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 먹는방법 차 그리고 물
본문 바로가기
오선생의 건강정보/효능

여주 먹는방법 차 그리고 물

by 富者 2020. 8. 3.

글 순서

여주에 대하여

마른 여주(건여주) 만드는 법

여주 보관방법

여주 먹는방법 (여주 물, 여주차)

여주 구매처는?


 

모두에게 좋지만 당뇨를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특히나 더 좋은 여주입니다. 여주에는 인슐린과 매우 비슷한 작용을 하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인슐린과 거의 흡사한 작용을 하여 천연 인슐린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천연 인슐린만 있어서 당뇨환자에게 좋을까요? 아닙니다.

 

 

여주에는 카라틴이라는 성분도 같이 들어가 있습니다. 카라틴이란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활발하게 해주는 지용성 성분으로 당뇨환자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성분이라 보시면 됩니다. 이처럼 여주에는 천연 인슐린과 카라틴 성분이 들어있어서 당뇨를 앓고 있거나, 당뇨를 앓았던 분들에게는 보약과도 같은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주 먹는방법은 상당히 다양합니다. 반찬으로 만들어 먹을 수도 있고 밥에도 넣어 먹는 분들이 있으며, 볶음밥이나 기타 다른 음식의 재료로 활용하여 드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중 가장 무난하게 여주의 모든 것을 섭취할 수 있는 여주 먹는방법이 있는데 바로 차로 내려서 마시는 방법입니다. 우려먹는 것이죠.

 

 

저는 당뇨는 없지만 몸에 좋다는 건 잘 챙겨 먹는 스타일이라 여주로 이 음식 저 음식 해서 먹어봤지만 저한테는 맞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간간히 차로 내려서 마시고 있습니다. 맛은 없지만 몸에 충분히 좋기에 자주 찾아먹으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마른 여주(건여주) 만드는 법"


차로 내려마시려면 마른 여주가 필요한데 만드는 것도 어렵지 않습니다. 물론 마른 여주로 구매해서 쉽게 내려마실 수도 있지만 건여주를 직접 만들어서 내려마실 수도 있습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긴 하지만요.

 

1. 씻는 게 중요합니다. 여주 껍데기에는 돌기가 많아 구석구석에 먼지가 상당히 많이 있으니 씻을 때 부드러운 솔을 이용해 닦아주면 훨씬 잘 닦입니다. 물론 손으로 문지르면서 씻어내도 무방합니다.

 

2. 깨끗하게 씻은 여주를 3mm~5mm 두께로 잘라줍니다. 더 얇게 썰어도 상관없습니다.

 

3. 볕이 잘 드는 곳에 겹치는 여주 없이 잘 펼쳐서 말려주면 끝.

 

3-1. 밖에서 말리기 찝찝하시다면 과일이나 고구마 말리는 건조기를 통해 말리셔도 됩니다.

 

마른 정도는 또각 분질러지는 정도가 아닌 손으로 쌔게 눌렀을 때 부서지지 않고 손으로 찢을 수 있는 정도로만 말리시면 됩니다. 손으로 찢고자 했을 때 뭉개지면 아직 마르지 않은 겁니다.

 

 

여주는 수분이 상당히 많기에 말리는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립니다. 볕에 말려도 오래 걸리고 건조기에 말려도 상당히 오래 걸립니다. 그래 봤자 하루면 다 되지만요. 아, 밖에서 말리는 건 계절에 따라 더 오래 걸릴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여주 먹는방법을 몰라 껍질을 깎아서 드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렇게 드시면 안 됩니다. 껍질째로 먹는 거라 껍질은 깎아내시면 안 됩니다.

 

 

 

 

"여주 보관방법"


구매 한 여주를 전부 말린다면 보관이 쉽지만, 생여주는 보관이 쉽지 않습니다. 상온에 보관하게 되면 여주가 노랗게 익거나 녹아버릴 수 있기 때문에 생여주는 냉장고에 보관하셔야 좋습니다. 냉장고에 그냥 넣어서 보관하시는 것보다는 썰어서 보관하시는 게 좋습니다.

 

 

우선 여주를 깨끗하게 씻은 후에 양쪽 끝을 잘라서 버리고 2~4mm 두께로 썬 다음 지퍼팩에 넣어 냉장 보관하게 되면 10일 정도까지 처음 느낌 그대로 여주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상온이나 일반 냉장보관으로 보관하게 되면 5일이 최대라고 하네요.

 

 

생여주는 썰어서 지퍼팩에 담아 냉장 보관하시면 10일! 더 길게 보관하고자 하신다면 말려서 보관하시는 게 베스트입니다.

 

참고로 여주를 말려서 보관하든 말린 여주를 갈아서 가루로 보관하든 얼려서 보관하든! 여주의 주 성분인 카라틴관 인슐린 그리고 비타민들이 파괴되거나 없어지지 않습니다. 비타민은 뜨거운 물에 특히 약하다고 알려져 있는데 여주의 비타민 성분은 뜨거운 물에도 파괴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여주 먹는방법 (여주 물과 여주차)"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여주 먹는방법은 다양하지만, 이렇게 먹어도 저렇게 먹어도 저는 참 먹기가... 차로 우려 마시는 게 제일.. 제일 좋은 거 같습니다. 저는 여주를 내려마시기 위해 살 때마다 5킬로의 생여주를 구매해서 말려먹는데요.

 

생여주 5킬로를 말리면 건여주 400g이 됩니다. 어마어마하게 날아가고 정말 조금 남죠? 4.6kg는 전부 수분이라 보시면 됩니다. 무게는 확 줄어들지만 부피는 크게 줄어든 지 않습니다.

 

 

무게는 적게 나가도 400g 그램이 절대 적은 양이 아닙니다. 그람수는 적게 나가도 400g이면 정말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 양이니 걱정 안 하셔도 되고 더 많이 구매 안 하셔도 됩니다.

 

3~4인 가족 기준 생여주 5 키로면 건여주 400g으로 만들어서 충분히 오래 먹을 수 있는 양입니다. 자, 그럼 차로 우려 마시려면 여주는 얼마나 넣어야 하고 얼마나 우려야 마시기 좋을까요?

 

 

 

1리터의 여주차 또는 여주 물을 만들기 위해서는 1리터의 생수와 20g의 건여주만 있으면 됩니다. 생수에 여주를 넣고 끓입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30분 정도 약한 불로 우려내면 끝! 2리터 정도의 여주 물은 2리터의 생수 여주 40g만 있으면 됩니다. 쉽죠?

 

(건여주를 종이컵에 넘치지 않게 한가득 담았을 때 20g 정도 됩니다. 대략 종이컵 1컵에 20g)

 

 

그런데 말입니다. 건여주를 차로 마시거나 여주 물로 마시면 안 쓰냐! 씁니다. 쓴맛을 조금 덜기 위해서는 볶아주시면 됩니다. 덖는다고 하죠? 오래 덖으면 덖을수록 쓴맛은 없어진다고 합니다. 타지 않을 정도로 해주시는 게 포인트입니다. 입맛에 따라 우엉 또는 대추를 넣어 같이 우려 마셔도 좋습니다.

 

 

 

 

"여주 구매처는?"


여주는 인터넷으로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마른 여주도 인터넷으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여주'로 검색하시거나 '마른 여주'로 검색하시면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취급하는 곳이 많지 않아 작년까지만 해도 1kg에 5~6만 원씩 했는데 지금은 상당히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서울, 경기권에서는 마트에서도 여주를 판매하기에 마트에서도 쉽게 구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지방 거주자라 인터넷으로만 구매하고 있습니다. 물론 지방 마트에서도 팔긴 팝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