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를 반으로 자르면 마 속에는 미끌미끌한 점액질이 한가득 들어있는걸 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 그 미끌미끌한 점액질이 마를 먹는 목적이기도 하면서 마를 먹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미끌미끌한 점액질에는 뮤신 이라는 성분이 아주아주 풍부하게 들어가 있는데 위장 건강에 이보다 더 좋은 게 있을까! 싶을 정도로 아주 좋은 성분입니다. 이 미끌미끌한 점액질 때문에 산에서 나는 장어라는 별명이 붙어있을 정도로 위장 건강에는 물론 자양강장에 좋다 할 수 있습니다.
산에서 나는 장어라 불리는 마, 도대체 어떤 효능을 갖고 있고 무엇때문에 몸 좀 챙긴다는 사람들이 사계절 내내 챙겨 먹을까요? 오늘 마 효능에 대해 깊게 짚어보면서 부작용에 대해서도 깊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 효능 4가지
1. 위장건강
앞서 설명드리긴 했지만 다시 한번 마 효능을 짚어드리자면, 마의 점액질 성분에 들어있는 뮤신은 위장의 모든 건강을 책임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소화를 돕는 것은 물론 위벽 보호에 탁월하여 속으 쓰리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 마를 먹으면 속이 편안해집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뮤신 성분이 장 운동까지 활발하게 하여 배변활동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큰 도움을 줍니다.
2. 피로해소
뮤신뿐만 아니라 마에는 아미노산과 사포닌, 아르기닌, 비타민b 등의 성분들이 상당히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 자양강장제로도 불리고 있습니다. 이처럼 피로 해소에 큰 도움이 되는 성분들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성분들이 기관지 쪽 그리고 폐까지 튼튼하게 해주고 있어 평소 체력이 좋지 못하거나 흡연하고 계신 분들에게 상당히 좋다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우사인 볼트도 마를 챙겨 먹으며 몸 관리를 했습니다.
3. 당뇨 예방
마는 당뇨병 예방에도 좋고 당뇨병 환자에게도 좋습니다. 마 성분 중 디아스타아제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이 췌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주는 역할을 하고 있어 당뇨병 예방은 물론 당뇨 확진을 받은 당뇨병 환자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간식이 제한적인 당뇨 환자들이 챙겨 먹기에는 더할 나위 없이 좋다 생각합니다.
4. 정력
그냥 미끌거리는 점액질 때문에 산에서 나는 장어라는 별명이 불렸을까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마 효능 중 혈액순환 및 피를 맑게 해 준다는 것은 정력과 깊은 연관이 있다 할 수 있는데 마는 피를 맑게 해 주고 피로 해소는 물론 원기회복에 좋기에 남성의 정력 향상도 같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전 아침에 꼭! 한잔씩 챙겨서 먹고 있습니다😎
마 효능에 대하여
동의보감에서의 마 효능은 산삼과 견주어도 모자람이 없는 약초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따뜻하고 맛이 달고, 허약한 몸을 보호해줌은 물론 오장을 채워주며 근골 강화 및 정신까지 편안하게 해 지혜를 길러준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 ' 설사를 멎게 함은 물론 위장 및 오장을 튼튼하게 하여 기력을 회복시킨다'라고 적혀있습니다. 누군가에게는 양배추가 위에 좋을 수 있지만 또 누군가에게는 양배추가 안좋을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위장이 좋지 못하여 양배추를 찾는 사람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양배추는 위장 건강이 좋지 못한 사람들이 먹으면 속은 편안하게 해 주고 위장 건강을 튼튼하게 해 준다 하여 위장 건강을 챙기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대부분이 양배추를 통해 위장 건강을 지키고자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좋다고 해서 먹었더니 이게 좋아지는 건지, 속만 쓰리고 나아지는 게 없다 하시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속만 쓰리면 다행입니다만 속이 더부룩하고 다른 위장병이 돋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양배추를 먹고 위 건강이 좋아지는 게 보이지 않는다 하시는 분들은 '마'를 드시는 게 오히려 더 좋습니다. 양배추를 건너 띄고 마로 위 건강 챙기셔도 무방합니다.
