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탄력 관리 Q&A 3가지 - 찬물 세안, 족발, 콜라겐 영양제 정말 좋을까?
본문 바로가기
오선생의 건강정보/피부 건강

피부탄력 관리 Q&A 3가지 - 찬물 세안, 족발, 콜라겐 영양제 정말 좋을까?

by 富者 2020. 6. 12.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몸은 삐걱거리고 소리나고.. 몸 상태도 예전같지 않아 속상한데 피부까지 예전같지 않아서 속상한분들 많으시죠? 몸도 피부도 관리가 늦었다고 생각 될 때! 관리를 해주시는게 가장 빨리 관리를 시작하는거라고 했습니다. 늦지 않았습니다. 글 시작 전에, 드라마틱한 효과를 기대하고 보신다면 다소 실망스러우실수도 있습니다. 드라마틱한 피부탄력을 얻고자 하신다면 그나마 병원에 가셔야 그런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또한 케바케입니다.

 

 

피부탄력 관리 Q&A 3가지

1. 찬물세안

샤워나 세안 후 마무리는 꼭 찬물로 해줘야된다는 말. 들어본적 있으시죠? 저도 그런 사소한거라도 해야 피부 관리가 될듯해서 정말 버릇처럼, 몇 년을 샤워 그리고 세안 후에 꼭! 꼭 찬물 세안으로 마무리를 해왔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찬물세안은 이된다고 합니다. 찬물세안은 되도록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왜 그럴까요? 우리 피부는 하나의 근육으로 돼있습니다. 이 피부근육은 당연히 피부의 온도가 낮아지게 되면 수축이 되고 더워지거나 온도가 높아지게 되면 이완이 됩니다.

 

찬물로 인해 피부근육이 수축 돼서 탄력이 생겼다 느끼는것이지요. 일시적으로 수축이 돼 탄력이 생긴것처럼 보이는 것 뿐이지 영구적으로 유지되는게 아닙니다. 매일, 몇년을 해도 제자리라 할 수 있습니다. 피부만 제자리면 다행인데, 찬물세안을 하지말아야되는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바로 안명홍조 입니다. 찬물세안을 하게되면 급격한 수축과 이완이 반복된다 할 수 있는데, 급격한 피부의 수축과 이완이 반복되면 안명홍조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있습니다.

 

눈의 노화를 빠르게 가져옵니다. 눈 주변 피부노화를 말하는게 아닙니다. 정말 눈 노화를 말하는겁니다. 눈 주변에는 20~25개의 기름샘이 있는데 이 기름샘은 눈물이 마르지 않게 해주고 안구건조증이 오지 않게 하는 등 눈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하고있는데, 찬물세안은 이 기름샘의 기능저하를 가져온다고 합니다. 세안은 항상 미지근한 물,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은 물로 세안을 해주시는게 가장 좋다 할 수 있습니다.

 

 

2. 족발, 닭발 (콜라겐음식)

가장 핫한 내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족발과 닭발처럼 콜라겐이 가득 들어있는 음식을 먹게 되면 피부탄력 관리에 도움이 되는가! 정말 핫한 내용입니다. 또 있죠? 동물성 콜라겐의 경우 흡수가 제대로 되지 않아 생선 콜라겐을 먹어야 한다 라는 말! 들어본적 있으신가요? 자, 하나하나 짚어 보겠습니다. 우선 콜라겐이 들어있다는 음식을 섭취하고 그 콜라겐 효과를 보려면 콜라겐이 변형 없이 그대로 체내에 흡수가 돼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말입니다.

 

족발, 닭발, 생선 등등 콜라겐이 들어있는 음식을 먹게되면 체내에 들어온 콜라겐은 콜라겐 형태를 유지하지 못하고 아미노산 형태로 분해가 됩니다. 우리한테 필요한건 콜라겐인데 아미노산이라니! 족발, 닭발과 같이 콜라겐이 들어있는 음식을 먹어서 피부탄력이 정말 유지된다고 하면! 대머리인 사람들은 머리카락을 먹으면 머리카락이 나는 논리와 연골이 닳았다고 도가니를 먹게되면 연골이 재생되고 자라나는 원리와 똑같다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족발, 닭발, 가자미 등등 콜라겐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먹게되면 섭취 한 콜라겐 전부가 100% 아미노산으로 변형되는 것은 아닙니다. 아미노산으로 분해되지 않은 일부 콜라겐이 피부탄력 관리에 어느정도 도움을 주긴 합니다. 아주 조금... 눈에도 안보이는... 피부탄력 관리한다고 족발, 닭발, 가자미와 같은 음식들을 챙겨먹게 되면 살만 찌고 눈에보이는 피부탄력을 찾기 어렵다 할 수 있습니다.

 

 

3. 콜라겐 영양제

콜라겐을 통해 피부탄력을 얻고자 하신다면, 음식으로부터 얻지 마시고 콜라겐 관련 영양제를 따로 알아보시거나 피부과 전문의나 병원에서 충분한 상담 후에 자신에게 맞는 제품 또는 약으로 처방받는게 더 좋지 않나 싶습니다. 제품 또는 영양제를 선택하실 때 눈여겨보셔야할게 한가지 있습니다. 바로 콜라겐의 함량입니다. 사람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눈에 보이는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60kg 체중의 성인 기준, 순도 100%의 콜라겐 10g 정도를 섭취해야 눈에띄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체내 흡수율 때문에 동물성 콜라겐보다는 피쉬콜라겐이 더 낫다고 합니다. 물론 앞서 설명드린 족발, 닭발보다 낫다는 것이지 무조건적으로 영양제로 나온 콜라겐제품이 또 좋다는것은 아닙니다.

 

피부탄력 관리에 도움을 주는 콜라겐 선택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무언가를 먹어서 관리를 하는 것 보다는 뭔가를 꾸준히 바르고, 금연과 금주 그리고 바른 생활습관이 피부탄력 관리에 오히려 더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