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원인, 개선방법은
본문 바로가기
오선생의 건강정보/우리 몸 건강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원인, 개선방법은

by 富者 2020. 7. 9.

역류성 식도염 증상 때문에 한 달 정도를 고생했습니다. 꼭 14~15시쯤부터 명치 부근에서부터 가슴 뜨거움이 느껴지더니 그 뜨거운 게 식도를 타고 올라오는 증상이 지속됐었습니다. 1~2시간? 정도의 간격으로 가슴 쓰림 증상이 나타나더라고요. 퇴근하고 집에 가는 길은 그 증상이 더더욱 심해졌었습니다. 집에 도착해도 똑같았고요. 안되겠다 싶어 병원은 가지 못하고 약국에 가서 설명드렸더니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라 하시면서 약을 몇 개 주시더라고요. 근데 먹지 않았습니다. 저에겐 카베진이 있었거든요😎 일단 먹으면 좋다길래 약국에서 주는거 그대로 사긴 했는데.. 카베진부터 먹어볼까 하여 먹었더니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뚝딱 사라졌습니다.

 

그런데 역시나 그때 뿐, 카베진을 먹지 않으면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계속, 계속해서 지속됐습니다. 이러다 속 뒤집어지겠다 싶어 병원을 갔고 병원에서도 역시나 역류성 식도염 진단을 내려주시더라고요. 병원에서 약을 지어주시면서 약을 먹긴 먹는데, 약을 먹기 이전에 생활습관, 식습관부터 바로 잡는 게 중요하다 말씀해주셨습니다. 지금은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정말 사라진 상태입니다. 이처럼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는 역류성 식도염, 원인은 무엇이고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며 어떻게 치료해야되는지 하나하나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

기본적인 역류성 식도염 원인은 위식도 경계부위 악화와 위장이 약하여 발생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위장이 튼튼하지 못하고 위식도 경계부위가 악화가 되면 꼭꼭 씹어 삼켜 넘긴 음식물들이 위장에 자리 잡고 있지 못하고 내려가야 할 음식이 역으로 역류를 하게 됩니다. 위장이 건강하고 튼튼하다면 음식물이 역류하지 못하고 위산 또한 역류하지 못하는데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위장이 약하고 위식도 경계부위의 악화가 역류성 식도염 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위식도 악화와 위장건강은 대부분이 잘못된 식습관과 생활습관에서 비롯됐다 할 수 있습니다.

 

서구화된 식습관과 자극적인 음식섭취, 고칼로리의 음식 섭취와 운동부족까지 이 모두가 역류성 식도염 원인이 됩니다. 잘못된 생활습관에서의 역류성 식도염 원인으로는 먹자마자 눕는 행동입니다. 먹자마자 눕게 되면 소화가 원활하게 되지 않아 역류성 식도염으로 이어 질 확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한 가지 더, 아침을 안 드시는 분들이 많은데 빈속에 카페인과 같은 위장에 충분히 자극을 줄만한 것들은 절대 먹지 마세요.  이 또한 역류성 식도염 원인이 됩니다. 좋은 정보는 아니지만 혹시라도 식사 후에 바로 눕고자 하신다면 왼쪽으로 누우세요. 소화가 원활하게 되진 않지만 그냥 눕는 것보다는 조금은 더 잘 되게 하는 방법입니다.

대표적인 역류성 식도염 원인을 정리
  • 자극적인 음식 섭취 
  • 카페인 음료 
  • 빈속에 탄산음료 
  • 복부비만 
  • 비만 
  • 식후 눕방 

 

 

역류성 식도염 증상

1. 입냄새

역류성 식도염 증상 또한 원인 못지않게 상당히 많은 편에 속합니다. 꼭 가슴 쓰림, 식 도타는 느낌과 같이 뻔한 증상이 아니더라도 역류성 식도염일 확률이 있습니다. 물론 높지는 않습니다. 원인모를 입냄새가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기도 합니다. 편도결석은 물론 충치도 없고 양치도 하루 2번 이상 하는데도 입냄새가 난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누군가가 맡아줘야 알 수 있는 증상이기에 혼자서는 해당 증상을 캐치하기는 다소 어려운 점이 있기는 합니다.

