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기닌 효능 6가지와 부작용, 복용량 정리
본문 바로가기
오선생의 건강정보/효능

아르기닌 효능 6가지와 부작용, 복용량 정리

by 富者 2021. 7. 8.

아미노산은 심장 건강에는 물론 운동 능력 향상과 정신능력 향상 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아르기닌은 아미노산의 일종임과 동시에 단백질의 구성요소로서 음식을 통해서도 어렵지 않게 섭취 가능한 게 아르기닌인데요. 소고기 외에도 기타 붉은 육류나 가금류, 생선 및 계란과 유제품과 같은 단백질 식품에서 어렵지 않게 아르기닌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아르기닌이란

썸네일 입니다
글 이해를 돕기위한 사진입니다.

정확히 필수 아미노산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아르기닌의 섭취가 절대 부족해서는 안됩니다. 아르기닌은 많은 기능에 중요하지만 역할을 하고 있으면서 일반적으로 소량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필수 아닌 필수적인 것으로도 보고 있습니다. 아르기닌은 대부분이 원활한 혈액순환을 돕기위해 많은 분들이 복용하고 계신데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줌으로써 뇌 건강 개선과 같은 다양한 이점들을 아르기닌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또 성장 호르몬 촉진이라는 이점이 있어 성장기 아이들에게는 선택이 아닌 필수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동자승에게는 고기 섭취가 되는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여기에 인슐린 생성을 자극한다는 이점 때문에 당뇨 예방 및 개선에도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아르기닌은 우리 몸에 정말 많은 이점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아르기닌 효능

 

1. 심장 건강 향상

연구에 따르면 아르기닌은 염증을 낮추고 이로인해 심장 혈관계의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물론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아르기닌도 우리 몸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이러한 작용을 얻기 위해서는 영양제로 되어있는 아르기닌 섭취를 권장하고 있으며 심장 질환 위험요인이 높은 사람들에게 심장 발작이나 뇌졸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어 아르기닌 영양제의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아르기닌이 심혈관 건강을 개선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높은 혈압을 낮춰줌으로써 심혈관 건강 개선에 잠재적으로 도움
  • 동맥이 막혀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한 사람의 혈류 개선 (혈액순환)
  •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수치를 낮춰 심혈관 건강 개선에 도움
  • 체력 향상
  • 공복 혈당 감소

더 많은 작용으로 인해 심혈관 건강을 개선하여 심장 건강 향상에 도움을 주지만 대표적으로 위의 다섯 가지의 작용으로 인해 심장 건강 향상에 큰 보탬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액 공급을 차단하는 혈전을 방지하는 산화질소의 효과로 인해 협심증 치료에도 사용되는 게 아르기닌입니다. 

 

2. 항염효과

심장 건강 외에도 아르기닌의 주요 이점 중 하나는 질병을 유발하는 염증과 싸우고 면역 기능을 높이는 것 입니다. 이러한 아르기닌의 작용은 슈퍼 옥사이드 디스뮤타제라는 효소와 기타 항산화 메커니즘에 대한 효과로 인해 실질적인 활성산소 제거 능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물론 아르기닌 하나만으로도 활성산소 배출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비타민c 및 오메가 3와 같은 항산화제와 함께 사용되어 노화 과정을 늦추고 만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는 아르기닌입니다.

 

3. 독소 배출에 도움

앞서 설명드린 아르기닌의 항염작용은 몸을 해독하는데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도 밝혀졌습니다. 체내의 독소 중 암모니아는 단백질을 분해하는 신체의 산물이며 세포 파괴와 염증을 일으킬 수 있는 조직 괴사의 원인 중 하나로 보고 있는데 이러한 암모니아를 아르기닌이 배출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암모니아 배출 작용으로 인해 요도 손상 및 대사 문제가 있는 사람들을 치료하는데 아르기닌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4. 운동 성능 향상 및 근육 생성

아르기닌은 혈류를 효과적으로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근육과 관절 조직에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작용이 더 높은 강도와 적은 통증으로 더 많은 운동과 더 강도 있는 운동을 할 수 있음을 의미하는데요. 

