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발가락 통증 원인 5개
본문 바로가기
오선생의 건강정보/우리 몸 건강

엄지발가락 통증 원인 5개

by 富者 2020. 10. 23.

글 순서

통풍

가장 흔한 무지외반증

내성발톱

관절염

류마티스


장기들을 제외하고 우리 신체 중에서 가장 힘든 일을 맡아서 하는 곳은 어디일까요? 바로 발입니다. 우리들의 발은 우리 몸무게의 7배 이상의 무게를 항상 견뎌야 하고 움직여야 하고 뛰어야 하는 아주 고된 일을 하고 있는데 우리들의 발입니다.

 

 

그래서일까요? 발목은 물론 발바닥 그리고 발가락에까지 통증이 전해지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요. 이 전 포스팅에서는 발목에 대해 다뤘으니 오늘은 발가락 통증 원인에 대해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엄지발가락 통증 원인 첫 번째, 통풍"


엄지발가락 통증을 느끼는 많은 사람들이 통풍에 걸린 것은 아닌가 가장 많이 의심을 한다고 합니다. 물론 통풍으로 인해 엄지발가락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상당히 많기는 하지만 내가 통풍으로 인해 엄지발가락에 통증이 전해져 오는 것인지 아닌지는 증상과 나이와 성별로 쉽게 체크를 해볼 수 있습니다.

 

 

우선 통풍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송곳과 같은 뾰족한 무언가가 푹푹 찌르는 듯한 통증을 유발하며, 통풍 발생 연령대는 남성의 경우 청소년 이상인 경우에 가장 많이 발생하며 여성의 경우 폐경 이후에 나타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폐경 이전의 여성분이 시라면 통풍이 아닌 다른 원인으로 인해 발가락에 통증이 전해져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통풍으로 인한 엄지발가락 통증은 발가락 끝 부분에서 통증이 느껴진다기보다는 발가락 그리고 발등이 이어지는 연결부위에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물론! 지금 말씀드린 부위는 통풍이 아닌 다른 원인으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 부위이니 발가락이 불편하시다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자세한 검사를 받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엄지가락 통증 원인 두 번째, 무지외반증"

정말 많은 사람들이 고통받는 무지외반증입니다. 무지외반증이란 엄지발가락이 발 안쪽으로 굽어져 있거나 바깥쪽으로 굽어있거나 또는 발가락이 휘어지며 관절이 튀어나온 것을 무지외반증이라 하는데, 무지외반증인 경우 관절이 튀어나와 있어 신발과의 지속적인 마찰로 인해 엄지발가락 통증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무지외반증은 우리나라보다는 서양인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이었는데 국내 환자들도 신발 등의 영향으로 인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신발 앞 코가 좁은 신발을 신거나 구두 또는 하이힐을 많이 신게 될 경우 무지외반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며 외적인 요인 외에도 평발이거나 발이 과도하게 유연한 경우 무지외반증이 충분히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 통증 원인이 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엄지발가락 통증 원인 세 번째, 내성발톱"


내성발톱 때문에 엄지발가락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물론 내성발톱이 엄지발가락에만 나타나는 것이 아닌 두 번째 발가락부터 새끼발가락까지 내성발톱이 발생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내성발톱은 오른쪽 엄지발가락에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성발톱이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발톱을 자를 때 발톱 사이드를 깊게 깎아낼 경우 발생할 수도 있으며, 발톱 무좀으로 인해 발톱 변형이 생겨 내성발톱으로 변한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또한 뛰거나 걷는 운동을 많이 하는 경우에도 내성발톱이 충분히 발생할 수 있다고 하는데 그 이유로는 받는 압박이 커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통증이 올라오는 부위의 엄지발가락을 한번 깊게 살펴보세요. 발톱이 살을 깊게 파고들어가 있지는 않은지 말이죠. 발톱이 살을 깊게 누르고 있거나 파고 있다면 내성발톱으로 인해 엄지발가락 통증 원인이 된 경우일 확률이 높습니다.

 

 

 

 

"엄지발가락 통증 원인 네 번째, 관절염"


관절염이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부위로는 무릎이지만 이 관절염은 발가락에서도 충분히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관절염은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지만 발과 엄지발가락이 얼마큼 쓰였느냐에 따라 그 노화의 정도는 달라질 수 있으며,

 

 

가족력의 의해 발가락 관절염이 나타날 수도 있고 비만으로 인해 발가락 관절염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비만의 경우 하지 쪽으로 전달되는 체중이 높은만큼 발가락에도 과한 체중이 그대로 전달되며,

 

과한 체중이 전달된 만큼 발목과 발가락이 쓰일 때마다 매번 강한 힘을 들여야 하기에 연골의 마모가 빨리 이루어지고 관절염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엄지발가락 통증 원인 다섯 번째, 류마티스"


 

류마티스도 엄지발가락 통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가장 먼저 손가락에서의 관절 통증이 전해져 오는 게 특징적이지만 손가락 통증 이후 발가락에 통증이 전해졌을 때 손가락보다 발가락의 통증 강도가 강한 경우도 있습니다.

 

매번 아침에 일어날 때마다 몸 곳곳이 굳은 듯 뻣뻣함이 느껴지고 엄지발가락 통증은 물론 손가락, 무릎 등 몸 전체가 강직된듯한 느낌이 매번 든다면 류마티스를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마치며"

이처럼 엄지발가락 통증 원인은 다양하다 할 수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잘못된 신발 착용으로 보고 있습니다. 잘못된 신발이라 함은 신발 앞 코가 작은 하이힐을 자주 신거나 장시간 신는 경우 또는 꽉 조이는 신발, 맞지 않는 신발 착용으로 인해 엄지발가락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체 모든 부위가 중요하지만 하지 쪽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 운동도 하기 어려운 몸상태가 되기 십상이니 건강한 우리 몸을 위해선 발을 우선적으로 신경 쓰고 보호해주시는 게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