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에 좋은 음식 7가지
본문 바로가기
오선생의 건강정보/우리 몸 건강

위에 좋은 음식 7가지

by 富者 2020. 12. 30.

글 순서

1. 위에 좋은 음식 7가지

2. 위에 좋은 음식들 먹는 방법!


서구화된 식습관 그리고 불규칙한 식사습관과 생활습관은 현대인들의 위를 망가트리고 있습니다. 정말 많은 현대인들이 소화제는 물론 카베진과 같은 위장 관련 보조제 또는 약을 붙들고 사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고 합니다.

 

가장 흔한 질환인 위염부터 위궤양 그리고 역류성 식도염까지, 이런 위장관련 모든 질환들이 서구화된 식습관과 불규칙한 생활습관 그리고 식습관으로 인해 발병하는 질환들입니다.

 

 

위장의 경우 한두 번 짜고 매운 음식 그리고 시간밥을 지키지 않았다 하여 나타나는 질환들이 아닙니다. 그동안의 잘못된 습관들이 위장에 대미지를 쌓고 쌓아 발병하는 질환들이기에 당장 오늘부터라도 위에 무리가 가지 않는, 위에 좋은 음식들로라도 위를 보호해주셔야 합니다. 자, 그렇다면 위에 좋은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1. 위에 좋은 음식 7가지"


첫 번째, 양배추

단연 위에 좋은 음식 중 최고라 할 수 있는 양배추입니다. 겹겹이 싸고 있는 양배추는 겉잎부터 속잎까지 버릴게 단 하나도 없는 음식이죠? 그런데 간혹 손질한다고 겉임을 때고 속잎만 드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렇게 하셔서는 안됩니다!

 

이 양배추에 정말 많은 영양소가 들어가 있는데 겉임 그리고 속잎의 영양소가 각 각 다르게 들어가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겉잎에는 비타민A 그리고 칼슘부터 철분까지 가득 들어있기에 절대 제거하지 않은 상태로 섭취를 하셔야 하고 당연 속잎은 버리는 거 하나 없이 몽땅 드셔야 합니다.

 

 

속잎에는 비타민B 그리고 비타민C의 함량이 상당히 높고 비타민 U까지 있기에 겉잎부터 속잎까지 모두 드시는 걸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이 중 우리가 주목해야 될 건 비타민 U입니다. 양배추의 비타민 U는 위궤양 치료에 효과적이라 알려져 있으며 위장 내의 세포 재생까지 도와주기에 염증은 물론 상처 그리고 위장 내 출혈까지 완화된다는 아주 명확한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두 번째, 브로콜리

양배추의 뒤를 잇는 브로콜리입니다. 브로콜리는 양배추 못지않게 장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요. 왜? 어떤 이유로 브로콜리가 위에 좋은 음식으로 각광받게 되었을까요?

 

바로 브로콜리에 있는 글루 코시 놀 레이츠로 알려진 대 사산물 때문입니다. 해당 성분은 위가 아무리 약하고 허약한 사람이라 하여도 염증을 일으키지 않으며 섭취 한 음식을 보다 정밀하고 세밀하게 분쇄시켜 줌으로써 소화가 더 잘 될 수 있게끔 도와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브로콜리는 장 내 소화를 도와주는 음식으로서 위장 건강을 크게 도와주는 음식이기도 하지만 고혈압 환자의 혈압을 낮춰주는 것은 물론 빈혈 그리고 당뇨 환자에게도 유익한 크롬까지 함유되어 있어 꼭 위가 좋지 않은 사람만 챙겨 먹는 것보다는 모두가 매일같이 챙겨 드시는 걸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세 번째, 무

생 무를 먹어본 적 있으신가요? 생 무를 한입 베어 물게 되면 단맛도 단맛이지만 약간 쏘는듯한 맛이 느껴지실 겁니다. 이 쏘는 맛이 우리들의 위를 건강하게 해 준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무에는 디아스타아제라는 효소가 들어있습니다. 이 디아스타아제라는 효소가 섭취한 음식물들의 소화를 크게 돕는 역할을 하며 복부 팽만감이 잦은 사람들의 불편함을 이 무가 해결해주기도 합니다.

 

 

지금은 비타민C를 공급해주는 음식들을 한겨울에도 쉽게 구할 수 있지만 예전에 그렇지 못하였을 때는 무가 우리들의 비타민C를 충전해주었습니다. 무에는 비타민C의 함량이 20~25mg이나 들어있어 지금같이 추운 겨울철에 비타민c의 공급원으로 충분한 음식 중 하나입니다.

