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팅 내용 순서
골다공증이란
골다공증 종류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다 큰 성인들의 뼈도 계속 성장하고 생성된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1년 동안 자란 뼈는 기존 뼈의 10%가 새 뼈로 교체가 되고 10년이 지나면 신체 내의 모든 뼈는 정말 교체됩니다. 평생을 말이죠.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짚고 가야 될 게 있습니다. 뼈가 새롭게 계속 교체가 되는데 왜 나이가 들면 뼈가 약해지고 아플까요?
"골다공증이란"
이유는 뼈의 골밀도에 있습니다. 뼈의 골밀도는 20~30대때 가장 높습니다. 아주 단단하고 건강하죠. 그렇게 30대를 넘어서고 30대 중반 40대로 가면 갈수록 뼈의 골밀도는 조금씩 조금씩 감소하게 됩니다. 남성의 경우 나이에 맞게 골밀도가 감소하지만 여성의 경우는 조금 다릅니다.
폐경 이후에 여자의 골밀도는 급격하게, 5년동안 큰 폭으로 골밀도가 약해집니다. 뼈가 특히나 약해지는 시기라 가벼운 사고여도 골절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동물들의 뼈도 그렇지만 뼈의 속은 아주 작은 구멍들이 아주 많습니다. 이 구멍의 크기에 따라 골밀도 여부가 나뉜다 할 수 있는데, 골밀도가 약해진다는 것은 뼈 속의 구멍이 큰 것, 말 그대로 밀도가 높지 않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밀도가 낮아져 뼈가 약해지는 것을 골다공증이라 합니다.
"골다공증 종류"
일차성 골다공증, 일차성 골다공증은 단순 노화로 인해 자연스럽게 골밀도가 약해지는 것과 폐경 후 찾아오는 골다공증을 말합니다. 일차성 골다공증은 갑상선 호르몬의 영향을 받고 성장 호르몬, 성 호르몬과 같이 호르몬의 영향을 많이 받고있습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자연스럽게 줄어드는 호르몬이 뼈에 영향을 주는 것이죠.
이차성 골다공증, 이차성 골다공증은 나이에 관계없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질병을 앓았거나 앓고 있거나, 또는 그 질병 또는 그 외적으로 복용하는 약 때문에 골다공증이 오는 경우를 이차성 골다공증이라고 합니다. 골다공증으로 이어지는 질병으로는 당뇨병과 같이 내분비 질환이 있는 사람이나, 소화기 질환, 만성 신부전, 유전, 만성 폐쇄성 폐질환 및 장기이식을 한 사람에게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약물로서 골다공증으로 이어지는 경우는 대표적인 게 스테로이드가 있습니다. 정상적인 운동으로 만들어진 몸에 만족하지 못하고 과한 욕심에 맞는 스테로이드 때문에 골다공증에 걸리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보디빌더나 가볍게 헬스를 하던 사람들도 욕심이 생겨 보디빌더가 아닌데도 스테로이드를 맞아 이차성 골다공증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아주 쉽게 접할 수 있는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첫 번째, 우유
우유 안 먹으면 키 안 큰다. 우유 먹어야 키 큰다 라는 말이 있지만 우유를 먹음으로써 직접적으로 키가 큰다는 것은 아닙니다. 성장기에 키를 크게 해 주는데 도움을 준다는 것이지 '마시면=키가 큰다' 이건 아닙니다. 그래도 키 크는데 도움을 주는 우유는 골다공증에는 확실히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칼슘이 너무너무 풍부하기에 골다공증에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음식 중 하나죠. 풍부한 칼슘 때문에 나이가 있는 사람들도 우유를 찾아 마셔야 하는 이유입니다. '우유=키 크는 것 때문에 먹는 것. 나이 먹었으니 안 먹어도 된다'가 아닙니다. 죽을 때까지 자라나는 뼈 이기에 뼈가 튼튼하고 밀도 있게 늘 자라나게 하려면 칼슘을 충분히 공급해주셔야 합니다. 뼈에만 좋을까요? 치아에도 좋습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두 번째, 멸치
멸치는 골다공증계의 슈퍼푸드라 할 수 있습니다. 식감이 좋지 못하고 질기고 딱딱하여 먹는 걸 꺼려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물론 맛 때문에 먹지 않는 이유도 있겠죠.
