 하고 만다면 다행이겠지만 일주일, 2주 그리고 3주 이상 기침이 지속된다면?? 이처럼 기침이 오래가면 의심되는 질병이 몇 가지 있습니다. 오늘은 도대체 왜! 어떤 이유로 어떤 질환에 의해 기침이 오래 가게 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침이 오래가면 의심되는 질병 4가지


기침이 오래가면 의심되는 질병 첫 번째, 폐렴

가장먼저 의심해보셔야 하는 질병은 폐렴입니다. 먼저 폐렴이란 폐에 염증이 생긴 것을 폐렴이라 하는데요. 폐에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염증이 사라지기 전까지 끝도 없이 기침을 하게 됩니다. 기침만 하게 되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폐렴인 경우 기침 외에도 갖가지 증상들을 함께 동반하게 되는데요.

 

 

가장 대표적인 폐렴 증상으로는 끈적하고 고름처럼 보이는 가래가 함께 동반될 수 있습니다. 목에 가래가 끓는 일이 잦고 가래를 뱉을 때 마다 노랗고 고름 같은 가래가 나오면서 기침이 3주 이상 지속되었다면 폐렴을 강하게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이밖에도 숨을 쉴 때마다 가슴에 통증이 느껴지기도 하며 심한 경우 갑작스러운 구토 그리고 설사와 근육통 및 관절통, 발열과 오한까지 나타나게 됩니다. 기침 외의 증상들 없이 기침만 오래 지속되는 경우도 잦기에 기침만 오래 지속된다 하더라도 폐렴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기침이 오래가면 의심되는 질병 두 번째, 기관지염

기관지염은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집니다. 급성 기관지염과 만성 기관지염으로 나누어집니다. 먼저 급성 기관지염 같은 경우 우리가 흔하게 겪는 기침감기라 보시면 되지만 만성 기관지염은 조금 다른 시각으로 접근하셔야 합니다.

 

만성 기관지염 같은경우 기침이 3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기침이 3주 이상 지속되는 일이 1년에 총 합하여 3개월 이상 지속되고 이와 같은 증상이 2년 이상 지속되었다면 만성 기관지염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흉부 전산화 단층촬영 검사를 통해 해당 증상을 어렵지않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촬영 시 기관지 벽이 두꺼워져 있다면 대부분 만성 기관지염 진단을 받게 됩니다. 지속적인 치료를 필요로 하니 증상이 크게 호전되기 전 까지는 꾸준한 치료를 받으시는 게 중요합니다.

 

 

 

 

기침이 오래가면 의심되는 질병 세 번째, 역류성 식도염

뜻밖의 질병이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거라 예상됩니다. 오래 지속되는 기침은 이 역류성 식도염에 의해서도 충분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기침으로서 먼저 증상을 나타내지는 않습니다.

 

가슴 쓰림 증상이나 무언가 밑에서 쓰고 뜨거운 물이 올라오는 듯한 증상이 가장 먼저 나타나게 됩니다. 이와 같은 증상이 오래 지속되고 지속되다 보면 뜨거운 물이 올라오는 듯한 느낌은 잦아들게 되지만 기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한 기침인 경우 역류성 식도염을 치료하기 전까지 지속되는 경우가 잦다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몇가지 더 덧붙여 드리자면 언젠가부터 바뀐 쉰 목소리, 연하곤란 및 연하통, 인후이물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최근 또는 몇 주나 몇 달 전부터 위와 같은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나타난 이후 기침이 계속된다면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해 기침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일 수 있으니 병원에 방문하시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기침이 오래가면 의심되는 질병 네 번째, 기관지 확장증

기관지 확장증으로 인해 기침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단순 기침으로 방문한 병원에서 진료 후에 기관지 확장증이라는 진단을 내리는 경우가 잦다고 합니다.

 

기관지 확장증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만성 기침이 가장 대표적이라 할수 있으며 가래 및 호흡곤란과 흉통이 있을 수 있습니다. 폐렴과 증상이 비슷하기에 기침이 오래 지속되고 가래가 자주 끓는다면 필히 신속하게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기관지 확장증일 경우 폐렴이 반복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으며 농흉이 발생할 수도 있고 기흉까지도 생길 수 있기에 기침이 오래 지속된다면 폐에 직접적인 문제가 생긴 경우가 많으니 빠른 시일 내에 검사를 받아보시는 게 중요합니다.

 

기관지 확장증의 다른 증상들을 더 말씀 드리자면 발열, 체중감소가 있을 수 있으며 객혈을 보는 경우가 잦아집니다. 객혈이란 피가 섞인 가래를 말하는데요. 기관지 확장증에 의해 나타나는 기침 다음으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객혈의 양이 많아지고 피의 색이 새빨갛게 짙어지는 경우 기관지 확장증 정도가 심한경우일 수 있으니 바로 병원에 달려가시어 치료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기침이 오래가면 의심되는 질병 대표적인 몇가지만 소개 해드렸는데요. 요즘같은 날에는 기침이 이틀 이상 지속된다면 선별진료소에 방문하시어 해당 검사를 우선적으로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마스크는 필수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