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원인 3가지
본문 바로가기
오선생의 건강정보/우리 몸 건강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원인 3가지

by 富者 2021. 4. 1.

왼쪽 갈비뼈 통증은 물론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까지, 모두가 겪는 통증은 아니지만 정말 많은 사람들이 한 번쯤은 겪는 통증 중 하나라 할 수 있는데요. 갈비뼈에 직접적으로 문제가 생겨 갈비뼈에서 통증을 느끼는 경우도 있지만 갈비뼈가 감싸고 있는 장기들에 문제가 생겼을 때에도 갈비뼈 통증으로 전해져 오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요.

 

 

오늘은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은 어떤 원인에 의해서 나타나는지 어떤 질환을 의심해되는지 깊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원인 3가지

1. 늑간신경염

폐 근처에 있는 늑간신경에 염증이 생긴 경우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은 물론 왼쪽 갈비뼈 아래의 통증까지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늑간신경은 갈비뼈와 갈비뼈 사이에 위치해 있습니다.) 늑간 신경염은 대부분 골프를 배운 지 얼마 안 된 사람이나 골프 연습을 무리하게 한 사람 또는 평소와 다르게 상체 움직임이 많은 활동을 했을 때 늑간신경에 염증이 생겨 갈비뼈 부근에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늑간 신경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왼쪽 또는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이 나타난다는 것인데 양쪽에서 전부 나타나는 경우는 극히 드물고 한쪽에만 국한되어 통증이 나타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늑간신경염의 통증은 마치 송곳니나 바늘로 콕콕 지르는 듯한 통증이 발생하기도 하며 간혹 전기가 통하는 듯한 느낌이 전해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느낌이 아니더라도 통증이 있는 부위가 계속해서 콕콕 찌르는 듯한 느낌이 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담이 걸린 것 같이 뻐근한 느낌도 같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으며 숨을 크게 들이마셨을 때는 가라앉았던 통증이 다시 올라온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증상이 몸에 나타났다면 몸의 무리한 회전을 필요로 하는 골프는 당연히 쉬어야 하고 상체의 움직임을 최소화하는 게 좋겠습니다. 충분히 휴식을 취했는데도 불구하고 통증이 지속된다면 꼭 병원에 방문하시어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2. 늑막염

늑막염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도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입니다. 물론 왼쪽 갈비뼈 부근에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고 갈비뼈 통증만이 아닌 다른 통증과 함께 동반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그래도 가장 먼저 왼쪽 또는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이 우선적으로 나타나며 그 이후에는 가슴통증으로 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늑막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갈비뼈 아래 부근의 통증 그리고 가슴통증과 호흡곤란 및 기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왼쪽 또는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이 시작된 이후부터 가슴통증이 생겼고 이때부터 기침이 나오기 시작했다면 늑막염을 의심해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간혹 호흡곤란 증상까지도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흉강 내에 흉수가 차오르면서 나타나는 증상이기에 위와 같은 증상과 더불어 호흡곤란 증상까지 나타났다면 빠른 시일 내에 흉수를 제거해주시는 게 좋겠습니다.

 

 

 

3. 신장염

심장염 역시 늑막염과 동일하게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만을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다른 뚜렷한 증상들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요. 그래도 신장염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왼쪽 또는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이 먼저 시작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심장염의 대표적인 다른 증상들로는 왼쪽 또는 오른쪽의 옆구리 부근에서의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오한, 요통, 구토 그리고 고열 증상이 함께 동반되는 경우가 많으며 증상이 심한 경우 혈뇨가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 신장염이 크게 의심되신다면 주먹으로 통증이 발생한 부위를 주먹으로 통 통 쳐보세요. 강하게 칠 필요도 없고 몸이 살짝 울릴 정도로만 쳐보시면 되는데, 이때 극심한 통증이 유발된다면 신장염으로 인해 신장이 부어있어 발생하는 통증인 경우가 많으니 꼭! 병원에 방문하시어 증상에 맞는 검사와 치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이밖에도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은

잘못된 자세로 인해 나타날 수도 있으며 대상포진, 맹장염, 간염, 요로결석, 골반염, 골절 그리고 담낭염과 같은 질환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잘못된 자세로 인해 나타났던 통증이라면 그나마 괜찮겠지만 다른 질환에 의해서도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은 충분히 나타날 수 있기에 갈비뼈 부근의 통증이 수 일 이상 지속되고 있다면 당장 병원에 방문하시어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