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에 좋은 과일 푸룬, 먹는 방법과 복용 기간 및 부작용은?
본문 바로가기
오선생의 건강정보/우리 몸 건강

변비에 좋은 과일 푸룬, 먹는 방법과 복용 기간 및 부작용은?

by 富者 2020. 4. 5.

화장실을 자주 못가는 분들을 변비라 하고 있습니다. 의학적으로는 3~4일에 화장실을 한번 갈까 말까 한 사람들을 변비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변비는 왜 생기는 걸까요?? 보통 대장과 직장 운동이 원활치 못하여 변비가 생긴다고 하고 식습관과 생활습관에 따라 변비가 찾아오기도 한다고 합니다.

 

심한 분들의 경우 변비를 약으로 해결하려 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데, 심하다면 약의 도움을 받아볼 수도 있긴 하지만 무조건적으로 약으로 해결하는 것보다는 운동과 식습관 그리고 변비에 좋은 과일 중 하나인 말린 자두(푸룬)이 변비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변비에 좋은 과일 중 원탑이라 할 수 있는 푸른, 조금 더 깊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변비에 좋은 과일 푸룬, 먹는 방법과 복용 기간 및 부작용은?

변비에 좋은 과일 푸룬 (feat. 당뇨)

변비는 대장과 직장 운동이 원활치 못해 변비가 생긴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그런 대장과 직장 움직임을 활발하게 해주는 대표적인 변비에 좋은 과일들로는 키위, 사과, 바나나, 배와 같은 과일들이 있습니다. 이 과일들은 식이섬유와 수분이 많아 운동량이 적었던 대장과 직장에 활력(?)을 불어 넣어 운동을 활발히 해줘 변비 탈출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히든카드가 한장 더 있는데요. 바로 자두입니다. 그냥 자두는 아니고 말린 자두가 변비에 좋은 과일의 최 상위에 있는 과일입니다. 변비 잡는 저승사자로 불릴 만큼 그 효과는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라 합니다.

그냥 자두도 도움이 되긴 하나 이를 말려서 먹는다면 그 효과는 배가 된다고 하는데 이렇게 말린 자두를 '푸룬'이라고 합니다. 푸룬은 당뇨병이 있는 분들에게도 더할나위 없이 좋은 과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당수 치를 조절하는데 큰 보탬을 준다고도 잘 알려져 있고 당뇨병 환자의 당수치 관리부터, 다량으로 함유된 식이섬유 덕분에 혈관건강에도 큰 도움이 되는 슈퍼푸드입니다.

 

 

 

푸른 먹는 방법

푸룬은 말린 그대로 섭취를 하셔도 되고, 주스로 만들어서 마셔도 됩니다. 말린 과일을 잘 못 드시는 분들은 주스로! 주스로 만들어 먹기 귀찮으시다면 말린 것 그대로! 말린 푸룬은 지퍼팩 같은 곳에 먹을 만큼만 담아서 사무실에서, 차에서 쉽게 꺼내 먹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심지어 맛도 좋아요. 참고로 말린 그대로 먹는 것보다, 주스로 만들어 마시는 게 맛은 더 좋다고 합니다. 참고하세요.

 

직접 말려서 섭취를 하셔도 되긴 하지만, 말린 자두를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괜한 고생은 안하는게 좋겠죠? 물론 이 푸룬으로 만든 주스는 약국에서 쉽게 구매 가능합니다.  물론! 사람마다 다르기에 효과가 없는분들도 분명 있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들보다 효과를 본 사람들이 많다고 하니 한번 찾아드셔 보시는 건 어떠신가요?? (효과를 못보신 분들은 사과 1개를 껍질채로 다 드셔 보세요.)

 

 

푸룬 복용 기간은?

변비에좋은 과일인 푸룬은 오랜 기간 복용을 해야 변비에 개선되는 게 아닙니다. 적게는 한두 번, 길게는 며칠만 먹어도 그 효과는 바로 나타나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이 푸룬에는 소르비톨이라는 성분이 들어가 있는데요. 이 성분 덕분에 원활치 못했던 대장과 직장 활동에 활력을 불어넣어준다고 합니다.

 

물론 앞서 설명드렸던 네 가지의 과일에도 대장과 직장 활동량을 증가시켜주는 성분이 있긴 하지만 푸룬에 들어있는 양보다 적어 어느정도의 시간을 두고 섭취를 해야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는 단점이 따르고 있습니다. 다른 문제였다면 어느 정도 시간을 두고 개선되는 결 지켜봐도 되겠지만 변비는 그렇지 못하잖아요. 그렇죠?

 

 

푸룬의 부작용

다 좋지만 부작용도 따르기 마련입니다. 이 또한 사람마다 다르긴 하지만 하루 섭취량을 넘어서버리게 되면 복통 그리고 설사가 일어날 수도 있으니 복용 후에 화장실을 너무 자주 간다면 섭취량을 줄이거나 섭취를 중단하시는 게 좋습니다. 큰 부작용은 아니지만 혹 때려다 혹 붙일 순 없겠죠? 

 

 

 

변비가 오래지속 된다면

조금 극단적인 내용이긴 하지만 변비가 오래 지속될 경우 치질로 이어 질 수도 있고 변비로 인하여 대장점막이 착색되는 대장 흑색증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만성 변비로 고생 중이시라면 병원이나 약사의 도움을 받아보시는것도 아주 명한 방법이고, 간헐적으로 변비가 찾아온다면 식습관과 생활습관으로 변비를 잡아볼 수 있습니다. 변비에 도움되는 생활습관으로는 꾸준한 운동입니다.

사무직을 보시는 분들 중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데요. 이는 운동량 부족으로 인해 대장과 직장의 활동에까지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그리고 변비가 없던 사람들도 변비가 생기는 이유 중 하나가 대변을 참는 것 때문인데요. 은근히 화장실에 가기 귀찮아서, 나이가 어린 친구들은 창피해서 참고 참다 보니 변비가 생기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신호가 오면 즉각 화장실로 달려가 주세요! 아, 그리고 식습관에서도 변비를 개선할 수 있는데, 천천히 오래 씹고 삼키는 습관만 챙기셔도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