마 자체의 성미가 아주 찬 음식도 아니고 뜨거운 음식도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잘 맞는 음식이기에 어느누가 먹어도 웬만하면 잘 맞는다 할 수 있습니다. 마의 점액질이 위장 전체를 튼튼하게 해 주는 것은 물론, 마의 점액질인 뮤신이 위벽을 보호해주고 장 내의 윤활제 역할까지 하여 위장 내의 이물질까지 청소해주는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하나 더! 위산 과다를 막아주고 위궤양 예방에 탁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위 건강이 좋지 못하고 역류성식도염때문에 고생 중이시라면 아침마다 마를 갈아서 가볍게 한잔씩 마셔보는 건 어떠신가요?
마 종류 3가지
1. 단마
마를 수프 및 죽으로 먹고자 하신다면 단마가 좋습니다. 장마에 비해 수분이 적고 걸쭉한 게 강해 죽 또는 스프로 먹기에 좋은 게 단마입니다.
2. 둥근 마
마 즙 또는 마를 갈아 마시고자 한다면! 둥근 마가 좋습니다. 둥근마는 단마에 비해 뮤신이 4배 더 많이 들어가있어서 마를 통해 쉽게 건강을 챙겨야겠다! 하시면 둥근마가 좋습니다.
3. 장마
마 생채로 만들고자 하신다면 장마가 좋습니다. 단마에 비해 장마가 수분이 많고 마 자체가 다른 마에 비해 상당히 연해서 생채로 만들어 먹기에 딱 좋습니다. 단마든 둥근마든 장마든 전부 우유 또는 꿀, 요구르트를 넣어 갈아 마시기에 모두 나쁘지 않습니다.
마 고르는 법
마가 울퉁불퉁 하긴 하지만 그래도 그나마 덜 울퉁불퉁 한 마가 있습니다. 껍질은 울퉁불퉁하지 않은 것을 고르는 게 좋고 단마든 장마든 둥근 마든 두께가 두꺼운 게 무조건적으로 좋습니다. 또한, 사고자 하는 마를 들었을 때 묵직하고 무게감이 느껴지는 마가 좋은 마입니다.
마 먹는 방법
마는 열을 가하여 조리를 하게 될 경우 영양소가 아주 많이 파괴된다 하여 생으로 먹는 걸 추천하고 있습니다. 물론 살짝 데친 후에 먹는건 괜찮지만 되도록이면 생으로 먹는걸 추천하고 있습니다. 저 또한 아침마다 마를 요구르트랑 같이 넣고 갈아서 마시고 있습니다.
우유를 넣어서 갈아 마셔도 좋고 우유+꿀을 넣어서 갈아마셔도 좋습니다만 저는 이것도 해보고 저것도 해봤지만 요구르트 넣어서 갈아 마시는 게 제일 맛있더라고요. 가장 편하기도 하고요. 요구르트+마 핵 추천입니다.
마 보관 방법
먹지 않는 마는 되도록이면 씻지도, 껍질을 벗기지도 않는 게 좋습니다. 흙이 묻어있고 껍질이 그대로 있는 상태의 마를 선선한 곳에 하루정도 말린 후에 랩 또는 신문지로 하나하나 감싸서 냉장고에 보관하시는 게 가장! 가장 좋습니다. 물론! 씻긴 후에 껍질까지 벗긴 마를 보관 하셔도 무방하긴 하나 되도록이면.. 그래도 씻어서 보관하고자 하신다면!
씻고, 물기가 마를 정도로 햇볕에 적당히 말린 후에 제분하여 용기에 담아 냉장보관하셔도 좋습니다. 다만 손질 한 마는 되도록 빨리 드시는 게 좋습니다.
'오선생의 건강정보 >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주 먹는방법 차 그리고 물 (0) | 2020.08.03 |
---|---|
치커리 효능 눈건강, 장건강, 다이어트 등 5가지 (0) | 2020.07.27 |
보스웰리아란? 보스웰리아 효능 5가지 (0) | 2020.06.25 |
비트 효능과 부작용 (비트 손질방법, 먹는법, 보관법, 오래된 비트 살리기) (0) | 2020.05.28 |
카베진 위장 영양제가 아닙니다. (0) | 2020.04.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