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루러기 증상 그리고 연고
본문 바로가기
오선생의 건강정보/피부 건강

어루러기 증상 그리고 연고

by 富者 2020. 6. 19.

글 내용 순서

어루러기란

어루러기 증상

어루러기의 전염성

어루러기 연고

어루러기 치료 후 재발

 

*글에 사용 된 모든 사진들은 글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들입니다.*

 


 

 

봄 여름 가을 겨울 중 피부가 가장 힘들어하는 시기가 여름입니다. 계절이 바뀔 때마다 힘든 날을 겪는 피부이지만 특히나 여름에는 더더욱 힘든 시기를 겪고 있는 피부입니다. 뜨거운 햇빛, 습한 날씨와 기온이 올라 피부 밖으로 배출되는 땀, 노폐물 등등 갖가지 요인들을 처리하기에 너무나도 바쁜 여름철의 피부입니다.

 

피부질환이 생기지 않도록 피부는 바쁘게 움직이지만 그 노력에도 우리 피부는 갖가지 질환들을 일으키는데요. 그 중 여름철에 특히나 많이 발생하는 피부질환 중 어루러기라는 피부질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어루러기란"


어루러기는 말라세지아라는 효모균에 의해 발생하는 피부질환 중 하나입니다. 말라세지아라는 효모균은 일종의 곰팡이 균으로 덥고 습한 환경 또는 땀이 많이 나는 사람에게 발병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땀이 정말 많다면 여름뿐만 아니라 봄, 가을, 겨울에도 충분히 발생할 수 있는 피부질환입니다.

 

 

어루러기는 특히나 땀 흘리는 운동을 자주 하지만 운동 직후 샤워를 한참 뒤에 하시는 분 또는 당뇨환자나 비만인 사람에게 자주 발생합니다. 특히나 여름철에 말이죠. 어루러기는 앞서 설명드렸다시피 곰팡이 균에 의해 발생한 피부질환이기에 전염성까지 있는 피부질환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헬스장 또는 목욕탕에서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어루러기 증상"


대표적인 어루러기 증상으로는 가려움증이 있습니다. 심각한정도의 가려움증은 아니지만 어루러기가 올라온 곳에 간헐적으로 가려움증이 어루러기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어루러기가 나타나는 신체 부위는 보통 가슴, 등, 목, 겨드랑이 쪽에 황토색, 황갈색, 붉은색을 띠는 젖소의 얼룩무늬를 한 모양의 무늬들이 나타납니다. 또 다른 어루러기 증상으로는 어루러기가 올라온 곳에 발진 같은 게 생기기도 합니다.

 

 

발진은 누군가가 분가루를 뿌려놓은 듯한 모양을 하고있고 분가루를 뿌려놓은 듯한 모양의 피부질환이 한 곳에서만 있는 게 아니라 점차 퍼지기도 합니다. 곰팡이 균이기에 다른 곳으로 퍼질 수가 있어 긁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긁지 않는다고 해서 퍼지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입고 있던 옷, 무의식 중에 어루러기를 만진 손이 다른 곳을 만지게 됨으로써 무의식 중에 피부 곳곳에 옮기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런 어루러기 증상은 여름이 지나면 가라앉는 경우가 많은데, 가라앉아서 이제 괜찮겠지.. 하고 제때 치료를 하지 않는다면 그 다음 여름에 올라오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어루러기 증상이 보인다면 즉각 치료를 받는 게 좋습니다.

 

어루러기는 피부착색을 유발하기도 하여 착색 된 피부를 원래대로 돌리려면 상당히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피부에 이상 증상이 보인다면 즉각 피부과에 내원하여 진료 후 빠른 치료를 받는 게 좋겠습니다.

 

 

 

"어루러기의 전염성"


어루러기의 전염성이 강한건 아니지만 충분히 옮길 수 있습니다. 피부에 어루러기가 발견됐다면 치료가 되기 전까지 수건은 따로 사용하시는 게 좋고 세탁 또한 따로 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처럼 공용물건은 당연히 주의를 하셔야 하고 신체접촉 또한 최대한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집에 어린아이가 있다면 더더욱이 신경 써주시는 게 좋습니다. 

 

 

 

 

"어루러기 연고"

feat. 어루러기 관련 온라인 판매상품들


어루러기가 일어났던 자리의 착색 또는 발진이 났던 곳의 피부는 어루러기가 일어나기 전 상태의 피부상태로 돌아가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됩니다. 일상생활의 불편과 통증이 없는 피부질환이긴 하지만 미관상 좋지 못하기에 빠른 치료를 받는 게 좋습니다. 작았던 어루러기가 점점 더 커지기도 하고 이곳저곳에 퍼지기도 하기 때문이죠.

 

 

피부에 이상증상이 보이거나 위와 같은 어루러기 증상이 보인다면 즉시 피부과로 달려가세요. 피부과만 부지런히 다녀도 어루러기로부터 쉽게 벗어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이곳저곳에 퍼지는 것도 쉽게 막을 수 있습니다. 주사 같은 것도 맞지 않고 비용도 크게 들어가지 않으니 사소한 걱정 때문에 피부과를 방문하지 않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피부과에서 어루러기 진단을 받게되면 국소 항진균제 연고를 처방해줍니다. 이 연고만 2주 정도 잘 발라줘도 치료되는 경우가 많고, 2주가 지난 후에도 개선되는 게 없다면 항진균제를 복용하여 조금 더 깊은 치료로 어루러기를 벗어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어루러기가 난 곳을 보여주며 약국에서만 받는 연고로 치료하는 일은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또! 온라인에 어루러기 관련 바디워시, 크림과 같은걸로 치료하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1차적으로 병원을 다녀온 후에 어루러기에 좋다는 제품들을 사용하는 건 괜찮습니다만, 병원 진료를 건너뛰고 좋다는 제품들로 치료하고자 하는 방법은 정말 좋지 못한 방법입니다.

 

 

 

"어루러기 치료 후 재발"


피부과에서 받은 연고 또는 약은 사용중에만 좋아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약을 쓰지 않았을 때는 또 올라오는 경우가 있다는 것이죠. 그렇다면 약을 바르지 않고, 약을 먹지 않아도 어루러기로부터 벗어나는 방법은 없을까요?

 

 

있습니다. 첫 번째로, 면역력을 높여주시면 됩니다. 요구르트만 매일같이 챙겨 드셔도 이 전보다는 훨씬 좋아지실 수 있으며, 면역력에 좋다는 홍삼! 그리고 마늘을 가까이 해보세요. 홍차와 녹차도 큰 도움이 되며 버섯을 식탁에 자주 올려주셔도 어루러기를 치료하는데 아주 좋은 음식들이 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샤워 후에는 몸을 충분히 뽀송뽀송하게 말려주시는건 기본이고, 더운 날에는 꽉 끼는 옷보다는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착용해주시는 것만으로도 어루러기가 다시 올라오는 일은 없을 겁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