 

평소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했거나 당뇨 또는 기타 질환으로 인해 건강상태가 좋지 못하여 떨어진 운동능력을 아르기닌을 통해 운동 성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간헐적 파행으로 걷기조차 어려워하는 사람들, 보행거리마저도 짧은 사람들의 보행거리를 개선하고 근육통과 통증을 낮추는데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질환을 앓고있는 사람들의 운동능력을 향상시켜주는 것 뿐만 아니라 건강한 사람들의 운동 능력은 물론 근육량 증가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증거도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보충제가 혈장 인슐린을 증가시키고 몸의 모세혈관에 미치는 영향으로 인해 휴식을 취하는 동안에도 더 강한 근육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성장 호르몬 촉진

일부 연구에 따르면 성장 호르몬은 아르기닌 보충제를 통해 하루에 5~9g의 양을 섭취하게 될 경우 성장호르몬 수치를 크게 증가시킬 수 있다는 연구가 발표된 바 있습니다. 이처럼 대부분의 아르기닌은 성장호르몬 수치를 100%가량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여기에 운동까지 겸하게 될 경우 성장호르몬 수치를 300~500% 가까지 증가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발표된 바 있습니다.

 

한 가지 조심하셔야 될 건, 절대 과복용으로 이어지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아르기닌이 성장 호르몬을 촉진한다고 매일같이 과하게 복용을 권하는 부모님들이 계실까 봐 말씀드립니다. 하루에 꼭 정해진 양에 맞게 섭취하셔야 합니다.

 

6. 발기부전 및 불임에 도움

혈액순환하면 아르기닌이죠? 중년 남성들이 겪고 있는 고충 중 하나가 발기부전인 경우가 많습니다. 발기부전은 혈액순환이 원활히 되지 못하여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혈액순환을 크게 돕는 아르기닌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발기부전인 경우 아르기닌 하나만으로 스스로 무언가를 해보는 것보다는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신 후에 아르기닌의 복용도 함께 검토해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담당 의사에게 상의하신 후에 복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르기닌은 불임 치료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일부 연구에 따르면 아르기닌은 운동성이 낮은 정자의 활동량을 향상해 주는 것 뿐만 아니라 정자의 수를 늘리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불임에 대한 원인이 불분명한 경우 아르기닌을 불임치료의 보조제로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역시 병원에서 충분한 상담을 통해 그에 맞는 용량을 섭취하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아르기닌 부작용

아르기닌은 일반적으로 부작용이 크게 없어 안전한 편에 속하지만 그래도 나타날 수 있는 대표적인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복통, 복부 팽만감, 설사, 두통, 홍조, 저혈압, 구토, 통풍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키기도 하는데요. 아르기닌 알레르기 증상으로는 폐와 기도에 부종을 발생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현재 호흡기 질환을 앓고 있다면 더더욱이 섭취를 피하셔야 하며 호흡기 질환이 없다 하더라도 이와 같은 알르레기 증상이 나타난다면 복용을 중단하셔야 합니다. 호흡기 질환 환자의 경우 호흡을 악화시키는 경우도 많으니 이와같은 증상이 나타났거나 호흡기 질환을 앓고 계시다면 복용 전 꼭 의사와 상담하신 후에 복용하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특정 약물을 복용 중이시라면 꼭 복용 전에 의사와 상담하신 후에 복용하셔야 하는데요. 대표적인 약으로는 고혈압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고혈압약을 먹고 있다면 혈압을 낮춰주는데 도움을 주는 아르기닌은 오히려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임산부와 어린이에게도 안전한 편에 속하는 아르기닌이지만 저용량의 아르기닌을 복용하시거나 복용 전 의사와 상담을 하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아르기닌 복용량

일반적인 아르기닌 복용량은 일일 1,000mg~3,000mg입니다. 임산부와 1세~19세의 경우에는 의사와 꼭! 꼭! 상담하신 후에 복용하시는 걸 권장드리며, 누구에게난 필요한 아르기닌이지만 부작용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호흡기 질환을 앓고 계시거나 고혈압약을 복용 중인 고혈압 환자, 저혈압 환자 등은 섭취를 안 하시거나 꼭! 꼭 의사와 상담하신 후에 복용하셔야 합니다.

 

 

 

아르기닌 함량이 높은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계란
  • 참깨
  • 호박씨
  • 해바라기씨
  • 스피룰리나
  • 브라질너트
  • 호두
  • 아몬드
  • 생선
  • 계란
  • 유기농 유제품(생 치즈 등)

음식을 통해 아르기닌을 섭취할 수 있는 것은 한계가 있기에 아르기닌 섭취가 필요하신 분들은 되도록 영양제를 통해 섭취하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