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루성 피부염 원인 및 개선법
본문 바로가기
오선생의 건강정보/피부 건강

지루성 피부염 원인 및 개선법

by 富者 2021. 2. 1.

글 순서

1. 지루성 피부염 원인 및 개선법은?

2. 발생 부위는?

3. 증상은?

4. 관리와 치료방법

(원고에 사용된 모든 사진은 글 이해를 돕기위한 사진들입니다.)


개선하기 힘든 피부염 중 하나가 바로 지루성 피부염입니다. 명확한 원인에 대해 밝혀진 바가 있다면 그 원인을 찾아 치료를 진행한다면 지루성 피부염으로부터 어렵지 않게 벗어날 수 있겠지만 아직까지 해당 피부염 원인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정말 흔한 피부질환 중 하나이지만 원인이 불분명 하여 개선이 쉽지 않은 지루성 피부염. 계절이 바뀌는 달이나 건조한 환절기 그리고 스트레스로 인해 발병한다 정도로만 추정하고 있기에 지루성 피부염이 있는 모든 분들은 지루하지만 그리고 어렵겠지만 작은 원인 하나까지도 찾아 하나씩 하나씩 개선해 나가야 합니다.

오늘은 지루하지만 긴 싸움이 되 수 있는 지루성 피부염 개선에 도움을 드리고자 피부염을 일으키는 작은 원인은부터 해결방안까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지루성 피부염 원인 및 개선법은?"

1-1. 지루성 피부염 원인은?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지루성 피부염에 대한 원인은 추정 정도로만 하고 있기에 이게 원인이다! 하기엔 어렵지만 여러 요인들 중 가장 유력한 요인으로는 피지 과다분비를 가장 유력한 요인 중 하나로 보고있습니다.

 

지루성 피부염을 앓고 있는 사람 대부분은 지루성 피부염이 없는 사람들보다 피지 분비가 상당히 많이 되고 있습니다. 피지가 과하게 분비가 되고 이로 인해 모공은 수축되며 수축된 모공 때문에 피지가 밖으로 나가지 못하고 염증을 일으키게 되는 것입니다.

 

 

 

1-2. 과다 피지 분비 개선방법은?

때문에 피지가 과하게 분비되는 원인부터 찾아 차근차근 해결해 나아가야 하는데요. 피지 과다분비를 일으키는 원인 중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 게 바로 잘못된 생활습관입니다. 이 잘못된 생활습관만 바로잡아도 과하게 분비되었던 피지를 조금이나마 잡아낼 수 있습니다.

 

 

물론 잘못된 생활습관을 갖고 있다 하더라도 모두에게서 피지 과다분비가 일어나는 것은 아니지만 지루성 피부염이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피지 재생 기능이 약한 편이기에 생활습관이 조금만 틀어져도 피부 재생 기능이 약해져 지루성 피부염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수면부족 및 음주, 흡연, 스트레스 등 과같이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하고 느낄 수 있는 요인들이 피지 분비를 촉진시키고 원인균의 증식이 활발해지도록 도와 피부 재생 기능 저하는 물론 염증까지 심화시킬 수 있다고 보고 있기에 지금부터라도 정해진 시간에 잠자리에 드는 것과 금주, 금연부터 시작하여 차근차근 바꾸어 나가는 게 중요합니다.

 

 

 

"2. 발생 부위는?"

지루성 피부염은 주로 눈썹 사이와 코를 잇는 미간인 t-zone에 많이 발생하며 눈썹에만 날 수도 있고 미간에만 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턱 라인인 U존과 귀 뒤에까지 많이 발생합니다. 

 

t-zone 만큼 많이 발생하는 부위로는 두피가 있으며 코 주위와 가슴에서도 지루성 피부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물론 얼굴 어떤 부위에서도 지루성 피부염은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 지루성 피부염은 어떤 증상을 띠며 몸 곳곳에 나타날까요?

 

 

 

 

"3. 지루성 피부염 증상"

지루성 피부염의 대표적인 증상이라 할 수 있는 게 바로 얼굴 가려움증입니다. 배출되지 못한 피지가 염증을 일으키는 과정에서 간지러움증를 일으키게 되는 것이죠. 또한 지루성 피부염이 올라오는 곳곳에 각질이 생기기도 하며 두피에 발생 시 심한 비듬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탈모까지 유발하는 경우도 있으며 얼굴 곳곳의 홍조와 붉은 뾰루지를 동반하여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지루성 피부염이 두피에 발생한 경우 파마나 염색을 하게 되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되도록 약품을 사용한 머리미용은 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4. 지루성 피부염의 관리와 치료"

지루성 피부염에 대해 솔직히 말씀드리면 가장 어렵고 가장 피곤한 피부질환 중 하나입니다. 늘 관리를 해야 하고 조금만 어긋나도 다시 제자리로 오는 경우가 많아 정말 기본적인 것들부터 하나씩 실천해나가는 게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충분한 수면시간을 갖는 게 가장 중요하다 할 수 있으며 금연과 금주는 기본이 돼야 합니다.

 

 

또한 화장을 했건 안 했건 꼭, 세안제를 이용하여 미온수로 세안을 매일매일 해주는 게 중요하고 두피에 지루성 피부염이 발생한 경우에는 꼭! 그에 맞는 제품을 사용하되 제품 이용 시 3~5분 정도는 충분한 두피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루성 피부염을 관리하면서 비타민b 또는 비타민c를 챙겨 먹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마치며 한 가지 덧대어 말씀드리자면 지루성 피부염의 정도가 심하다면 집에서 어떻게 해보려 하지 마시고 꼭! 피부과에 방문하시어 그에 맞는 검사와 치료를 받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