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지럼증의 원인 및 종류
본문 바로가기
오선생의 건강정보/우리 몸 건강

어지럼증의 원인 및 종류

by 富者 2020. 7. 31.

변기에 앉았다 일어나기만 해도 어지럽고, 쪼그려 앉았다 일어나도 어지럽고, 더워서 어지럽고, 안먹어서 어지럽고.. 이처럼 어지러운 증상은 우리 일상에서 흔히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생리현상이라 착각할 정도로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인데요. 그런데 이 어저림증의 원인이 뇌에서 보내는 이상신호라면?

 

 

어지럼증에도 종류가 상당히 많습니다. 생활습관 및 식습관을 바꿔서 개선되는 어지럼증이 있는 반면에 즉시 치료를 받아야되는 종류도 있습니다. 오늘은 그나마 어렵지 않게 개선 가능한 어지럼증과 치료를 받아야하는 어지럼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지럼증의 원인 그리고 종류와 증상들"


앞서 짧게 말씀드리긴 했지만 어지럼증의 원인은 아주아주 다양합니다. 배고파서 어지러울수도 있고 피곤해서 그날 컨디션이 좋지 않아서 어지러울수 있습니다.

 

이처럼 어지럼증의 원인은 정말 다양하지만 그 정도에 따라, 그리고 증상에 따라 어지럼증의 원인이 개선 가능한 어지럼증인지, 치료가 필요한 어지럼증인지 달라집니다.

 

 

그리고 개선 가능한 어지럼증이라는 것이지 좋은 어지럼증이라는것은 아닙니다. 자가개선이 가능 하다 하더라도 몸에서 보내는 이상신호이기에 개선 가능한 어지럼증에 해당된다 하더라도 증상이 잦거나 심한경우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보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자가개선 가능한 어지럼증은? 비회전성 어지럼증'

비회전성 어지럼증이란 뱅글뱅글 도는듯한 느낌의 회전성 어지럼증이 아닌! 꿀렁거림과 약간의 울렁거림, 경사로 느낌, 오르막길 느낌, 이동하는듯한 느낌의 어지러운 증상을 비회전성 어지럼증이라 하는데,

 

보통 귀의 전정기관 또는 심리적요인과 신경성 문제로 인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 경우 간단한 치료 또는 생활습관과 식습관으로 그나마 잡을 수 있는 어지럼증에 속한다 할 수 있습니다.

 

 

앉았다 일었났을 때의 어지럼증이 어지러울때보다 괜찮을때가 더 많다면 생활습관과 식습관 개선으로 충분히 좋아질 수 있습니다. 물론 위의 증상의 발생 빈도가 낮고 해당 증상이 오래가지 않았을때의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보통 증상이 많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개선해야겠다, 고쳐야겠다 생각이 잘 들지 않죠?..😥 

 

 

고쳐야겠다, 가끔 오는 어지럼증도 털어내고 싶다! 하신다면, 철분이 부족하여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나는걸수도 있으니 철분제를 통해 부족한 철분을 보충해주시는것도 큰 도움이 되고 요가와 간단한 운동으로 심리적 안정을 찾아 어지럼증을 개선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식단을 통해 부족한 철분을 채우는 것 또한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앉았있다 일어날때는 갑작스럽게 확 일어서는 것 보다는 천천히 일어나는게 좋고, 눈 뜨자마자 500ml물을 한컵 들이키는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침대에서 일어나서 물을 떠서 마시는 것 보다는 눈 뜨자마자 마실 수 있도록 500ml 한컵을 침대 근처에 두고 주무세요. 그리고 일어나자마자 앉아서 쭈욱 들이켜보세요. 이렇게 며칠만 해도 어지럼증은 많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치료가 필요한 어지럼증은 회전성 어지럼증'

비회전성 증상이라 하더라도 발생 빈도가 잦고 꿀렁거리는 증상이 오래 지속된다면 치료를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물론 비회전성 어지럼증 증상은 잦게 나타나도 회전성보다는 위험도가 낮습니다.

 

 

회전성 어지럼증은 뇌에서 보내는 이상신호일 확률이 상당히 높기때문입니다. 물론! 물론! 발생 빈도가 정말 적고 어지러운 증상이 오래 가지 않는다면 괜찮겠지만 이 또한 발생 빈도가 잦고 오래간다면??

 

정말 빠른 치료를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심한경우 구토를 하는경우도 있으며 일상생활에도 큰 지장을 주고 실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회전성 어지럼증의 원인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비회전성이든 회전성이든 일단 어지러운 증상이 잦고 길게 나타나면 몸에서 보내오는 특별한 이상신호임은 분명합니다. 특히나 회전성 어지럼움같은경우 뇌졸중이나 뇌종양을 의심해볼 수 있기에 빙~빙 도는 느낌의 어지러운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면 건강 신호등에 빨간 신호등이 켜졌다고 보시는게 맞습니다.

 

 

뇌경색과 뇌출혈 그리고 뇌종양 전조증상으로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나는데 회전성 어지럼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물론! 비회전성으로 뇌질환의 전조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긴 합니다만 회전성만큼은 아니라고 합니다.

 

어지럼증의 원인 몇 몇개들을 살펴봤는데요. 이처럼 비회전성이든 회전성이든 해당 증상이 자주 나타나고 오래 지속된다면, 빙글빙글 돌든 안돌든 빠른 시일내에 검사를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뇌에서 보내는 이상신호일 수 있으니말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