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라지 효능 7가지와 부작용
본문 바로가기
오선생의 건강정보/효능

도라지 효능 7가지와 부작용

by 富者 2021. 11. 23.

도라지는 아주 오래전부터 호흡기 질환 치료와 통증 감소, 소화관 개선 그리고 특정 유형의 암 위험 감소와 알레르기 반응의 중증도 감소, 면역 체계 강화, 기생충 제거 등의 잠재적인 능력으로 인해 약재로 많이 사용되어 왔습니다. 당연히 지금도 이러한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받고자 약재는 물론 식재료로써도 고루 사용되고 있는 도라지입니다.

도라지가 이러한 건강상 이점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이유로는 도라지의 특별한 성분들 때문인데요. 도라지에는 베툴산, 사포닌, 피토스테롤, 이눌린과 같은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해당 성분들은 다른 유기 화합물과 함께 신체에 빠르게 작용하여 다양한 건강상 이점들을 제공해주고 있는 도라지입니다. 이와 같은 효능 외에도 어떠한 효능들이 있는지 부작용은 없는지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도라지 효능

 

1. 호흡기 질환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도라지의 일반적으로 알려진 효능으로는 호흡기 질환 완화입니다. 호흡기 질환이라 하면 기침, 가래와 같은 증상을 말하는데 도라지는 이러한 증상들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또한 도라지의 항염 능력이 인후통과 기관지염과 같은 증상을 진정시키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요약

기침, 가래 및 인후통에 좋은 용각산의 주 성분은 도라지입니다.

 

2. 위장 문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도라지는 위장 관련 질환인 위 통증이나 위궤양과 같은 증상과 소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작용은 도라지의 사포닌이라는 성분 때문인데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항염작용을 도와 위염, 위궤양과 같은 증상 완화를 돕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해당 효능은 아직까지도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보고 있지만, 도라지에서 발견되는 항산화 화합물은 세포 변이를 일으키고 암을 비롯한 만성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활성산소를 중화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면역 체계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도라지가 가지고 있는 항산화제의 면역 반응 외에도 일반 면역 체계를 자극하여 감기나 기타 다른 호흡기 질환에 걸릴 확률을 낮춰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심장 건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해당 효능은 동물을 통한 연구에서 나온 내용이지만 도라지의 성분이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좋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주는 효능이 있어 심장마비의 위험성을 낮춰주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6. 항알레르기 특성이 있습니다.

특정 연구에 따르면 도라지를 꾸준히 섭취하면 특정 물질을 섭취하거나 호흡으로 인해 체내로 들어왔을 때 신체에서는 일부 히스타민을 억제하여 알레르기 반응의 증상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작용은 비염 또는 환절기 비염으로 겪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요약

도라지가 몸에서 나타날 수 있는 기관지 관련 알레르기 증상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7. 통증 완화 효과가 있습니다.

도라지에는 진통 특성이 있습니다. 도라지의 진통을 완화하는 성분은 신체의 여러 부위에 빠르게 작용하여 내부에서의 통증은 물론 외부에서의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일반적인 통증이나 염증, 통풍, 관절염 및 기타 염증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도라지 부작용

그렇다할 부작용이 없는 도라지 이지만 과하게 섭취할 경우 오히려 소화 능력을 떨어트릴 수 있으며 메스꺼움, 구토와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장건강과 혈관 건강 증진에 보탬이 되는 도라지 이지만, 현재 심장 관련 질환을 앓고있거나 혈관 관련 질환을 앓고계시다면 도라지의 섭취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도라지의 사포닌이 적혈구를 파괴하는 용혈작용이 있기에 심장병, 혈관질환, 뇌혈관질환 등 해당 질환들을 앓고계신분들은 도라지의 섭취를 금하시는게 좋습니다.

 

 

마치며

도라지가 이러한 효능들을 낼 수 있는 데에는 도라지의 사포닌 성분 때문입니다. 사포닌 성분이 도라지가 이러한 효능들을 갖출 수 있게 해 주었으며, 도라지는 아주 오래전부터 병의 열기라 일컫는 치열을 치료하고자 많이 사용되어 왔으며 폐열과 편도염 그리고 설사가 있을 때 도라지로 치료를 많이 해왔습니다. 하루 한잔씩 즐기는 도라지차로 건강을 챙겨보시는 건 어떠신가요?

반응형

'오선생의 건강정보 >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늙은호박 효능 5가지  (0) 2021.11.26
오메가 3 부작용 7가지  (0) 2021.11.23
인삼 효능 11가지와 부작용  (0) 2021.11.23
오레가노 오일 효능 5가지  (0) 2021.11.17
콜라겐의 효능 및 부작용  (0) 2021.11.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