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같은 경우 자주는 귀에서 삐- 하는 소리가 드문드문 나는 편이었습니다. 삐 소리가 나면 약간 먹먹해지는 느낌 정도만 받았었는데 군대를 다녀오고 나서는 삐- 나는 횟수가 많아졌고 삐~ 소리는 더 크게 들렸으며 심한 날에는 머리가 지끈거리기까지 했습니다. 1년 정도? 나름 강한 이명 소리를 겪고 난 후 지금은 군대 가기 전에 느꼈던 정도의 삐~ 소리만 들리고 있는데요. 이처럼 귀가 먹먹해지며 삐- 나는 소리를 이명소리라고 합니다.
한쪽 귀에서만 들리기도 하고 양쪽 귀 모두에서 들리기도 합니다. 강도가 약하다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진 않지만 이명 발생 횟수가 잦고, 강도가 심한 경우 두통까지 유발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정말 심한 경우 머리를 부여잡고 주저앉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명, 도대체 원인은 무엇이고 증상은 어떻고, 이명 치료 방법은 어떤것들이 있으며 치료를 하게 된다면 완치까지 가능할까요? 오늘은 이 이명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명이란
이명이란 별다른 자극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귀에서 나는 소리를 말합니다. 외부로부터 어떠한 소리를 들어서 나는 소리가 아닌 본인만, 자기 자신만 들을 수 있는 소리가 들리는 것을 말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내가 듣는 이명 소리를 들을 수 없습니다. 당연히 환청과는 다릅니다. 이명은 귀 질환의 증후의 하나이기도 하며 이명은 단순한 소리로 표현되는게 대부분입니다. 모터 소리가 나는 경우도 있으며 제가 겪었던 삐- 같은 전자음 같은 소리가 나기도 하고 물이 줄줄 흐르는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삐 소리가 가장 많이 나는 소리이긴 하지만 매미와 같은 곤충이 우는 소리가 나는 사람도 상당히 많다고 합니다.
위에 나열한 것처럼 자신만 들리는 이명 소리를 자각적 이명이라 하고 다른 사람도 들을 수 있는 타각적 이명 소리도 있습니다. 타각적 이명 소리는 자각적 이명처럼 삐-와같은 소리를 다른 사람이 듣는 것이 아니고 혈류 소리나 근육경련과 같은 소리를 다른 사람이 듣는 것을 타각적 이명이라고 합니다.
이명 원인
아직까지 명확한 원인에 대해 밝혀진바는 없지만 지금까지의 쌓인 데이터로는 단순 귀 질환의 증후가 원인이 되기도 하며 중이염, 약물, 상기도염, 외이도염, 스트레스 및 피로, 청신경 종양이 이명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가장 큰 원인으로는 외부 소음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고 합니다. 외부 소음과 함께 갖가지 외적인 원인에 의해 달팽이관 안의 유모세포의 지속적인 손상 그리고 손상 이후에 지속되는 자극이 이명의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빈혈,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저하증, 당뇨, 고콜레스테롤혈증, 매독, 면역결핍증이 이명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처럼 자각적 이명 원인은 정말 다양합니다.
저도 이명을 겪었고 군대를 다녀온 후에 이명소리가 심해졌다고 말씀드렸죠? 군대에서 심해진이 유로는 사격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사격할 때의 소음은 어마어마하고 사격 직후에는 잔잔한 이명 소리가 1~2시간 정도 지속됩니다. 잦은 사격 때문에 치유되지 못한 유모세포가 더 심한 이명 소리를 발생시킨 게 아닌가 싶네요.
이명 치료 방법 3가지
이명은 안정을 취하고 이명에 대해 불편하다는 생각을 하지 않음으로서 이명을 극복해내는 방법도 있지만 안정을 취해도 나아지는 게 없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라면 치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이명 치료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고 어떻게 치료가 진행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진단 및 검사
자각적 이명이 많기에 이명 치료를 하기 이전에 주관적인 평가를 깊게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주관적으로 평가 한 내용을 병원에 상세히 전달 하셔야 합니다. 자기 자신만이 듣는 소리이기에 치료에 앞서 주관적인 진단은 이명 치료 방법을 보다 효과 있게 하기 위한 첫 번째 단추입니다. 어떤 소리가 나는지, 한쪽 귀에서만 들리는지 양쪽귀에서 모두 들리는지 특히 어떨 때 이명 소리가 나타나고 언제 심해지며 지속시간은 얼마나 되는지, 머리는 다친 적이 없는지 다른 병을 앓았거나 앓고 있는지 등등 아주 자세히 전달해주셔야 보다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이명은 진단이 치료하는데 50% 이상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주관적 평가가 어려운 경우 다른 검사를 통해 진단을 하기도 하는데 고막검사를 우선적으로 합니다. 가장 기본인 검사이면서 필수인 검사이기도 합니다. 중이염 또는 기타 다른 염증성 질환 또는 고막천공때문에 이명 소리가 나타났을 수도 있기에 고막검사는 필수 중에 필수입니다.
2. 약물치료
진단 및 검사를 통해 이명 원인이 어느정도 밝혀졌다면 이명 치료 방법으로 약물치료를 권하고 있습니다. 진정제 또는 항우울제, 신경안정제로 안정을 주고 깊은 수면에 도움을 주기에 이명 소리 억제 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빈혈, 갑상선 기능 항진증 또는 저하증, 당뇨, 면역결핍증이 이명의 원인이라면 비타민을 통해 치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명 치료 방법 첫 번째에서도 말씀 드렸다시피 이명 치료는 진단 및 검사가 이명을 없애는데 50% 이상 차지합니다.
충분한 상담, 충분한 검사를 해야지만 그에 맞는 약을 처방하고 그 약을 통해 치료를 하는 것이기에 진단 그리고 정밀한 검사에 적극 참여해주셔야 합니다.
3. 회피요법
이명이 정말 심한단계가 아니고 약간의 불편한 정도라면 병원에서는 약물치료를 우선적으로 권하는 것보다는 회피요법을 통해 치료하는 걸 권유하고 있습니다. 이명을 일으킬만한 것들을 전부 차단 및 회피하는 치료방법입니다. 음식 중에서는 유제품과 땅콩, 어류, 조개류 등을 치료기간 동안 피하는 게 좋다고 권유하고 있으며 소음을 피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과 금연을 권하고 있습니다.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이명이라면 더더욱이 회피요법을 통해 이명치료를 우선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오선생의 건강정보 > 우리 몸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방간 없애는 방법 2가지와 지방간 증상 (2) | 2020.08.06 |
---|---|
입냄새 원인 4가지, 입냄새는 구강 유산균으로 개선 가능 (0) | 2020.08.05 |
어지럼증의 원인 및 종류 (2) | 2020.07.31 |
불면증 해결방법 7가지와 불면증의 원인 (0) | 2020.07.30 |
족저근막염이란? 족저근막염 증상과 원인 (0) | 2020.07.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