 

 

 

네 번째, 마늘

마늘의 주 성분은 알리신이죠? 이 알리신 하나 때문에 마늘을 먹는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마늘을 섭취하게 됨으로써 마늘 성분인 알리신은 위장의 소화를 크게 돕는 것은 물론 위암과 각종 암을 예방하는 효과까지 주고 있습니다.

 

심지어 잘 흡수되지 않는 비타민b의 흡수까지 돕고 있어 위장뿐만 아니라 건강식품으로 많은 사람들이 챙겨 먹는 음식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마늘의 경우 효과가 확실하긴 하나 맞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먹기 어려운 음식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먹기 어렵다라는 것은 맛도 맛이지만 마늘만 먹으면 설사를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절대 마늘로서 위를 보호하려 하셔서는 안되고 다른 위에 좋은 음식을 찾아보시는 게 맞습니다.

 

 

 

다섯 번째, 플레인 요구르트

모든 요구르트가 위에 좋은 음식이라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제가 권해드리고자 하는 플레인 요구르트는 당분 그리고 지방이 전혀 들어 있지 않은 요구르트를 말하는 겁니다. 들어있다 하더라도 아주 소량만 들어있어야 하고 신맛이 살짝 나는 플레인 요구르트는 위를 튼튼하게 할 수 있습니다.

 

 

꾸준한 플레인 요구르트 섭취는 우리 몸에서 필요로 하는 유익균들을 증가시켜줌으로써 다른 비타민들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해 주기에 꾸준한 플레인 요구르트 섭취는 위뿐만 아니라 다른 건강까지도 챙길 수 있게 됩니다.

 

 

 

여섯 번째, 베리 종류

모든 베리가 위에 좋은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베리류는 위 건강을 지키기에 제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부터 딸기, 라즈베리 등등 이러한 베리류들은 섭취한 음식 소화를 돕는 탁월한 능력을 모두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베리류에는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해가 없는 물질로 바꿔주기도 하며 소화계 쪽에 유익한 균들의 촉진제가 되기도 하여 위장 건강을 돕는데 베리류가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곱 번째, 토마토

그냥 위장 건강이 좋지 않은 분들이 섭취해도 좋은 음식이 토마토이기도 하지만 술 때문에 망가진 위장건강을 챙기고자 하시는 분들에게는 이보다 더 좋은 게 있을까? 싶을 정도로 술로 망가진 위장의 슈퍼푸드라 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흡수된 알코올을 분해할 때 발생하는 독성물질을 배출하는 일을 하고 있어서 술안주로도 또는 술 먹기 전에 먹는 토마토는 보약이 되기도 하며 술로 인해 망가진 위장까지 라이코펜이 지켜주기도 합니다.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위장은 물론 체내의 염증을 완하 시키는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위장 내의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고 있기에 평소 위가 좋지 못한 분들은 하루 1~2개 정도의 토마토를 섭취하는 게 큰 도움일 될 수도 있습니다. 한 가지 조심하셔야 될 건 빈속에 먹을 경우 오히려 위장 건강을 악화시킬 수도 있기에 꼭! 식후에 드시는 게 좋습니다.

 

 

 

 

"2. 위에 좋은 음식들 먹는 방법!"


양배추와 브로콜리는

먼저 첫 번째 두 번째로 소개드렸던 양배추와 브로콜리는 먹을 수 있는 방법이 상당히 다양해서 입맛에 맞게 드시면 되지만 저 같은 경우 양배추와 브로콜리 그리고 요구르트를 갈아서 아침마다 한잔씩 마시고 있습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플레인 요구르트를 섞는 것이 아닌 중국집이나 약국 가면 주는 작은 플라스틱 통에 들은 살구색 요구르트 있죠? 그 작은 요구르트 2~3개, 브로콜리 양배추를 적당히 믹서기에 넣고 갈면!? 맛도 좋고 향도 좋고 위에 좋은 음식인 오선생의 양콜쥬스가 완성됩니다.

 

 

 

무 그리고 마늘

무 그리고 마늘은 따로 챙겨 먹기가 상당히 귀찮은 음식이죠? 무도 매일 무를 갈아서 즙을 만들어 먹거나 손질해서 조각낸 무를 간식처럼 먹기도 어렵고.. 마늘만 단독으로 먹기도 부담스럽고.. 속도 상할 것 같고..

 

고민할 것 없이 이 두 가지는 즙으로 된걸 사서 드세요. 무로 위장 건강 챙기겠다고 이것저것 집에서 하다가는 다른 병 생깁니다. 마늘도 마찬가지예요. 마늘진액이나 흑마늘 같은 거 만든다고 집에서 파닥거리다 몸 상해요. 집에 냄새도 쉽게 빠지지 않으니 마늘과 무를 통해 위장 건강을 챙기고자 하시는분들은 먹기 편한 무즙 또는 마늘즙으로 위장건강을 챙겨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