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싹보리의 놀라운 7가지 효능
본문 바로가기
오선생의 건강정보/효능

새싹보리의 놀라운 7가지 효능

by 富者 2021. 7. 12.

새싹보리는 케일, 시금치 기타 밀싹들과 같이 건강주스로서 자주 등장하는 재료 중 하나입니다. 가볍게 즐기기 좋은 새싹보리이지만 이 작은 새싹에는 건강상 이점을 제공하는 다양한 성분들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슈퍼푸드로도 불리고 있는데요. 새싹보리의 성분들이 체중감소에 도움되는 것은 물론 면역 기능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등 전반적인 건강을 지원하고 있어 많은 이들이 찾는 건강주스 재료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새싹보리란

썸네일

보리의 경우 다 자라고 난 뒤에 쌀처럼 수확하여 먹지만 새싹보리는 보리가 열리기 전, 보리를 파종하고 난 뒤에 자라난 보리가 열리기 한참 전인 새싹을 새싹보리라고 합니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새싹보리는 보통 20cm정도 자란 새싹을 분말형태로 하여 판매가 이루어지는데 이때가 영양성분들이 다 자란 보리에 비해 영양성분이 100배 이상 응축되어 있다고 합니다. 일본에서는 녹즙의 주 재료로도 활용되고 있으며 분말 및 영양제 형태로도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는 새싹보리입니다.

 

이처럼 보리에 비해 영양성분이 상당히 응축되어 있어 효능이 많고 건강상 이점을 다방면으로 제공하는 것은 맞지만 웹상에서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는 새싹보리 효능들은 대부분이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은 내용들이 많아 제품을 고르실 때는 각별한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2년 전 기사이긴 하나 과다광고로 회수된 제품들도 있었습니다. 

 

 

 

새싹보리 영양소

새싹보리에는 영양성분이 상당히 많이 응축되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그 응축되어 있는 영양성분들 중 주목해야 될 영양성분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분말형태의 새싹보리의 경우 10g에 섬유질이 3g이나 함유되어 있으며 면역 기능 증진, 세포 성장과 시력 개선에 도움을 주는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A 역시도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상처 치유를 돕고 구겅 건강은 물론 모든 영역에서 중심에 있는 비타민C 역시도 새싹보리에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으며 혈액응고를 말고 뼈 형선, 심장 건강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인 비타민K도 새싹보리를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새싹보리를 통해 항산화제도 얻을 수 있는데요.

 

활성산소를 배출하는데 돕고 이에 만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역시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새싹보리는 섬유질과 포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비타민 A, C, K를 포함한 많은 영양소의 좋은 공급원이 될 수 있습니다.

 

 

 

새싹보리 효능

 

1. 혈당 수치 안정에 도움

일부 연구에서는 새싹보리가 건강한 혈당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는 새싹보리의 물에 녹지 않는 섬유질 일종인 불용성 섬유소가 함유되어있어서 인데요. 섬유질 섭취를 늘리면 자연스레 혈당 수치는 낮아지게 되고 인슐린 감수성이 개선되며 신체가 인슐린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 심장 건강 증진

당뇨병 환자 30여 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한 달 동안 새싹보리 추출물 15g을 섭취했을 때 심장 질환의 위험 요소인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동물연구를 통해서도 연구가 진행되었는데요. 새싹보리를 먹은 토끼는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총 콜레스테롤 수치와 트리글리세리드 수치가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는 새삭 보리의 사포나린, 아미노부르티산 및 트립토판과 같은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러한 성분들이 혈압 감소와 염증 감소 및 심장 건강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3. 뇌졸중 위험 감소

새싹보리가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줌으로써 심장 건강 증진에 보탬이 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새싹보리의 이러한 작용이 뇌졸중 위험을 감소시키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새싹보리의 가용성 식이섬유는 몸에서 여분의 콜레스테롤을 씻어내는데 도움이 되고 있으며 혈액으로 들어가기 전에 콜레스테롤을 흡수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장마비, 심장병 그리고 뇌졸중 위험을 줄여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체중 감소에 도움

새싹보리는 칼로리는 낮지만 섬유질이 풍부하여 체중감량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섬유질은 소화관에서 천천히 이동한다는 특징이 있는데 소화관을 천천히 통과하며 식욕을 억제하고 이에 오랫동안 포만감을 느낄 수 있게 해 줍니다.

 

이러한 작용이 체중감량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새싹보리를 통한 연구는 아니었지만 250여 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섬유질 1g을 매일같이 섭취하게끔 하였고 그 결과 참가자 대부분의 체중과 체지방이 감소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마찬가지로 비만인 성인 350여 명을 대상으로 6개월가량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섬유질을 더 많이 섭취한 사람들이 더 많은 체중을 감량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꾸준히 유지하는데 더 유리한 것으로도 나타났습니다.