그러나, 뼈가 약하고 골다공증이 신경 쓰이신다면 멸치와는 친하게 지내셔야 합니다. 멸치만큼 뼈에 큰 보탬이 되는 음식이 없습니다. 혈액의 산성화도 막아줘 신경전달에도 큰 도움을 주는 게 멸치입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세 번째, 브로콜리
몸 건강 챙긴다는 분들이 다른 건 안 먹어도 꼭 챙겨 먹는 게 하나 있습니다. 브로콜리. 이건 절대 부정할 수가 없습니다. 타임지가 선정한 슈퍼푸드 중 하나이기도 하며 각종 건강식품에는 물론 웬만한 약에는 다 들어가는 브로콜리입니다. 칼슘 덩어리에, 비타민 덩어리에.. 뭐 하나 부족한 게 없습니다.
뼈를 건강하게하는데 있어서 칼슘 다음으로 가장 중요하다 할 수 있는 게 비타민k인데 이 비타민k가 브로콜리에 한가득 들어있습니다. 물론 녹색채소에 대부분 들어있긴 하나 브로콜리에는 특히 더 들어있어서 뼈 건강을 챙기고자 하신다면 멸치와 함께 브로콜리를 식탁에 올려주세요.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네 번째, 치~즈
치즈는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하기로 북한에까지 소문난 음식입니다. 물론 아닐 수도 있어요 깔깔. 치즈에 들어있는 칼슘은 다른 음식들에 들어있는 칼슘보다 조금 특별한 게 있습니다. 치즈를 섭취하게 되면 치즈의 칼슘은 뼈에 쌓인 안 좋은 지방들을 제거하고 분해하는 성분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게 자연스럽게 지방을 밀어내고 분해한 후에 그 자리에 치즈가 들어서면서 골밀도를 높게 해 준다고 합니다. 성장기 어린이들은 필수로 챙겨 먹는 게 좋고, 갱년기 여성분들도 하루 1~2장씩은 챙겨 먹으면 좋습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시금치
뽀빠이=시금치, 브로콜리가 지금처럼 식탁에 아주 자연스럽게 자리잡기 이전에는 시금치가 몸에 좋은 음식들 중 대장이었습니다. 괜히 뽀빠이가 시금치 먹고 강해지는 게 아닙니다. 시금치에는 칼슘은 물론이고 철분과 함께 미네랄 그리고 각종 비타민들이 한가득 들어있는 음식입니다. 비타민D를 시작으로 A와 C까지 빼곡하게 들어있습니다.
당연히 골다공증에 좋다 할 수 있으며 시금치 또한 성장기 아이들에게는 이보다 좋은 게 또 있을까 싶은 음식이기에 자라나는 아이들에게는 먹기 싫다고 해도 안 먹겠다고 해도 시금치와 각종 야채를 넣은 볶음밥이나 아이가 좋아하는 음식들에 같이 넣어서라도 꼭 먹게 해주세요. 골다공증은 물론 성장기 아이들에게는 너무너무 좋은 음식이니까요. 물론! 우리 어른들도 시금치는 꼭 챙겨서 드세요. 브로콜리만큼은 아니지만 뼈에 너무너무 좋습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케일
우유보다 칼슘이 많이 들어있는 케일입니다. 믿기시나요? 당연히 골다공증에도 좋고 골밀도 강화에 너무 좋은 음식입니다. 시금치는 익숙한 음식이라 쉽게 식탁에 올리지만 케일은 익숙하지 않은 음식이라 외식할 때나 가끔 보는 음식이죠. 시금치만큼 쉽게 구하고 먹을 수 있는 케일입니다. 케일이 없는 마트가 없습니다. 요구르트와 섞어서 갈아 마셔도 맛이 좋으니 뼈 건강을 생각하신다면 케일 주스로 매일 한잔씩 마시는 건 어떠세요?
'오선생의 건강정보 > 우리 몸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크서클 없애는 방법과 다크서클 색상별 원인, 예방법 (0) | 2020.06.08 |
---|---|
아토피에 좋은 음식 3가지와 아토피 원인 (0) | 2020.06.05 |
면역력에 좋은 음식 9가지 (0) | 2020.06.03 |
간암 초기증상 및 예방법 (0) | 2020.06.02 |
티눈 생기는 이유와 증상 및 제거 방법 (0) | 2020.06.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