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듬 제거 방법 4가지
본문 바로가기
오선생의 건강정보/피부 건강

비듬 제거 방법 4가지

by 富者 2021. 2. 2.

목차

1. 비듬 제거 방법 4가지

2. 천연 비듬 제거 방법 3가지

3. 이런 비듬은 주의해야 합니다.


두피에 각질이 형성되고 각질이 떨어져 나가는 현상은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하지만 두피 각질이 과하게 생성된다면?

 

이렇게 두피 각질이 과하게 생성되는 현상을 비듬이라고 하며 두피의 피지선에 문제가 있거나 호르몬 균형이 맞지 않아 이와 같은 현상이 발생했을 확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또 모든이의 피부에 있는 정상 세균 중 하나인 피티로스포룸 오발레라는 곰팡이가 일반적이지 못하고 과하게 증식하여 비듬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비듬을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오늘은 비듬 제거 방법부터 관리하는 방법까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비듬 제거 방법"

1-1. 비듬 제거 방법 공통사항은,

아침에는 몰라도 자기전에는 꼭 머리를 감고 주무시는 게 좋습니다. 두피 마사지를 충분히 해주시는 것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머리를 감은 후에는 드라이기로 머리를 바싹 말려주시는 게 중요한데요. 이때 뜨거운 바람보다는 찬바람을 이용하여 모발 뿌리까지 완벽에 가까울 정도로 말려주시는 게 좋습니다.

 

뜨거운 바람으로 말리게 될 경우 두피가 건조해져 각질이 더 많이 일어날 수 있기에 되도록 찬바람으로 머리를 말리시는걸 권장드립니다. 

 

 

 

1-2. 가벼운 비듬이라면,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비듬제거 샴푸만 사용해도 비듬으로부터 어렵지 않게 벗어나실 수 있습니다. 한가지 조심하셔야 될 건 비듬이 없어진 이후에는 비듬제거 샴푸를 계속 사용하지 않는 게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더더욱이 두피가 약하고 모발이 얇은 분들이라면 비듬 제거 후에는 일반 샴푸를 이용하는 걸 권장드리고 싶습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비듬제거 샴푸의 대부분은 항곰팡이균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렇지 않은 제품들도 있지만 항곰팡이균이 함유된 제품의 경우 우리를 괴롭히는 비듬으로부터 조금이라도 빨리 벗어날 수 있게끔 도움을 주는것은 맞지만,

 

계속 사용하게 될 경우 두피를 더더욱 자극하게 되는것은 물론 이 전과 다르게 머리가 곱슬거리고 모발을 건조하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건조한 모발은 갈라지고 끊어지게 될 수 있기에 비듬이 사라진 이후에 사용하는 것은 권장드리지 않습니다.

 

 

 

1-3. 악성 비듬이라면,

악성 비듬의 경우 지루성 피부염에 의한 경우가 많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지루성 피부염에 의한 비듬이 아니고 단순히 비듬의 양이 많은정도라면 항진균제가 포함된 샴푸가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항진균제가 포함된 샴푸를 일주일 내내 사용하는것은 두피 건강을 더 좋지 않게 하기에 일주일에 2~3회 사용 정도로만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항진균제가 포함된 제품 역시 비듬이 없어진 이후에는 사용을 중단하시는 게 좋습니다. 

 

 

 

1-4. 지루성 피부염에 의한 비듬이라면,

단순히 두피에 각질이 일어나 발생하는 비듬이 아닌 지루성 피부염으로 인한 비듬이라면 비듬 제거 방법을 조금 다르게 접근하셔야 합니다. 진물이 올라오는 경우도 있고 악취는 물론 비듬의 양도 많을 수 있기에 우선적으로 병원에 방문하시는 걸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지루성 피부염에 의한 비듬임에도 불구하고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여러 비듬 관련 샴푸를 통해 해결하고자 하시는건 오히려 비듬을 악화시킬 수 있기에 꼭 병원에 먼저 방문하시어 검사를 받아보시고 그에 맞는 치료와 제품을 병행하시는 게 가장 좋다 할 수 있습니다.

 

이래도 저래도 병원방문이 어려우시다면 국소 스테로이드제를 단기간 사용하시는 것도 비듬 제거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제대로 된 검사 후 받은 처방전을 통해 받은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2. 천연 비듬 제거 방법"

천연 비듬 제거 방법은 모두에게 맞는 방법은 아닙니다. 비듬 정도에 따라 두피 상태에 따라 누군가에게는 독이 될 수도 있으며 누군가에게는 약이 될 수 있기에 이와같은 비듬 제거 방법은 참고만 하시되 선행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사과 식초

사용할 물에 사과식초를 물의 1/4 정도를 넣어 희석한 후에 스프레이 통에 담아 두피 곳곳에 뿌려주세요. 그렇게 뿌리고 수건으로 머리를 감싼 후 30분 정도 있다가 머리를 감는 것도 비듬을 제거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역시 매일 하는 것은 좋지 못하며 일주일에 1~2번 정도만 진행하는 게 좋습니다. 식초가 효모균 증식을 막아줌으로써 비듬 발생을 막아주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

식초가 부담스러우시다면 코코넛 오일의 도움을 받아볼 수도 있습니다. 3~5큰술 정도를 덜어 두피 전체에 발라주며 마사지를 하고 한 시간 정도 방치한 후에 머리를 감아주세요. 코코넛 오일은 비듬을 제거해주는데 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두피 악취 제거와 머리카락이 좋은 향을 내게 도와줍니다.

 

 

-이 밖에도

베이킹소다도 비듬 제거 방법의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베이킹소다가 두피의 균을 줄여주는 것은 물론 머리를 한결 부드럽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머리를 충분히 적신 후에 베이킹소다를 마사지하듯 발라주기만 하면 끝! 베이킹소다 외에도 레몬을 이용하여 비듬을 제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3. 이런 비듬은 주의해야 합니다."

비듬이 발생하여 옷에 떨어지는 건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일반 비듬이 아닌 각질 덩어리가 떨어지거나 각질 색깔이 노란색인 경우라면 주의해야 할 비듬 중 하나입니다. 이런 경우 시중에서 판매되는 제품으로 어떻게 할 수 있는 정도의 비듬이라 보기엔 어렵다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두피가 심하게 가려운 증상과 동반한 비듬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이 역시 주의해야 하며 머리 곳곳에 홍반이나 염증을 동반한 경우에도 집에서 혼자 해결하기엔 위험한 비듬일 확률이 높으니 이 역시 병원에 방문하시어 정확한 검사와 치료를 한 번쯤은 받아보시는 걸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