 

 

 

 

5. 소화 건강에 도움

섬유질이 많아 체중감소에 큰 도움이 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는 가용성 및 불용성 섬유질은 두 가지 방식으로 우리들의 소화를 크게 돕습니다.

 

불용성 섬유질의 경우 장에 사는 좋은 박테리아에 영양을 공급하여 음식을 효율적으로 소화하고 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큰 도움을 주며, 수용성 식이섬유는 위장이 당류를 천천히 흡하수여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6. 뼈 건강 증진

칼슘은 뼈를 구성하는 매우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식단에 칼슘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뼈 건강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는데요. 새싹보리에서 발견되는 칼슘은 골다공증을 예방하거나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새싹보리에서 발견되는 인과 결합하면 치아 건강까지도 챙기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풍부한 항산화제

새싹보리에는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비타민 A와 비타민 C가 풍부합니다. 이 비타민은 신체를 손상시킬 수 있는 활성산소를 퇴치하는데 도움이 되며 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써 피부 탄력 감소를 예방하고 유방암 및 결장암에 이르는 문제의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새싹보리 부작용 및 주의사항

새싹보리는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안전하지만 몇 가지 부작용과 주의사항을 숙지하셔야 합니다. 새싹보리의 대표적인 부작용으로는 복통, 설사 및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복통과 설사의 경우 섬유질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기에 새싹보리를 정해진 용량을 넘어 과하게 복용했을 때 복통과 설사와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으로는 충전제가 들어가 있지는 않은지, 첨가제 및 인공 성분이 없는지를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또한 몇몇 새싹보리 제품에는 비타민k 또는 칼륨과 같은 미량의 영양소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 와파린과 같은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에게는 약물 효과를 방행 할 수 있습니다.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혈중 칼륨 수치를 정상 범위 내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칼륨 섭취를 제한해야 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약을 먹고 있거나 질환을 앓고 계시다면 섭취 전 꼭 해당 제품의 성분을 확인하시거나 의사와 상담하신 후에 섭취를 하셔야 합니다.

 

 

 

 

새싹보리 먹는 법

분말 형태의 경우 정말 다양하게 새싹보리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정해진 용량만큼 물에 섞어 마셔도 되며 각종 건강주스에 새싹보리 분말을 용량만큼 넣어 섞어 마셔도 좋습니다.

 

샐러드 위에 뿌려서 먹어도 좋습니다. 다만, 새싹보리의 경우 뜨거운 물에 섞어마시게 될 경우 영양소가 일부 파괴될 수 있기에 따뜻하거나 뜨겁게 즐기시는 것보다는 찬 음료 또는 음식에 뿌려 드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 새싹보리 바나나 스무디: 바나나 반개, 우유 100ml, 새싹보리 1스푼(*용량에 맞게)을 넣어 갈아 마셔도 좋습니다. 꿀을 소량 넣어 드셔도 좋습니다.
  • 새싹보리 에이드: 감귤류 또는 레몬 1개, 탄산수, 새싹보리 1스푼(*용량에 맞게) 넣은 후 섞일 때까지 저은 후 드시면 됩니다. 꿀을 적당히 넣어 드셔도 좋습니다.
  • 새싹보리 시리얼: 아침에 먹는 시리얼에 새싹보리를 넣어 드셔도 좋습니다. 새싹보리를 섞은 우유에 시리얼을 넣거나 또는 요거트에 새싹보리를 섞어 시리얼과 섞어마셔도 좋습니다.
  • 새싹보리 미숫가루: 미숫가루와 새싹보리를 섞은 새싹보리 미숫가루로 드셔도 좋습니다. 원래 먹던 미숫가루에 새싹보리만 추가하여 충분히 섞어 드시면 됩니다. 새싹보리의 쌉쌀한 맞을 미숫가루가 잡아줘 부담 없이 즐기기에 좋습니다.

새싹보리를 뜨겁게만 먹지 않는다면 다양한 방법으로 새싹보리를 먹을 수 있으며 분말을 입에 털어 넣고 물로 입을 헹구시는 초 간단 방법으로 드셔도 좋습니다. 단, 새싹보리 분말을 입에 먼저 넣고 물을 마시게 될 경우 입이 텁텁하고 쌉쌀한 맛이 강하게 날 수도 있습니다.

 

 

새싹보리는 공복에도 드셔도 좋습니다.

새싹보리를 먹는 다양한 방법을 말씀드렸는데요. 새싹보리 에이드처럼 감귤류를 넣어서 만든 주스만 아니라면 새싹보리는 공복에 드셔도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공복에 감귤류는 산성이 있어 속이 쓰릴 수 있기에 조심! 물론 아침부터 찬 음식을 먹게 될 경우 소화관이 놀래서 배탈이 날 수도 있긴 하지만 그런 경우 미지근한 물에 새싹보리를 섞어 가볍게 드시는 거나 샐러드에 뿌려 드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물론! 당연히 공복에 새싹보리 분말 자체만 드셔도 문제 되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