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 효능과 부작용 (비트 손질방법, 먹는법, 보관법, 오래된 비트 살리기)
본문 바로가기
오선생의 건강정보/효능

비트 효능과 부작용 (비트 손질방법, 먹는법, 보관법, 오래된 비트 살리기)

by 富者 2020. 5. 28.

건강좀 챙시긴다는 분들이 꼭 먹는 음식 중 하나가 비트 입니다. 빨간 무로 불리우며 먹기도 어렵지 않고 식감이 좋아 샐러드에 넣어 먹는분들부터 갈아서, 또는 반찬으로 식탁에 매일같이 올려주는 분들이 많습니다. 몸좀 챙긴다는 분들이 꼭 먹는 레드비트, 어디에 어떻게 좋을까요? 먼저 비트를 먹는 이유중 가장 큰 이유는 베타인이라는 색소가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이 베타인색소는 토마토에도 들어있는 성분인데 비트의 베타인은 토마토보다 8배정도 더 들어있으며 비트의 단맛과 감칠맛을 책임지는 성분이기도 합니다. 비트 효능의 근원 베타인색소. 우리 몸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와 비트는 어떻게 먹어야되고 누가 먹으면 좋은지, 부작용은 없는지 하나하나 짚어 보겠습니다.

 

 

비트 효능

항상화 작용을 해주는 성분으로서 폐암은 물론 폐렴 예방에 아주 탁월하다 알려져 있습니다. 폐암과 폐렴 예방은 물론 신체 내의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역할도 하고있습니다. 단순히 폐암과 폐렴예방 그리고 염증완화의 비트 효능 때문에 건강좀 챙기는 분들이 챙겨먹을까요? 아닙니다. 비트에는 베타인 색소 뿐만 아니라 철분과 비타민이 가득 함유돼있습니다. 이 철분과 비타민이 적혈구 생성을 적극 도와줌과 동시에 혈액까지 깨끗하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비트의 철분과 비타민이 혈관건강에도 이만한게 없다고 할 정도로 혈관건강에 큰 도움을 주고 있으며,

 

췌장의 랑게르한스섬을 자극하여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는 역할까지도 한다고 합니다. 혈당을 정상화 하는데도 큰 도움을 주는것이죠. 비트 효능은 또 있습니다. 혈액 및 혈관에 큰 도움을 주는 비트는 생리가 주기적이지 못한 분들에게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하고 갱년기 이후에 골밀도가 낮아져 약해지는 뼈를 비트의 철분과 비타민이 충분히 보완해줄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갱년기때에는 비트 외에도 갱년기에 맞춘 음식 또는 영양제 그리고 운동을 같이 병행 하시는게 좋습니다.

비트 효능 정리
  • 폐렴, 폐암 예방에 좋음
  • 염증 완화 ( 각종 피부염, 아토피, 두피여드름, 구내염 등)
  • 혈관에 좋고 빈혈에 탁월함. 생리불순에 도움을 주며 당연히 혈관질환 (부정맥 등)에 좋음.

 

 

비트의 부작용

위가 약한 분들이라면 비트를 먹을 때 신중하셔야 합니다. 약간의 독소성분이 비트내에 있어 위가 좋지 않은 사람들이 먹게된다면 비트 섭취 후에 현기증이나 메스꺼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트 효능으로 혈압을 낮춰주는 역할도 하고있어서 저혈압이신 분들은 섭취 전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후에 섭취하는게 좋고 고혈압이신 분들이 혈압을 낮추고자 하는 목적으로 드실 예정이시라면 고혈압 환자의경우 비트는 하루 1개, 일반인은 하루 반개 정도 섭취하는게 가장 좋다고 합니다.

 

비트 과다섭취시의 부작용으로는 저혈압 또는 저혈압쇼크까지 찾아올 수 있으므로 역시나 너무 과하게 드시는건 좋지 않습니다. 일시적인 비트의 부작용도 있습니다. 설사와 복통, 장염증상이 있을 수 있는데요. 일시적으로 설사 복통 장염증상이 나타난거라면 괜찮겠지만 위와같은 증상이 계속된다면 바로 섭취를 중단하시는게 좋습니다. 일시적인 부작용으로 나타나는 이유는 비트 식용색소에 의한 현상으로 크게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비트 손질방법과 오래된 비트 살리는 방법

손질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흐르는 물에 손으로 문질러가면서 닦아주시면 됩니다. 껍질이 다소 질길수도 있는데 과일깍듯이 깍아도 되겠지만 잘 벗겨지지 않고 껍질 깍아내기가 어렵다면 비트를 종이호일(요리용종이)로 감싼 후 오븐에 살짝 구운 후 손질하게되면 껍질을 보다 쉽게 벗길 수 있습니다.

 

비트를 사두고 오래보관해서 수분이 거의 날아간 경우라도 살려서 충분히 먹을 수 있습니다. 곰팡이가 피거나 상한게 아니라면요. 물에 5~10분 정도만 담궈두시면 됩니다. 껍질은 벗길 필요 없이 그냥 물에 5~10분정도만 담궈두면 수분이 날아가 말라버린 비트도 웬만하면 다시 살아납니다. 그리고 좋은 비트일수록 껍질은 단단하며 잘 벗겨지지 않습니다. (수분 빠진 비트 제외)

 

 

비트 보관법과 먹는 방법

보관법

비트 내의 수분이 날아가지 않게 보관하는게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비트는 냉장보관을 하는데 냉장보관시 비트를 신문지 또는 키친타올로 충분히 감싼 후 지퍼팩이나 비닐봉지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하시면 오래 보관하실 수 있습니다. 아! 손질할때는 줄기부분을 조금 남겨두세요. 줄기를 5cm정도 남긴 후에 돌돌 말아서 보관하게 되면 줄기가 없을때보다 훨씬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최대 보관기간을 2주로 잡고있으니 2주 내에 섭취하시는게 좋겠죠?

 

비트 먹는 방법

비트 먹는 방법은 정말 다양합니다. 베타인 특유의 단맛과 감칠맛때문에 생으로 먹어도 되고 갈아서 또는 차로 내려서 먹어도 됩니다. 단맛때문에 먹는 방법은 정말 유연하다 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대표적인 몇가지를 말씀 드리자면

  • 씻어서 생으로 먹는다.
  • 믹서기에 갈아서 마신다. (요구르트 같은걸 섞어서 개인 입맛에 맞게 맞춰 먹어도 됨)
  • 차로 내려 마신다. (말린 비트를 많이 활용하시더군요)
  • 피클로 만들어 먹는다.
  • 비트로 김치 또는 깍두기로 만들어 먹는다.

단맛때문에 먹는방법은 정말 많습니다. 편하기도 하고요. 단, 비트를 삶거나 볶거나 열을 가한 후에 섭취를 하게되면 비트 내의 중요 성분들이 일부 파괴될수도 있다고 합니다. 물론 입맛에 맞게 볶음이나, 전, 튀김류로 즐기셔도 좋지만 비트로서 건강을 챙기고자 하신다면 열을 가하지 않은 상태에서 먹는걸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