 

2. 마른기침

마른기침과 쉰 목소리 또한 역류성 식도염 증상입니다. 보통 자기 직전, 수면 중간중간에 나는 마른기침은 다른 원인인 경우가 많지만 일상 생활중에 마른기침이 잦고, 간헐적으로 목소리가 쉰다면 이 또한 역류성 식도염 증상 중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무조건 이렇다! 는 아닙니다.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기에 마른기침이 잦고 목소리가 간간히 쉰다면 한번 의심해볼 필요는 있습니다.

 

입냄새와 마른기침, 쉰 목소리는 역류성 식도염 증상으로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은 아닙니다. 이러한 증상들도 있다~ 정도로 안내를 해드린 것이고 대표적인 역류성 식도염 증상으로는 가슴 쓰림이 있습니다. 가슴 쓰림은 보통 가슴에서만 국한되는 것은 아닙니다. 첫 시작이 가슴 쓰림으로 시작이 되며 식도, 목 끝 구멍에까지 느낌이 올라옵니다.

 

3. 연하곤란

연하곤란 증상도 대표적인 증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연하곤란이란 음식을 삼켜 넘기기 어려운 증상을 말하는데 가슴 쓰림 증상 때문에 무언가를 삼키기 상당히 어려워지는 증상도 흔하게 나타납니다. 이밖에도 흉통과 신물(쓴 물) 올라오는 느낌과 가슴 답답한 증상도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다시 한번 정리해드리자면,

  • 가슴 및 식도가 쓰린 증상 
  • 가슴 답답함 및 흉통 
  • 연하곤란 
  • 신물 올라옴 
  • 입냄새 
  • 마른기침 

 

 

오선생의 역류성 식도염 극복 후기

저는 약국도 다녀보고 병원도 다녀보긴 했습니다만, 약국에서 처방해준 약을 먹지 않았고, 병원에서도 진료 후에 처방해준 약을 먹지 않았습니다. 물론.. 물론! 먹으라면 그냥 먹는 게 좋습니다... 저는 역류성 식도염을 정말 가볍게 여겼기에 말을 듣지 않은것이고.. 역류성 식도염 진단을 받았고 먹으라는 약이 있으면 먹는게 좋습니다.

 

저는 아침에 먹는 커피 하나 끊었을 뿐인데 역류성 식도염이 거짓말처럼 사라졌습니다. 진짜로 빈속에 커피 먹지 마세요. 절대로요. 절대! 제가 이거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이 생겼습니다. 저는 아침에 아무것도 먹지 않습니다. 먹게 되더라도 마실거정도만 간단히 마시는 편입니다. 근데 항상 그 마실게 커피였다는거죠. 출근길에 커피 한잔 사들고 운전하면서 마시는 그 커피맛이 그렇게 좋았는데 이제는 안 하고 있습니다. 병원에 가자마자 의사 선생님이 여쭤본 게 '커피 많이 마시냐'였습니다.

 

많이 마시는 건 아니다, 아침에 한잔 점심에 두 잔 정도 마신다 말씀드렸더니, 아침마다 빈속에 커피를 마시고 계셨다면 그게 원인이라고 말씀하시더라고요. 그때 이후로 아침에 커피를 끊고 점심 먹고 난 후에만 커피를 마시고 있는데 거짓말처럼 역류성 식도염이 정말 사라졌습니다. 1도 없습니다. 한 가지 더 같이 한 게 밥 먹고 눕는 행동.. 이것도 끊었습니다. 밥 먹자마자 소파에 벌러덩 눕는 게 일상이었지만 그 또한 일절 하지 않고 있습니다. 

 

 

마치며

저야 커피와 식후 바로 눕는 생활습관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이 생긴 거지만 다른 이유로 역류성 식도염이 생기신 거라면 병원에서 진료를 한번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저도 잘 몰랐지만 역류성 식도염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고 역류성 식도염 증상이 나타날 때마다 약으로 속을 진정시키게 되면 그 증상이 악화돼서 식도암은 물론 위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저도 말을 참 안 듣는 편이지만.. 이렇게 해봐야지~저렇게 해서 역류성 식도염 고쳐봐야지~ 하지 마시고 병원을 먼저 가보시는 게 좋습니다. 제가 할 말은 아니지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