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냉증 치료법 3가지
본문 바로가기
오선생의 건강정보/우리 몸 건강

수족냉증 치료법 3가지

by 富者 2020. 10. 27.

글 구성 내용

수족냉증 원인

수족냉증 치료법 3가지

마치며


손이 차면 마음이 따뜻한 사람이라는 말이 있죠? 정말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저도 손이 참 차가운 편인데요. 나이 먹고 알았습니다. 이게 수족냉증이라는 병이라는 걸 말이죠.🤣

 

 

물론 병이라고 칭하기엔 다소 과한면이 있지만 수족냉증 때문에 밤마다 잠을 청하기가 어렵고 잠이 들더라도 차가운 손과 발 때문에 밤잠을 설치는 분들이 상당히 많다고 합니다.

 

수족냉증 때문에 밤잠 설치는 일이 잦아지고 이로 인해 수면부족은 물론 생활 패턴이 망가지는 지경에 이르기까지 한다고 합니다.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들은 계절관계 없이 봄, 여름에도 손과 발이 정말 차갑습니다. 그래도 그나마 낫다 할 수 있지만 추워지기 시작하는 가을 그리고 겨울에는 수족냉증이 절정에 이르게 됩니다.

 

 

가을 겨울에는 손 발이 너무 차가워 손과 발 끝이 파랗게 변하기까지 하는데요. 때문에 수면양말 심지어 장갑까지 낀 상태로 잠을 청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당연히 수면양말을 신어도 장갑을 끼고자도 따뜻해지지 않는 손과 발, 도대체 어떻게 해야 손과 발이 따뜻해질 수 있고 수족냉증은 왜 생기는 걸까요?

 

 

 

 

"수족냉증 원인"

수족냉증 원인은 상당히 많은편에 속합니다. 때문에 해당 원인을 찾아내기가 생각보다 쉽지 않아 수족냉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원인 질환을 우선적으로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여성의 경우 호르몬변화로 인해 수족냉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생리 그리고 출산 때와 폐경 때 이뤄지는 여성 호르몬 변화는 자율신경계에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호르몬 변화가 많을 때 외부로부터 추위와 같은 자극을 받았을 경우 교감신경이 예민해지게 되는데 이때 혈관은 자연스럽게 수축이 진행됩니다.

 

 

수축 후에 이완까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면 괜찮겠지만 수축 이후에 이완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혈액공급이 원활하게 되지 못하여 손과 발이 차가워지는 증상을 겪게되는것입니다. 수족냉증으로 이어지는 것이죠.

 

이밖에도 평소 위장장애로 인해 체력이 급격하게 저하된 경우와 빈혈, 저혈압, 고혈압 및 기타 혈관질환과 당뇨, 고지혈증으로 인해 혈액순환이 손과 발 끝까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여 수족냉증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족냉증 치료법"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치료를 해야 되는 게 최우선이 돼야 하지만, 근본적인 원인을 찾은 후에도 원인에 대한 치료와 함께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병행하면 수족냉증 치료법으로 충분히 될 수 있는 방법들이니 가볍게 따라 하시기만 해도 차가운 손과 발을 따뜻하게 해 줄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 치료법 첫 번째, 차 마시기'

정말 기본 중에 기본이죠? 어떤 차든 따뜻한 차는 마시기만 해도 웬만하면 혈액순환에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조금 더 좋은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홍차나 녹차와 같은 차들 말고 다른 차들이 조금 더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인삼차, 계피차 그리고 마른 생강차가 수족냉증에 좋은 차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각 각 따로따로 우려 마셔도 좋지만, 이 3개를 섞어서 한잔으로 우려내어 마셔도 정말 좋다고 합니다.

 

 

인삼 계피 건강(마른 생강) 차는 한번 끓인 물에 계피와 마른 생강을 넣고 10시간 정도 우려낸 후에 계피와 생강을 걷어냅니다. 그 후 계피와 생강을 우려낸 물에 인삼을 넣고 다시 한번 끓여 마시면 수족냉증계의 슈퍼차가 만들어집니다.

 

물론! 재료가 맞지 않는 사람들도 있을 수 있으니 인삼, 계피, 생강이 맞지 않는 분들은 다른 차를 선택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수족냉증 치료법 두 번째, 족욕'

족욕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으로 혈액순환이 있죠? 수족냉증은 혈액순환 문제로 발생되는 경우가 많다 보니 족욕만큼 효과가 좋은 치료법이 또 있을까 싶을 정도로 그 효과는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혈액순환을 개선시켜주는 것뿐만 아니라 몸속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큰 도움을 주며 부종까지도 완화시켜주고 숙면에까지 도움을 주기에 수족냉증으로 인해 생활패턴이 망가진 분들에게는 꼭 필요한 수족냉증 치료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무작정 물을 받아두고 족욕을 하시는 것보다는 꼭! 꼭! 족욕 시작 전에는 물 한잔을 마시고 시작하시는 게 좋습니다. 족욕 시 노폐물과 수분이 빠져나가는데 이를 미리 보충하는 단계라 보시면 됩니다. 물을 한잔 드셨다면 바로 족욕을 시작하시면 되는데 물 높이와 온도도 체크하셔야 합니다.

 

물 높이는 발을 담갔을 때 종아리의 1/3음 담글 수 있는 정도로 받아주시는 게 좋고 물 온도는 40~42도가 베스트라고 합니다. 족욕 시간은 이마에 땀이 맺히는 시간까지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보통 15~20분 정도면 이마에 땀이 송골송골 맺히는 시간이라고 합니다.

 

 

 

'수족냉증 치료법 세 번째, 운동'

한번 잘 생각해보세요. 내 24시간 중 운동이 단 30분이라도 들어가 있는지 말이죠. 운동부족으로 인해 수족냉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루 딱 30분만 투자해보시는 건 어떠세요?

 

 

숨이 턱까지 차오를 때까지 달리기를 하는 것도 아니고 무거운 쇠덩이를 드는 것도 아닙니다. 가벼운 유산소 운동 딱 하루 30분만 해주셔도 수족냉증 치료법으로 충분합니다.

 

물론! 운동 강도를 높여하시면 더 좋겠지만 그렇게 매일 하게 되면 운동이 금방 질리기 때문에 처음에는 가벼운 산책으로 시작하셔도 충분히 좋아질 수 있습니다. 당연히 헬스, 골프, 요가, 필라테스와 같이 몸에 열을 낼 수 있고 땀을 낼 수 있는 운동이라면 모두 OK입니다.

 

 

 

"마치며"

수족냉증 치료법에 대해 알아봤는데 정말 어려운 게 하나도 없습니다. 어렵진 않지만 귀찮은 것들 뿐이긴 하죠? 족욕도 과정이 귀찮고 운동도 그 과정이 귀찮고 차를 내려 마시는 것 또한 과정이 귀찮은 건 어쩔 수 없습니다.

 

하지만 수족냉증은 숙면에 큰 영향을 주기에 조금 귀찮더라도 족욕, 차 마시기, 운동을 병행하여 충분히 극복할 수 있기 때문에 귀찮으시더라도 조금만 힘내서 움직여보는 건 어떠신가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